•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시드마이어의 문명3
 
 
 
 

최근 댓글 보기

 
최신 댓글이 없습니다.
 
카페 게시글
잡담들(Free board) 이거 모나크 이상 난이도에서 승리하는건 순전히 운인가?
THAV3G 추천 0 조회 513 08.01.07 22:11 댓글 50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08.01.07 23:15

    첫댓글 전쟁을 너무 하시면 안돼죠;; 종교와 시빅에 신경쓰셔야합니다. 안그럼 외교가 이뭐..

  • 작성자 08.01.07 23:50

    저거 하나빼곤 전부 방어전입니다. -_- 지들이 먼저 걸어요. 외교잘한다고 안쳐들어오는것도 아니구요(첫번째 플레이), 외교를 잘할수도 없습니다. 계속 교역중지요구를 걸기때문에 결국 나빠지게되어있음 누군가와는.

  • 08.01.08 04:29

    냉정히 얘기해서 실력이 부족하신겁니다. 영토개방을 모두와 하게 되면 교역중지요구가 빗발치는데 영토개방도 신중히 그 대상을 고르는것이 좋으며, 교역중지요구에도 불구하고 거절하고 영토개방을 유지할 상대와만 개방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자원거래도 마찬가지구요. 전문명과 모두 친해지는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일이니 친구와 적을 구분해두는것도 좋습니다. 지정학적인 위치나 그들의 군사력 종교 발전력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과 친구를 골라내야합니다.

  • 08.01.08 04:39

    비유하자면, 날아다니는 새들과, 육상의 동물들의 싸움이 났습니다. 박쥐에게 매가 묻습니다. 니 정체가 뭐냐? 나 새다.... 그럼 육상동물과 친하게 지내지 말어라....... 싫다...... 박쥐에게 범이 묻습니다. 니정체가 뭐냐? 나 포유류야 니들과 친구지....그럼 새들과 친하게 지내지 말어라..... 싫어... 범이나 매가 봤을때 박쥐는 이리붙었다 저리붙었다 간사한 놈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관계가 좋을리가 만무하죠. 친밀도 감소없이 중립을 지키려면 영토개방/자원거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쟁요구는 군사력이 안되면 어쩔수없이 거절하는수밖에 없고, 조금은 된다면, 그냥 동의만 해주고 실제 파병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08.01.08 04:47

    스샷을 보면 난폭한 샤카에 몬테주마에 라그나르에.. 까칠한 도쿠가와와 이자벨까지 마오쩌둥과 비스마르크도 인심좋은 넘들도 아니고 싸움이 안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누구의 편에 설건지를 결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의 성격이나 취향 또한 이해하고 이용해야 외교를 잘할수 있습니다. 이건 매뉴얼자료실에 bts정보일람글의 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 작성자 08.01.08 12:44

    저기 죄송한데요 외교를 잘해도 마찬가지라는것 아닙니까. 플레이 1 이 낙은혜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진행한겁니다 -_-;; 그것때문에 앞줄에 문명 경력을 적어놓은건데 안보셨군요. 소용이없다 라는거죠. 결국 전쟁나는건 막을수가 없고 어떤상황이되든 옆놈한테 도움받기도 힘듭니다. 어떻게된건지 방어조약도 안맺어지더군요. 언제나 빨간색이고, 가능해지는건 그놈이 이미 전쟁을 많이 벌였을때 뿐.

  • 작성자 08.01.08 12:35

    하지만 진짜 문제는 전쟁이아닙니다. 문명이야 이골이날만큼 해봐서 전쟁에 대한 대처는 충분히 할수있습니다만, 문제는 4 편에서 시스템적으로 바뀌어버린 저 "교류금지" 입니다. 스샷첨부한게 그것때문이지요. 잘 보면아시겠지만 그냥 의도적으로 나만 기술을 얻지못하도록 따돌림을합니다. 저걸 타파하려면 결국 교류가능쪽이 뜬 녀석들이 개발안한걸 뽑아서 개발하는방법뿐인데 이게 뒤로가면 기술개발속도가 그리 빠르지가않고, 또 여기에 치중하면 방어전도불가능해지죠. 그사이 AI 는 자기들끼리 계속 공짜로 퍼주기를해서 그나마 내가 팔수있었던 것들까지 전부 공유를 해가서 아무리 잘버텨도 근대 근처까지가면 계속 발전이 밀립니다.

