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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 카이로와 성가정 피난 성당
기원전 332년 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를 점령한 후 알렉산드리아를 수도로 삼고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로 삼았다. 그 후 639년 아랍 군이 이집트를 점령하고 오늘날 ‘올드 카이로’(Old Cairo) 부근(Fustat)을 수도로 삼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콥트 카이로’는 ‘올드 카이로’의 일부로 아부 세르가 성당(Abu Serga), 공중교회(Hanging Church), 성 조지 성당,
벤 에즈라 유대인 회당, 바빌론 성채, 콥트 박물관 등 많은 콥트 교회의 성당들과 수도원, 유적들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콥트 카이로’로 불려진다.1.올드 카이로(콥트 카이로)2.고고학 발물관 3.기자 피라미드 올드 카이로와 고고학 박물관 왼쪽으로 흐르는 것은 나일강이다. 기자의 피라미드는 나일강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나일강에서 대피라미드까지는 약 8km거리이다.
1.바빌론 성채 2.공중교회3.콥트 박물관4.아부 사르가(성가정 피난 성당)5.성 바르바라 성당 6.벤 에즈라 유대인 회당7.성 조지 수도원 8.성 조지 수도원(그리스 정교회)9. 성 조시10.동정 마리아 & 결혼 식장 홀11.그리스 멜키트 묘지12.콥트 교회 묘지 13.그리스 정교회 묘지 1호선 Mari Girgis 역
이집트로 피난, 지오또, Fresco, 200x185, Cappella Scrovegni(Padua)
동방 박사들이 돌아간 뒤 주님의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라고 명령한다.
마태 2,13-15
박사들이 돌아간 뒤, 꿈에 주님의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서 말하였다. “일어나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여, 내가 너에게 일러 줄 때까지 거기에 있어라. 헤로데가 아기를 찾아 없애 버리려고 한다.” 요셉은 일어나 밤에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가서, 헤로데가 죽을 때까지 거기에 있었다.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내가 내 아들을 이집트에서 불러내었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파피루스(성경을 필사했던 종이) 위에 성가정이 피난하는 모습을 그린 성화.
아기 예수를 목욕시키기 위해 성모님과 성 요셉이 물을 길어 올리는 모습이 정겹다. 천사가 물 뜨는것을 돕고 있다.
성가정 피난 기념 경당으로 내려가는 계단. 성가정 피난 성당은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부득이 엽서를 스캔했습니다.
올드 카이로에 있는 이 회당의 ‘게니자’(genizah, 히 : ?????)에서 1864년에 870년경부터 19세기까지 쓰인 약 280,000개의 유대교 필사본들과 다량의 고문서들이 발견되는데 이 게니자를 ‘카이로 게니자’라고도 부른다. 1896년 솔로몬 ?터(Solomon Schechter)는 게니자에서 가져온 필사본 조각을 전해 받고는 즉시 그 가치를 알아보고 카이로로 가서 많은 문서들을 얻게 되면서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순례자의 책"(김이경, 뿌리와이파리)에서는 게니자를“죽은 책의 영혼이 잠자는 책의 무덤"이라고 표현을 했지만 유대교 전통에서 보면 '책의 무덤'은 맞지만 '죽은 책'이지는 않다. 하느님이 죽을 수 없듯이 하느님의 말씀을 담고 있는 두루마리도 불멸하는 존재인 것이다.
유대교에서는 "하느님" 이라는 단어가 쓰인 모세오경 두루마리나 탈무드 등이 낡아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면 정중한 예식을 갖추어 매장하였다. 특히 오경 두루마리는 낡거나 파손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지라도 그 거룩함은 변하지 않고 남아있는 것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인격체와 같이 다루었다. 이들은 절차를 갖춰 땅에 묻어야 하지만 편의상 유대교 회당에는 이들을 모으는 ‘게니자’에 함께 모으고 보통 매 7년마다 장사를 지낸다고 한다.
