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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밀이 없이는 다섯 가지 바라밀은 바라밀로 불리지 못한다. 마치 전륜성왕이 윤보(輪寶)가 없을 때에는 전륜성왕이라는 이름을 갖지 못하는 것과 같다.” |
① 반야 ② 보시
③ 지계 ④ 인욕
21. 초기불전에는 현겁의 부처님이신 석가모니 부처님을 포함하여 과거칠불이 계셨다고 한다. 과거칠불에 해당하지 않는 부처님은?
① 가섭불 ② 유리왕불
③ 시기불 ④ 구나함모니불
22. 인생길에서 세계관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하다.
이러한 세계관이란 불교에서 말하는 바른 견해이자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지혜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다음의 글은 누가 어디에서 한 말씀인가?
“지혜가 있는 사람이 행하는 바는 쌀을 쪄서 밥을 짓는 것이며, 지혜가 없는 사람이 행하는 바는 모래를 쪄서 밥을 짓는 것이다.” (有智人所行, 蒸米作飯, 無智人所行, 蒸沙作飯) |
① 지눌 - 『계초심학인문』 ② 야운 - 『자경문』
③ 의상 - 『법계도』 ④ 원효 - 『발심수행장』
23. 불교의 진리관을 대표하는 삼법인(三法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상락아정 ② 제법무아
③ 일체개고 ④ 제행무상
24. 『반야경』을 소의경전으로 지어진 용수보살의 『중론』은 공(空)사상을 천명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였다.
이 게송에서 말하고 있는 <공이 있다는 견해를 갖는 것>을 전통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부처님께서는 온갖 사견에서 벗어나게 하시려고 공의 진리를 말씀하셨다. 그러나 만일공이 있다는 견해를 다시 갖는 자가 있다면 어떤 부처님께서도 그런 자를 구제하지 못 하신다.” |
① 공역공(空亦空) ② 견유공(見有空)
③ 악취공(惡取空) ④ 진속공(眞俗空)
25. 다음 중 유식사상을 담고 있는 문헌이 아닌 것은?
① 『해심밀경(解深密經)』 ②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③ 『불유교경(佛遺敎經)』 ④ 『성유식론(成唯識論)』
26. 한국불교의 가장 큰 사상적 바탕이 되고 있는 화엄사상은 법계연기설(法界緣起說)로 유명하다.
법계연기는 우주 만유의 낱낱 법이 자성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을 지키며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하는데,
다음 사법계(四法界)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사법계(事法界) : 모든 현상적이고 차별적인 것을 떠난 세계
② 이법계(理法界) : 사법계를 성립시키는 본체적이고 평등한 세계
③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 이와 사, 즉 본체와 현상이 둘이 아닌 세계
④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 현상계가 그대로 절대적인 진리의 세계
27. 불교에서는 중생들이 삼계(三界) 육도(六道)에서 윤회한다고 한다.
삼계는 선정의 단계와도 관계가 깊은데, 다음 중 삼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욕계(欲界) ② 색계(色界)
③ 무색계(無色界) ④ 무상계(無想界)
28. 다음 〈보기〉에서 정토종의 핵심경전인 정토삼부경만을 바르게 묶은 것은?
ㄱ. 관무량수경 ㄴ. 금강반야바라밀경 ㄷ. 무량수경 ㄹ. 아미타경 ㅁ. 묘법연화경 |
① ㄱ, ㄷ, ㄹ ② ㄴ,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29. 다음은 밀교의 교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밀교의 교리를 담고 있는 경전은 『대일경(大日經)』이다.
② 밀교의 교리는 반야사상이나 열반사상과는 정면으로 대치된다.
③ 세간과 출세간을 분리하지 않고 열반과 생사가 하나라는 사상에 입각해 있다.
④ 밀교 수행의 이상적 성취자는 금강살타(金剛薩埵)이며, 달리 집금강(執金剛)으로 불린다.
30. 다음〈보기〉중에서 업(業)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묶여진 것은?