  • 작성자 08.01.08 12:43

    제가 알고싶은 고수의 노하우는 바로 저겁니다. 저걸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관한것. 실상 제가 게임을 계속 포기한것도 저것때문에 희망이 없어서입니다. 낙은혜님이 모나크 이상 난이도를 클리어해보셨다면, 저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운에 영향받지 않는)좀 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_ _;;

  • 08.01.08 13:37

    이 상황에 왔으면 기술을 0%에 맞추고 첩보 슬러이더를 늘리면서 포인트는 말리에 집중하세요. 말리가 조립생산을 개발했을때 바로 스틸하고 그거 돌려서 뭐라도 먹은 다음 보병러쉬로 하나 밀면 승산 있어보입니다.

  • 08.01.08 13:43

    그리고 전쟁시작하면서 쓰레기 기술 몇개 던져주면 분명히 전쟁에 동참할 국가 있을것 입니다.

  • 08.01.08 13:52

    운이라는 요소는 공감합니다. 스타팅이 요상하거나 구리, 철이 없으면 질질 끌려다니다가 패망하더라구요;

  • 08.01.08 15:11

    종교와 시빅만 잘 맞춰주면 크게 문제없을 듯 한데요;;; 종교선택을 너무 늦게하거나, 소수종교를 선택하셔서 그런거 아닌가요? 보통 가장 광범위한 종교를 선택해주면 별 문제없었습니다;; 휴즈맵... 간혹 하다가;; 중세 이후에 컴이 완전 벅벅여서;; 잘안하는데;;; 사양이 부럽네요;; 13문명에 휴즈맵... ㄷㄷㄷ

  • 08.01.08 16:28

    질문의 핵심은 교류금지 부분이군요. 기술교환에 있어 빨간글씨로 교환안하겠다고 한 그 부분이 유저왕따시키고 AI끼리 기술돌려먹는다... 이 부분을 질문하신것 맞는지 모르겠네요.

  • 08.01.08 16:35

    사실상 유저만 왕따당하는 것이 아니라 AI끼리도 사이 안좋거나 까칠한 성격들이면 서로 교환을 하지 않습니다. 기술교환을 열어둘것인지 아닌지는 크게 세가지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1, 친밀도 2, 지도자성격 3, 기술진보 입니다. 사이가 멀어지면, 기술교환을 할 가능성이 적어지고, 얼마만큼 멀어져야 기술을 닫아놓는지는 지도자성격에 달려있습니다. 또한 기술이 선두그룹에 속한 경우 이 역시 기술거래를 잘해주지 않습니다. 이것 역시도 지도자성격에 따라 다르며, 전 임의로 이걸 까칠한 성격이다라고 표현합니다.

  • 08.01.08 18:32

    기술도 지도자성향에 따라 군사기술은 되도록 안주는 지도자도 있으며, 지금 원더개발중이라면 당연히 기술 잘 내주려고 하지 않을것입니다.

  • 08.01.08 18:32

    결론적으로 님만 따돌리고 공짜로 퍼준게 아니라 AI도 정당한 거래를 하는데 외교나 기술교환 노하우가 부족해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문명2나 3를 잘하셨더라도 문명4는 많이 다르니 경험을 더 쌓으시고, 부족한 부분은 공략게시판을 참조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는 F4를 매우 자주 누르고 아예 왼손검지는 기본위치가 F4에 엄지는 스페이스바에 있는데 외교창은 자주 열어보고 기술변동사항을 체크하는것이 좋습니다. 한턴이라도 늦게 되면 내가 팔 기술을 AI가 돌려먹기 해버리니까요.

