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관방법(1)
뚝마처럼 마 몸집에 상처가 있거나 잘리거나 파손된 부분이 있을 경우는 받는 즉시 박스에서 꺼낸 후 잘린 부분을 햇빛에 건조시켜 보관하면 잘린 부분이 상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사람도 상처가 나면 약을 바르는 것처럼 잘린 부분을 햇빛이 소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소량의 경우 냉장고나 김치냉장고 채소실에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해도 됩니다.
마는 생물이기 때문에 되도록 사람 손이 덜 타고 흙이 부착된 상태, 즉 박스에 넣은 상태 (또는 대바구니에 담아서)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착된 흙은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마를 보호할뿐 아니라 마에서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마의 저장성을 높여 줍니다.
단, 지금처럼 겨울에는 얼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는 어떤 인위적인(방부제 처리 등) 처리 없이 자연 그대로를 배송하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시면서 드시기 바랍니다.
보관방법(2)
마를 며칠 드실 량을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에 담아서 수분을 말립니다. 수분을 말린 후 신문지에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야채실에 보관하시면 바쁜 시간에도 향상 싱싱한 마를 드실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
1. 믹서기에 마와 우유나 야쿠르트를 적당한 비율로 갈아서 꿀을 넣어 공복에 드시면 속도 편안하고 아침식사 대용으로 그만입니다.
2. 마를 갈아서 부침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부치면 영양 간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3. 껍질을 제거한 생마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김에 싸서 소금을 넣은 참기름 장에 찍어 드시면 좋습니다.
4. 마죽: 흰죽을 뭉근히 끓여서 마지막으로 마생즙을 넣어드시면 좋습니다.
마 된장 참깨 무침
<주재료>
- 마 500
- 풋고추 약간
- 양념장 (된장 2큰술, 참깨 2큰술, 배즙 3큰술)
<만드는법>
①마를 껍질을 벗겨 가로 2.5cm, 세로 4cm의 크기로 얄팍하게 썰고, 풋고추는 송송 썹니다.
②믹서에 참깨와 배즙을 넣고 간 다음 여기에 된장을 넣고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
③손질한 마와 풋고추 양념을 넣어 버무립니다.
마 주 스
<주재료>
- 마 100g
- 우유 1컵
- 요구르트 1개
- 꿀 1큰술 (기호에 따라)
<만드는법>
①분량의 마를 준비하고 흙을 털어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깁니다. 미끌미끌한 액이 나오니 벗기실 때 조심하세요
②손질한 마는 작은 크기로 잘라 믹서에 넣습니다. 준비한 요구르트 1병과 우유 1컵과 기호에 따라 꿀을 넣습니다.
요구르트를 넣기 때문에 약간 단 맛이 나므로 꿀의 양을 조절하세요.
③분량의 재료를 다 넣은후 믹서에 잠깐 갈아 줍니다. 마는 연하기 때문에 금방 갈립니다.
이제 고소한 마주스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한번 만들어 보세요.. 맛있답니다.
주스를 만드신 후에는 되도록 빨리 드세요. 조금 놔두면 마의 끈끈한 액 때문에 걸죽해지거든요.
첫댓글 퍼 온 곳
http://www.menupan.com/cook/cookqna/cookqna_view.asp?id=82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