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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 줬으면 그만이지 ]
한약업에 종사하여 크게 성공하였고, 교육업에도
일생을 바친 '김장하' 선생님의 일화입니다.
선생님은 열아홉에 한약사 자격을 얻어 1963년 고향 사천에서 한약방을 개업했고, 10년 뒤 진주로 이전해
남성당 한약방을 50년간 운영했습니다.
한약방은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마이크로 순서를 호명할 정도였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
점심시간에는 빵을 나눠주기도 했고,
전국 한약방 가운데 세금을 가장 많이 내기도 했습니다.
선생님은 20대 젊은 시절부터
가난한 학생들에게
남몰래 장학금을 주기 시작하여
1,000명을 웃도는 학생들이 혜택을 보았고,
잘 40대에 100억원이 넘는 돈을 들여 설립한 사학 명신고등학교를
나라에 헌납하고,
30억원이 넘는 재산을
국립경상대학교에 기부했으며
진주의 사회, 문화, 역사, 예술, 여성, 노동, 인권단체들을 지원했습니다.
선생님은 명신고등학교를 설립한 뒤 이사장실을 없애고 양호실로 쓰도록 했고, 학교에 갈 때는 버스나 자전거를 타고 갔는데
이사장이 자전거를 타고 학교 안으로 들어오는 모습은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선생님이 명신고등학교 이사장 퇴임식 때 하신 말씀입니다.
"부끄러운 고백일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저는 가난 때문에 하고 싶었던 학업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한약업에
어린 나이부터 종사하게 되었으며 작으나마 이 직업에서 다소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제가 본교를 설립하고자 하는 욕심을 감히 내게 되었던 것은
오직 두 가지 이유
즉,
내가 배우지 못했던 원인이 가난이었다면
그 억울함을
다른 나의 후배들이 가져서는 안되겠다 하는 것이고,
한약업에 종사하면서
내가 돈을 번다면
그것은 세상의 병든 이들,
곧 누구보다도 불행한 사람들에게서
거둔 이익이었기에
그것을 내 자신을 위해 써서는 안되겠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두 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는 가장 좋은 일이
곧 장학 사업이 되었던 것이고,
또 학교의 설립이었습니다."
'김장하' 선생님을 취재한
<줬으면 그만이지> 책 내용의 일부입니다.
“똥은 쌓아두면 구린내가 나지만 흩어버리면
거름이 되어 꽃도 피우고 열매도 맺는다.
돈도 이와 같아서
주변에 나누어야 사회에 꽃이 핀다.”
“나는 그런 것 못 느꼈어.
돈에 대한 개념도
그렇게 애착이 없었고,
그리고
재물은 내 돈이다는 생각이 안들고
언젠가
사회로 다시 돌아갈 돈이고
잠시 내가 맡고있을 뿐이다.
그 생각 뿐이야.
이왕 사회로 돌아갈 돈인 바에야
보람있게 돌려줘보자 그런 거지.”
“맹자의
[앙불괴어천하고 부부작이어인]을
나의 생활신조로 삼고 있다.
풀이하자면
고개를 들어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고,
고개를 내려
사람들한테도
부끄러울 게 없는 삶을 뜻한다."
어느 스님이
눈보라가 치는 어느 추운 겨울날,
고개 마루를 넘어서 이웃마을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저쪽 고개에서 넘어오는 거지 한사람을 만납니다.
곧장 얼어 죽을듯한 그런 모습입니다.
저대로 두면 얼어 죽겠는데...
그래서 가던 발길을 멈추고
자기의 외투를 벗어줍니다.
자기 외투를 벗어주면
자기는 힘들 것이나
지금 안 벗어주면
저 사람이 금방 얼어 죽을 것만 같았습니다.
엄청난 고민 끝에 외투를 벗어준 것인데
그 걸인은
당연한 듯이 받고는
그냥 가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스님은
기분이 나빠진 거에요.
나는 엄청난 고민을 하고 벗어준 것인데
저 사람은 고맙다는 인사 한마디 없구나
싶은 것이죠.