성 프란치스코도 그의 유언에서 “지극히 거룩하신 주님의 이름과 말씀이 기록된 책을 부당한 곳에서 발견하면, 나는 그것을 주워 모으기를 원하고 또한 다른 이들도 그것을 주워 모아 합당한 곳에 모시기를 부탁합니다.”(유언 12항)고 이야기 하고 있다.12세기 최대의 상업도시였던 이집트 카이로에서 발견된 게니자 안에서는 유대교 율법서인 토라뿐만 아니라 혼인계약서, 편지 및 다량의 문서들이 발견되었다. 이미 유럽의 많은 가톨릭 국가에서 추방당한 유대인들과 1480년 톨레도 칙령에 의해 스페인에서 추방당한 유대인들은 이슬람 국가인 이집트의 카이로에 몰려들면서 카이로는 전 세계 유대인 공동체의 중심이 되었다.
게니자 안에서는 수많은 편지들이 발견 되었는데 이 자료들 중에서 특별히 900-1200년 사이에 기록된 문서는 당시 유대인들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이다.게니자에서 발견된 편지들은 이집트, 팔레스티나, 시리아, 스페인, 모로코와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등 전 세계에 흩어진 유대인 공동체에서 카이로에 있는 랍비에게 아랍어와 히브리어 그리고 이디시어(yidish, 유대인들이 쓰는 서게르만어군 언어)로 쓴 편지들이다.
편지의 내용에는 파스카 기간에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안식일에 아이들에게 무엇을 읽어줘야 하는지 등 종교적인 내용들도 있지만 유대 여자들이 일상적인 삶에 대하여 랍비에게 질문하는 내용들도 있다.예를 들면“아이들이 공부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지요?”“남편이 일하기를 싫어하는데 랍비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내 이름은 ‘사라’인데 다른 이름으로 바꾸고 싶어요……
.”“남편이 두 번째 아내를 원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솔로몬 ?터는 카이로 게니자에서 발견된 “다마스커스 문서”(Damascus Document)를 1902년에 출판하면서 에세네파 유대인들이 남긴 문서일 것이라고 추정했는데 1947-1956년에 사해 근처 쿰란에서 ‘사해사본’이 발견되면서 사실로 입증되었다. 또한 희랍어와 히브리어로 쓰인 집회서 본문이 발견되었는데 그중 몇 편은 사해 두루마리에서도 발견 되었다.
6. 일치를 향하여
주님께서는 수난 당하시기 전에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요한 13,34)을 남겨 주셨다. 그러나 사도들이 전해 준 유산은 여러 가지 형태와 방법으로 받아들여졌으며 생활조건과 환경의 다양성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발전하였다. 여기에 외부적인 원인과 상호 이해와 사랑의 부족으로 분열의 빌미가 되었다.그리스도의 혼솔 없는 속옷을 찢어 놓은 첫 번째 분열의 원인은 에페소와 칼체돈 공의회의 교의 정식 논쟁에서 그리고 그 후대에 들어 동방 총대주교좌와 로마 사도좌 사이의 교회적 친교의 단절로 생겨났다.
교회는 정통 신앙을 보존하기 위해 많은 고통을 겪어 왔고 또한 겪고 있다. 계시된 신비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학적 표현들로 대립하기보다는 서로 보완해야 한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일치 교령을 통해서 가톨릭교회는 동방 교회들의 진정한 신학 전통과 관련하여 ‘그 전통이 참으로 탁월한 방법으로 성경에 뿌리를 박고, 전례 생활로 육성되고 표현되며, 살아 있는 사도전승과 동방 교부들과 영성가들의 저술에서 양식을 얻고, 올바른 생활 제도와 그리스도교 진리의 완전한 관상을 지향하고 있음’(일치교령 17)을 인정한다.
그리고 ‘동방 교회들의 제도, 전례, 예법, 교회전통, 그리스도교 생활 규범 등을 가톨릭교회는 존중한다. 존경스러운 그 오랜 교회에서는 사도들로부터 교부들을 통하여 내려온 전통이 빛나고 있음’(동방교회 교령 1)을 받아들인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만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것을 증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듯이,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십시오.”
(요한 17,21)
* 사랑과 평화의 샘" 다음카페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