  • 작성자 08.01.08 19:10

    파브르/ 스파이쪽이라... 문명3 떄의 뭐같은 성공률(세이브/로드신공은 안했습니다. 차라리 치트쓰고말지)떄문에 어느정도 젖혀두고 있었던건데 말씀 듣고보니 한번 그쪽으로 시도해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 08.01.08 19:11

    파브르/ 근데 전쟁의경우는 기술을 던져주든 뭘 던져주든 죽어도 안됩니다. "그저 너가 싫을뿐" 이어서 관계 개선하고나면 "얻을게 없다" "친구 배신못한다", 만약 당사자랑 사이가 나쁘다면 친구 배신못한다는 "지금도 충분히 바빠서 안된다" 로 바뀝니다. 결론은 어쨌든 안됨 -_-;;;

  • 작성자 08.01.08 19:51

    낙은혜/ 지속적인 답글 감사드립니다. 일단 스크린샷을 좀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첫 스샷이야 내가 앞서있으니 그렇다쳐도, 두번째 스샷을 보시면 제 말의 의미를 아실겁니다. 상대 지도자 성격이랑 관계없이, 우호도랑도 관계없이 그냥 언제나 저꼴입니다. 내가 줄게있는놈은 거래거부하고, 줄게 없는놈은 거래가 가능합니다 -_-^ 내가 저놈들이랑 거래를 하는방법은 현재 거래가능이 뜬놈이 없는걸 개발해서 딱 한턴간만 가능합니다. (그뒤엔 또 돌려먹기로 거래불가. 위 스샷상황으로 복귀) 물론 F4 신공은 거의 매턴마다 합니다.

  • 작성자 08.01.08 19:17

    그리고 돌려먹기가 아닌 정상적인 거래라 하셨는데, 그건 절대로 아닌것같습니다. 본글에 있지요. 르네 초기던 AI 가 근대 후기까지가는데 제가 기술한개 개발하는시간밖에 안걸렸습니다 -_-; 길게잡아야 20턴 후반 정도겠네요. 돈은 턴마다 확인해도 가진게 30 50 120 이정도수준인데 기술은 계속 한두개씩 생깁니다. 참 대단하지요. 아마 보아하니 AI 끼리 거래할 페이즈가되면 그냥 몇십원정도(아마 상대AI 가 가진금액일듯)만 받고 넘겨주는식인듯합니다.

  • 08.01.08 19:26

    제가 스샷으로 유추하건데. 지금 2개의 큰 패거리가 있고 둘이 다른 종교이며 말리는 자유종교인 듯 합니다. 기술 브러커 말리가 양쪽에서 하나씩 먹고 다 팔아서 금 뽑아 먹는거 아닌가요? 남은 금은 군사업그레이드에 쓰니 거래창에는 안보이고요 말리 AI는 기술 값싸게 팔기로 유명합니다. 플레이어와의 거래에서도 그렇게 반응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패널티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사기에.. 가깝.. 음 모나크쯤 되면 맞는말이죠 =_=

  • 작성자 08.01.08 19:31

    파브르/ 호;; 정말 그런성향도 있습니까?;; 신비하네요. 하지만 저건 그런경우는 아니랍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면 아래쪽인데요 위쪽도 저거랑 비슷합니다. 제가 줄거없는애들은 거래가능, 줄거있는애들은 거래불가. 저게임만 그런것도 아니고 언제나 그랬습니다 orz

  • 08.01.08 19:35

    단지 기술 거래 상황만으로는 정확하게 왕따 당하신건지 아니면 외교를 잘못 하신건지 판단하기가 힘들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tech 화면 말고 relations 화면도 같이 봐야 정확하게 기술 거래 불가 원인이 나올듯..

  • 작성자 08.01.08 19:40

    두번째 스샷에서 마오쩌뚱이랑 비스마르크, 그리고 맨 아래 여자 이 셋은 플리즈드 아니면 프렌들리였습니다. 아무리봐도 호감도랑 기술거래가 관련이있다고는 생각이안되는군요. 너무 일관성이없습니다. 예를들자면, 저 아래스샷 위 쪽맴버중에 네덜란드놈이 있습니다. 그놈은 바로 전까지는 거래불가 였던놈입니다만 제가 갖고있어서 줄수있던기술을 딴놈한테 받자마자 거래가능으로 넘어오더군요(즉, 내가 줄게없어지자마자). 관계는 계속 어노이였습니다 -_-;;

  • 08.01.08 20:06

    마오쩌둥 비스마르크 라그나르 도쿠가와 샤카 몬테주마 그리고 말씀하신 여자 이자벨까지 모두 거래에서 까칠한 지도자들입니다. 비스마르크는 그나마 관계가 좋아서 일부 열어둔듯하지만, 열어두지 않은 군사학과 라이플은 군사테크입니다. 비스마르크 지도자 특성이 군사적... 이것 딱하나 있죠. 군사기술은 같은편에게도 안파는것이 비스마르크의 성격인것입니다.