그래서
“여보시오. 고맙다는 인사 한마디는
해야 할 것 아니오?”했더니
그 걸인이 하는 말이,
“줬으면 그만이지.
무슨 칭찬을 되돌려받겠다는 것이오?”
그래서 그 스님이 무릎을 칩니다.
'아,
내가 아직 공부가 모자라구나.
그렇지,
줬으면 그만인데
무슨 인사를 받으려 했는가...
오히려
내가 공덕을 쌓을 기회를
저 사람이 준 것이니
내가 저 사람한테
고맙다고 인사를 했어야지.
왜 내가 저 사람한테서
인사를 받으려 한 것이냐...'
탄식을 하면서
그 고개를 넘어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가 봉사할 때,
어떤 마음으로 봉사를 할 것인가를
느끼게 해 줍니다.
( 옮겨 받은 글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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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혜(智慧)와 Humor(유머)
어떤 사람이
생선(生鮮) 가게에서 조기를
고르고 있었습니다.
조기 한 마리를 들고
냄새를 맡자,
이를 본
생선(生鮮)가게 주인이
버럭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니 왜 멀쩡한 조기를 들고
.냄새를 맡고 야단이오?"
그러자 그 사람은
이렇게 대답(對答)합니다.
"조기 냄새를 맡은 것이 아니라 궛속 말로 내가 조기한테 살짝 바다 소식(消息)을 좀 물어봤을 뿐이오!"
그러자 주인(主人)도 호기심(好奇-心)이 생겼는지 "그래 조기가 뭐라고 말합디까?"
그 때 이 사람의 대답(對答)은
"조기가 바다를 떠난지 벌써 일주일(一週日)이 넘어서 최근(最近) 바다 소식(消息)은 통 알 수 없다고 하네요."
이것이야 말로 멋진 지혜(智慧)와 유머(Humor)가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기가 바다를 떠난지 이미 오래되어 싱싱하지 않소!"라고 면전(面前)에서 쏘아 붙이지 않고 우회(迂回)하며 정곡(正鵠)을 찌르는 이런 재치(才致)와 유머(humor)가 필요( 必要)할 것 같습니다.
이런 유머(Humor)와 재치(才致)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평상시(平常+時) 많은 언어(言語)의 훈련(訓鍊)도 함께 필요(必要)하다고 했습니다.
방송국(放送-局)에 출연(出演)한 92세된 할머니에게 아나운서가 묻는 말에 익살과 재치(才致)있는 할머니의 멋진 대답(對答)입니다.
''할머니 금년 연세(今年 年歲)가 어떻게 되세요?''
''응 제조 일자(製造 日字)가 좀 오래 됐지''
''할머니, 요즘 건강(健康)은 어떠세요?''
''아이구, 이제 유통기한(流通期限)이 거의 다 돼어간다 싶네.''
''할머니 혹시(或是) 주민증(住民+證)가지고 계시면 한 번 보여줄실 수 있으세요?''
''에구, 주민증(住民+證)을 어디다 뒀나?
통 기억(記憶)이 안나.대신 골다공증(骨多孔症)은 있는디 보여줘?''
''할머니, 할아버지는 계셔요?''
''에휴, 재 작년(再+昨年)에 말이야 뒷산에 자러 간다고 가더니만 아직도 안 일어나는구먼 그려.''
''할머니, 그럼 할아버지 어서 깨우셔야지요!''
''아녀, 나도 인자 빨리 같이 자러 가야제.
그 영감 내가 70년 넘게 데리고 살아 봤는디 너무 오래 혼자 두면 틀림없이 바람나.''
그렇습니다.우리는 산 같이,물 같이,
바람 같이 살아오신 할머니의 멋진 삶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용감(勇敢)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용서(容恕) 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고 했고,
위대(偉大)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미움을 사랑으로 되돌려 보낼 줄 아는 도량(度量)이 넉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패(腐敗)되는 음식(飮食)이 있는가 하면 시간이 지나면 발효(醱酵)되는 음식(飮食)이 있습니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세월(歲月이 지나면 부패(腐敗)되는 인간(人間)이 있는가 하면,
세월(歲月)이 지나면 발효(醱酵)되는 인간(人間)이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부패(腐敗)된 상태(狀態)를 썩었다고 말하고,발효(醱酵)된 상태(狀態)를 익었다고 말합니다.
