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에 건설 중인 소형공항으로, 당초 2026년 3월 개항을 목표하고 있었으나 자재수급, 민원, 공사 중 사고를 이유로 2028년 3월 개항으로 연기되었습니다.
활주로 길이 1,200m, 폭 36m 규모로 ATR42,ATR72 같은 소형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입니다. 울릉도에 공항이 건설되면 서울에서 울릉도까지 8~10시간 이상 소요되는 이동 시간이 1시간 내외로 단축되어 수도권 관광객 유치와 응급환자 육지 수송이 수월해질 수 있으며, 해군 제118 조기 경보 전대와 공군 제319 방공 관제 대대에서 군복무중인 장병들의 출타 시 이동이 매우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상북도는 울릉공항을 '100만 울릉관광시대'를 이끌수 있게 관광 전용 공항으로 육성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국도교통부,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안전한 이·착륙과 결항률을 줄일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 설치도 강구하고 있습니다. 울릉도 관광에 필요한 숙박시설부터 항공·크루즈·버스·택시 등 교통수단까지 한 번에 예약·결제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교통·관광서비스 플랫폼도 구축합니다.
그리고 울릉공항의 준공과 함께 군사적 이점이 있는데 주둔부대 지원을 위한 인원 및 물자 정기공수가 가능해져 장병들의 울릉도 외지 이동 또한 편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는 헬리콥터를 통해서만 정기공수가 가능하나, 울릉공항이 준공되면 CN-235 등 고정익 항공기를 활용하여 한 번에 다수의 인원과 다량의 화물을 안전하고 빠르게 수송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밥값 좀 싸지는 건가..
환율이 작살나서 못하나
공항생기면 가봐야지..
공항이 생겨도 바가지요금 땜에 다시는 안갈듯 싶음
아 실제로 예전에 다녀오셨을 때 바가지요금 심했나요...? ㄷㄷ
울릉도 여행갔을때 먹은 따개비밥이였나 ㅎㅎ
대박적
백패킹 하는 사람한텐 너무 좋은 여행지입니다
그럼 2030년쯤 돼야 바가지 사라지겠네 ㅋㅋ
그때 가야지
인생여행지였음 스노쿨링천국 다이빙천국 스노쿨링으로 돌돔본게 한국에선 유일
제주도에서도 돌돔 많이 보실 수 있어요 ㅜㅜ
혹시 울릉..도..?
지랄하네~
울등도 진짜 경치하나는 제주도에 안꿀린다고 확신합니다. 저는 기업 통해서 간거라 독도도 꼭대기 위까지도 올라갔는데 가슴 벅차더라구요.
경치로는 인생 최고의 여행지였고
소비로는 인생 최악의 여행지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