  • 08.01.08 20:09

    반대로 만사무사는 거래가 최상이며 트레이드시 0%로 싼값에 거래를 합니다. 최악은 도쿠가와 100%죠. 말씀하신 네덜란드인은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오렌지공이며, 거래가 상으로 거래 잘해주는 편입니다. 이런 지도자 특성을 갖고있으면, 관계가 좀 나빠도 기술트고 지내죠.

  • 작성자 08.01.08 20:11

    일단 한번 더 시작해볼예정입니다. 리플 대부분은 사실 익히 알던사실들이고 전 우호도나 성격과 판매여부에 별다른 개연성이 없이, 단순히 난이도조절을 위한 따돌림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가능성을 지적받은것이니 이번엔 좀더 꼼꼼히 체크하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 작성자 08.01.08 20:12

    아 이름이 오랜지공이군요. 생각났습니다 -_-; 아무튼 그놈도 제 예상대로 단순한 "따돌림" 에 해당되는 행동을 하더군요.

  • 08.01.08 20:16

    또한 이런 판은 만사무사가 거래를 거의 독점하다시피하는 상황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사무사는 모든 지도자에게 오픈마인드....게다가 기술도 싸게 팔고 대단한 장삿꾼이죠. 기술거래를 만사무사와의 경쟁이라고 보면 됩니다. 위에 보시면, 만사무사가 기술1위란걸 알수 있는데 만사무사가 기술주도권잡고 사고 팔고 다한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재정적특성에 의해 연구력도 좋구요. 님뿐만 아니라 AI의 창에도 저렇게 되어 있을겁니다. 대부분의 AI는 거래안해~!, 그러나 만사무사는 오픈마인드... 새로운기술나오면 거래가능한상대는 만사무사뿐이니 만사무사와 거래하고 그럼 결국 만사무사만 득보고.. 만사무사는 기술거래 지존입니다.

  • 08.01.08 20:21

    그리고 매뉴얼/공략집파일 게시판에 맨위에 보면 BTS정보일람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그 안에 파일받아보시면 지도자 성격들이 상세히 나와 있을것입니다. 집에 프린트가 있으면 따로 뽑아놓고 보면서 하는것도 외교이해에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저도 초창기에는 님과 같은 생각... 날 따돌리는거다... 란 생각이 들었지만, 많이 해볼수록 단순한 실력부족에서 오는 오해였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외교 단순하지 않고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여러가지 요소들이 고려되야 되고 또한 상대방입장에서도 생각해야 이 상황이 이해가 되니까요. 단순히 내 입장에서만 생각하면 그런 생각이 들기가 쉽습니다.

  • 08.01.08 20:26

    참고로 전 불사신난이도에서만 하지만, 경험상 난이도에 따라서 기술열어주고 안열어주고 이런 차이는 없습니다. 값을 좀 높게 부를뿐이죠.

  • 08.01.08 22:02

    문명4 난위도로 조정되는건 기술비커,초기 기술, 초기 유닛 3가지 아닌가요?? 노블 난위도를 기준으로 상위 난위도는 AI가 하위 난위도는 플레이어가 위의 3가지는 이득 보고 게임이 진행되는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 08.01.09 01:08

    저...난이도

  • 작성자 08.01.08 22:30

    망치보너스도 있습니다. 전투할떄 사기도 치구요. 문명은 워낙 공개핸디캡말고 뒤에 가려진게많아서... 낄낄

  • 08.01.12 07:20

    까칠한 지도자들이 드글드글한 세계에서 통상적인 기술교환+발전 전략을 세웠으니 고난이도에선 어려운게 당연하죠. 기술교환이 안되니 발전이 안되고 발전이 안되니 군사력증강이 늦어져서 침공-군사력약화-다구리의 패턴인듯 합니다. 겜이 치사해져서가 아니지요. 문명4의 유저는 자국발전만 신경쓰는게 아니라 이기기 위해 게임 전체의 입장에서 행동할 필요가 있죠.가령 '이간질' 너무나 AI가 공격적이라 패턴이 뻔한 몬테주마가 다 포함되었는데 이용안하는게 아깝네요. AI가 지들끼리 치고박는걸 운으로 돌리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고박게 만드세요. 종교와 시빅. 거래로 우호도 조절을 하면 가능합니

  • 작성자 08.01.12 21:07

    플레이 1 참조. 다들 왜 자꾸 글에 다 써논걸 거론하면서 말씀을 하시는지 -_-?