자기(自己)를 썩게 만드는 일도 본인(本人)의 선택(選擇)과 의지(意志)에 달렸고,
자기(自己)를 잘 익게 만드는 일도 본인(本人)의 선택(選擇)과 의지(意志)에 달려 있습니다.
인생(人生]은 선택(選擇)의 연속임을 유념(留念)해야 할 것이고,항상(恒常) 좋은 선택(選擇)으로 행복(幸福)한 인생(人生)을 설계(設計)하면 좋겠습니다.
대인관계([對人關係)속에서 서로 긴장(緊張)하고 날카로워 질 때,
이런 지혜(智慧)와 재치(才致) 유머(Humor)와 여유(餘裕)로 날마다 순간순간(瞬間瞬間) 기쁨과 감격(感激)이 충만(充滿)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좋은 글 중에서-
※행복한 하루되세요
사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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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진년 4월 30일 화요일🐉
🌱 보리 고개 🌱
지혜(智慧)있는 생각들입니다.
필독(必讀)하면 좋겠습니다.
조선(朝鮮)영조 35년 왕후(王侯)가 세상(世上)을 뜬지 3년이 되어 새로 왕후(王侯)를 뽑고자 하였다.
온 나라에서 맵시있고 총명하고 지혜로운 처녀 20명이 뽑혀 간택 시험을 치르게 되었다.
이 중에 서울 남산골 김한구의 열다섯살된 딸도 있었다.
드디어 간택시험이 시작되었다.
자리에 앉으라는 임금의 분부에 따라 처녀들은 자기 아버지의 이름이 적힌 방석을 찾아 앉았다.
그런데 김씨 처녀만은 방석을 살짝 밀어놓고 그 옆에 살포시 앉는 것이었다.
임금이 하도 이상하여 그 이유를 물었더니
"자식이 어찌 가친 존함이 씌여 있는 방석을 깔고 앉을 수 있으오리까?"라고 대답을 했다.
임금이 문제를 내기 시작했다.
이 세상에서 제일 깊은 것은 무엇인가?
동해바다 이옵니다.
서해바다 이옵니다.
남해바다 이옵니다. 하는데...!!!
김씨 처녀만은
"사람의 마음 속이 제일 깊은 줄로 아옵니다."
어찌하여 그러는고?
"네, 아무리 바다가 깊다 해도 그 깊이를 잴 수가 있지만 사람의 마음은...!!!
그 무엇 보다도 깊어 그 깊이를 잴 수가 없사옵니다."
이어 다른 문제를 또 내었는데, 이 세상에서 무슨 꽃이 제일 좋은고?
네, 복사 꽃이옵니다.
모란 꽃이옵니다.
양귀비 꽃이옵니다.
그런데 또 김씨 처녀만은
"네, 목화 꽃이 제일 좋은 줄로 아뢰옵니다."
그건 어이하여 그런 것인고?
"다른 꽃들은 잠깐 피었을 때는 보기가 좋사오나, 목화꽃은 나중에 솜과 천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감싸주니 그 어찌 제일 좋은 꽃이라 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어서 세번째 질문을 하였다.
이 세상에서 제일 높은 고개는 무슨 고개인고?
묘향산 고개지요.
한라산 고개이옵니다.
백두산 고개가 제일 높지요.
이번에도 김씨 처녀만은 또 이렇게 대답을 하였다.
보리고개가 제일 높은 고개이옵니다.
보리고개는 산의 고개도 아닌데 어이하여 제일 높다 하는고?
농사 짓는 농부들은 보리 이삭이 여물기도 전에 묵은 해 식량이 다 떨어지는 때가 살기에 가장 어려운 때입니다.
그래서 보리고개는 세상에서 가장 넘기 어려운 고개라고 할 수 있지요.
이에 임금은 매우 감탄하였다.
이리하여 김씨 처녀는 그날 간택시험에서 장원으로 뽑혀 15세 나이에 왕후가 되었는데 그가 바로 ''정순왕후''이다.