  • 08.01.13 09:47

    저런.... 님께서 까페에 공개된 AI 성향만 파악해도 '컴터들이 날 이지매해' 보단 일어날 일이 일어났다고 받아들일겁니다. 안된다고 한탄하기 보다 제가 글에 다써논걸 읽어보고 플레이를 바꿔볼생각을 하는게 좋은거 같네요. 4는 이전과 다르게 기술과 군사. 경제 말고도 외교와 종교+첩보조정이 큰 항목을 차지합니다.

  • 작성자 08.01.13 12:23

    플레이를 한두번해본게 아니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_-; 위에 리플들도 좀 읽어 보십시오. 당연히 라피님이 말하는 플레이도 몇번이고 해봤습니다.

  • 08.01.13 16:45

    '외교를 잘할수도 없습니다. 계속 교역중지요구를 걸기때문에 결국 나빠지게되어있음 누군가와는' 에 힌트가 있네요. 외교를 잘하란 사람들이 모두와 친해지는 외교를 하라는게 아닙니다. 당연히 난이도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유저가 줄수있는게 얼마 없기 때문에 모두와 친해질수도 없습니다. 저기 몬테주마 같은 동네 깡패있죠? 날 안치면 누군갈 치게 되있죠. 군대를 일정수 이상 뽑아주고 외교플레이를 잘안하면 딴델 치게 되어있어요. 발전을 최적화 해서 짜낼수 있는 자원으로 동네깡패들이 서로 싸우게 만드세요. 물론 발전을 최적화 하기가 너무 힘들죠. 그래서 상당수 유저들은 모나크 이상 난이도에서 얼리기를 사용합니다.

  • 08.01.13 16:52

    외교를 잘한다는건 저런 AI들이 깔린이상 평화적인 발전전략엔 한계가 있기에 약한놈 이 될 AI다굴에 참가하고 그 떡고물로 독자적인 외교전략을 펼칠때까지 빌붙는걸 의미하는거지요. 발전을 최적화해 짜낼 여력이 없다면 얼리기라도 잘 사용해 보세요. 가령 시나리오2에서 르네상스같은 시대에 접어들면 저런 AI들은 프렌들리 이상이 아니면 기술교환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모두와 행복해지기 위해 외교를 했다면 당연히 기술 교환을 해주는건 낙은혜님 말대로 만사무사밖에 없는데 만사무사만 1:1 교환을 하면 AI들이 전체적으로 발전하게 되어있습니다.

  • 08.01.13 16:57

    이글에 다 나와있다지만 종교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서로가 누구에게 우호적이어서 편이 어떻게 갈라지는지 안나와있어요. 당연히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수는 없죠. 종교와 편은 갈라지게 마련이고 어디로 빌붙을지를 미리부터 준비하고 우호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저라면 몬테주마, 캐서린, 마오가 각각의 집단에 섞여있어 만사무사 이넘이 AI간 기술거래 카르텔의 핵심이라고 판단되면 만사무사를 족치겠습니다. 그밖의 다른 방법들은 우호도와 종교를 알아야 끼어들수 있는 방법들이니 말할 필요 없구요.

  • 작성자 08.01.13 18:14

    외교플레이가 정말 의미없다는건 할떄마다 느끼게되서 별로 공감이안갑니다만.. 아무리 사이가좋아도 동맹결성이 가능한적 은 단 한번도없었고 사나운놈이랑 싸울때 도움을 받는게 가능했던적도 없습니다. 애초부터 말이 되는겁니까? 바로 전까지 피터지게 싸운놈들 서로 관계보면 전쟁끝난 다음턴이 코션이고 두턴 더지나면 플리즈, 몇턴 더지나면 프렌들리가 되어있 더군요 -_- 아시겠습니까? 모든 AI 랑 다 프렌들리 할게아니면 소용없습니다 제가보기엔. 바로옆에 몬테즈마, 관리좀 잘 해야할 대상이죠. 저도 인정합니다만 프렌들리 만들고 계속 가다가 지가 공격할때쯤되면 알아서 떨어집니다 플리즈로. 그리고는 난데없이 공격 ㄱㄱ

  • 작성자 08.01.13 18:37

    그리고... 인접한 딴 두놈이 싸우면 꼼사리껴서 이득취한다는 거의 기본의 기본인데요 이게 말처럼 쉽지가않더군요. 정말 이상한게 나랑 까칠한놈 둘이 붙어있으면 그 둘끼린 죽어도안싸웁니다. 둘다 나하고만 싸우려들지 -_- 예를 들어, 몬테주마랑 딱붙어 시작하고 관리 잘해주니까 AD 1600 이 되도록 싸움한번 안하더군요. "딴놈이랑도". 그러다가 난데없이 멀어서 관리안하던 딴놈이랑 붙어서 같이 전쟁선포하더군요 *나한테*. 푸하하 ^^ 아주 웃음만 나오더랍니다. 이건뭐 개그하는것도아니고

  • 08.01.14 22:24

    군사력이 약하면 프랜들리가 아닌이상 몬테주마와는 우방도 아닙니다. 그리고 인접한 두놈이 싸울때 참여는 외교피해가 더 클 수도 있으므로 고려를.. 당연한 이야기지만 두나라가 피터지게 싸우면 플레이가 훨씬 쉬워지죠

  • 작성자 08.01.13 18:35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저랑 붙어있는 징기스칸. 맨날 싸우고 분위기 존내 험악합니다. 징기스칸 뒤에있는 유스틴이랑은 플리즈 입니다. 유스틴이랑 징기스칸은 어노이입니다. AI 사이의 관계에서 어노이 보기 진짜힘든데 저 둘은 어노이더군요. 징기스칸이랑 신나게 싸웁니다. 근데 국경보니까 유스틴유닛이 100마리정도 와있네요? 다음턴에 전쟁선포 들어옵니다. 어??? 유스틴 옆에 마오쩌뚱봤습니다. 코션입니다. 왼쪽위에 길가메쉬랑도 코션입니다. 위에 징기스칸이랑은 어노이. 저랑은 플리즈. 근데 왜 나한테 쳐들어오죠? 이유가 뭘까요? 그냥 유저까라 라는 AI 성향말고 다른답이 있을지? 그럼 외교가 의미가 있습니까?

  • 08.01.14 22:21

    저는 잘 모르지만 제 미약한 추측에 의하면 몽골은 치기가 껄끄러울 것입니다. 아무리 플리즈이면 뭐합니까 프랜들리(호전적도 0퍼가 됨 전쟁)가 아닌걸요.. 몽골은 힘들고 지가 알기엔 님의 나라는 더 수월하겠다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 08.01.14 22:23

    따라서 그런 성향 없습니다

  • 작성자 08.01.13 18:39

    그리고 기술. 기술말인데, 확실히 AI 별로 거래 선호도가 다른거같더군요. 이건 본 글의 리플들로 어느정도 배운점입니다. 애초부터 이 글에서 얻으려는 도움도 기술 부분이었구요. 외교같은건 할만큼 해보고 지지친겁니다. 아무튼 AI 별로 선호도가 다르긴하지만 그런것과는 별도로 분명히 유저따돌리기도 존재하고 AI 끼리 "80원받고 기술퍼주기" 도 존재합니다. 간디가 거래하기 싫대서 플리즈 만드니까 아직 팔기싫다 라고하더군요. 두턴지나고 내가 팔수있던걸 딴놈한테 받으니까 전부 거래가 가능하다고합니다 ^*^+

  • 작성자 08.01.13 18:30

    그리고 얼리기랑 "이간질" 은 어떻게하는지 모르겠군요. 첩보메뉴봐도 이간질은 없던데 -_-;; 어떻게하는거죠? 외교로는 죄다 "친구는 배신못함" 이라 아예 불가능하던데. 5턴전에 싸운놈이랑도 저러는거보면 정말 가증스럽기 이를데가없지만...

  • 08.01.14 22:20

    이간질은 사이를 나쁘게 하고 싶은 문명A와 B가 있습니다. A에게 B랑 교역끊어 대신 기술 줄께 이러면서 사이는 점점 멀어지는 것이죠 ㅋ이것을 발판으로 전쟁도 관여할수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