이렇게 하여 "보리고개가 제일 높다"라는 속담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힘 내라며 담아 주시던 고봉밥처럼 넉넉한 마음으로
자식을 대하고...!!!
부모님을 대하고...!!!
이웃을 대한다면...!!!
모두가 좋은 부모요...!!!
좋은 자식이요...!!!
좋은 이웃일텐데...!!!
마음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구름도 흘러가고...!!!
강물도 흘러가고...!!!
바람도 흘러갑니다.
생각도 흘러가고...!!!
마음도 흘러가고...!!!
시간도 흘러갑니다.
좋은 하루도, 나쁜 하루도 흘러가니 얼마나 다행인가...???
흐르지 않고 멈춰만 있다면 물처럼 삶도 썩고 말텐데 이렇게 흘러가니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아픈일도, 힘든일도, 슬픈일도, 흘러가니 얼마나 감사(感謝)하며, 세월(歲月)이 흐르는건 아쉽지만 새로운 것으로 채울 수 있으니 참! 고마운 일입니다.
그래요. 어차피 지난 것은 잊혀지고 지워지고 멀어져 갑니다.
그걸 역사라 하고, 인생이라 하고, 세월이라 하고, 회자정리(會者定離)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쩌지요.
해질녘 산등성이에 서서 노을이 너무 고와 낙조인 줄 몰랐습니다.
이제 조금은 역사가 뭔지 인생이 뭔지 알 만하니 모든 것이 너무 빨리 지나 가는 것 같습니다.
벗들을 사랑하세요.
벗들을 사랑해 주세요.
언젠가 우리는 보고 싶어도 못 보게 됩니다.
그러고 어느 날, 모두가 후회(後悔) 한답니다.
왜 벗들을 사랑하지 못했냐고요.
좀 더 세심하게 보리고개를 돌아보며 벗들에게 사랑이 가득한 특별한 날들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넉넉한 마음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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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혼 人生~!! 이젠 스스로 찾아서 살자! ♣
예순,일흔 줄 인생은
백전노장 산전수전 다 겪고
이제는 황혼을 맞았다
깃발 펄럭이던 청춘은
추억일 뿐 가슴에는
회한과 아픔만 남았다
아무리 노년의 즐거움과
여유를 강조해도 우리들
가슴에는 낙조의 쓸쓸함이
깃들어 있다
더구나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신체의 어느 부분
또는 모두가 옛날 같지가 않다
삼삼오오 허물없이 모인 자리에서
화제에는 자연히 건강이다
나의 청춘만은 영원하리라
믿었는데 어느새 고개 숙인
남자의 대열에 끼이게 된다
노년은 쾌락(탐욕)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덕의 근원인 그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로마의 大 철학자
키케로가 죽기 전에 쓴 '노년에
대하여'에 나오는 말이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히던 과연 우리 노인들은
버림 받은 것일까 해방된 것일까
生老病死의 순리에 따라
우리가 좀 늙었을 뿐 사람에 따라
관점에 따라 해답이 다르겠지만
우리가 버림 받은 것이 아님은
확실하지 않는가
무슨 짓을 해도
부끄럽지 않다는 나이
남의 눈치 살피지 않아도 된다는
원숙의 경지에서 더 이상 잘 난체
아는 체 가진 체 할 필요도 없이
내 멋대로 살면 되는 것을 어느
한 곳이 불능이래도 다른 곳 다
건강하니 축복 은혜라 여기며 살자
스스로 절망과 무기력의 틀 속에
가두어 두지 말고 어느 곳에 있을
자신의 용도 즐거움을 찾아 나서야 한다
인생은 70부터 고목에도 꽃이 핀다 했는데
그까짓 회춘이라고 안 된다는 법도 없는 것!
지금부터라도 걷고 뛰고 산을 오르면서
젊게 산다면 인생 60~70에는 연장전
20년이 있음을 알게 된다
자유롭고 여유 있고 슬기로운
해방의 시기를 즐기며 사느냐
울며 사느냐는 당신의 몫이고 선택입니다.
- 좋은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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