ㄱ. 업은 산스크리트어 까르마(karma)를 번역한 말로 ‘무엇을 짓다’라는 의미다. ㄴ. 우환이 닥쳤을 때 업보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업은 악업만을 의미한다. ㄷ. 업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고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뒤따르게 된다. ㄹ. 선행을 하면 선업을 받고, 악행을 하면 악업을 받는 것이 인과응보의 이치다. ㅁ. 업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것을 말함으로 몸으로 짓는 것만을 업이라고 한다. |
① ㄱ, ㄷ, ㄹ ② ㄱ, ㄴ, ㅁ
③ ㄴ, ㄷ, ㄹ ④ ㄷ, ㄹ, ㅁ
31. 불교에서는 욕심을 다스리라고 하면서 발원(發願)을 중시한다.
욕심과 발원의 차이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① 욕심은 다분히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바람이지만 발원은 공통적 바람이다.
② 욕심은 결과를 중시하지만 발원은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한다.
③ 욕심은 현재 중심적이지만 발원은 현재를 희생할 수 있다.
④ 욕심은 본능적이지만 발원은 능동적인 것이다.
32. 다음 중 윤회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육도에서 생사를 거듭하는 것을 말한다.
② 육도윤회는 인간의 업에 따라 결정됨으로 윤회의 원동력은 인간의 업이다.
③ 선행을 행하여 천상(天上)에 태어나면 육도윤회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④ 현생에 우리가 짓는 업에 따라 내생의 세계가 결정된다.
33. 다음은 보시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가난한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것을 베푸는 것을 재시(財施)라고 한다.
② 부처님의 법을 베풀어 진리를 알게 하는 것을 법시(法施)라고 한다.
③ 공포에 빠진 중생들에게 두려운 마음을 없애주는 것을 무외시(無畏施)라고 한다.
④ 수행법을 베풀어서 마음속의 번뇌를 잠재우는 것을 열반시(涅槃施)라고 한다.
34. 대한불교조계종〈신도법〉에서 종단 신도로 인정받기 위해 반드시 취득하여야 할 신분증은 무엇인가?
① 사찰 신도증 ② 조계종 신도증
③ 포교사증 ④ 수계증
35. 〈신도법〉에 명시된 신도수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신도는 그 성별에 따라 남성은 우바이, 여성은 우바새로 칭한다.
② 본종의 신도가 되고자 하는 자는 삼귀의계와 5계를 수지하여야 한다.
③ 본종의 신도는 삼귀의계, 5계를 수지한 후 보살계를 수지할 수 있다.
④ 5계는 사찰이나 단체별로 덕망 있는 본종 승려를 계사로 수계식을 한다.
36.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신도전문교육기관 졸업자와 이에 준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일반포교사를 선발하고 있는데, 일반포교사들을 체계적으로 활동케 하기 위해 운영되는 포교원 설립 포교기구는 무엇인가?
① 포교팀 ② 포교사단
③ 파라미타 ④ 국제포교사회
37. 다음 빈칸에 각각 알맞은 말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의 사명은 ( ㉠ )을(를) 호지하고 정법을 홍포하며 ( ㉡ ) 실천으로 불국토를 건설함에 헌신한다. |
① ㉠-승가 ㉡-이타행 ② ㉠-삼보 ㉡-보살도
③ ㉠-불법 ㉡-육바라밀 ④ ㉠-승가 ㉡-보살도
38. 대한불교조계종 종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본종은 승려(비구, 비구니)와 신도(우바새, 우바이)로서 구성한다.
② 본종의 승려는 구족계와 보살계를 수지하고 수도 또는 교화에 전력하는 출가 독신자라야 한다.
③ 본종의 신도는 삼귀의계, 재가5계 및 보살계를 수지하고 삼보를 호지하며 본종의 종지를 신수 봉행하는 자라야 한다.
④ 본종의 승려는 상근 종무직을 절대로 겸직할 수 없다.
39. 대한불교조계종〈종헌〉에 거론된 사찰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본종은 사찰 및 포교소를 창설 할 수 있다.
② 국외에 홍법원을 두고 그 관하에 사찰 및 포교소를 설치할 수 있다.
③ 사찰의 경내는 법당을 기점(基点)으로 한 반경 500미터를 이내로 설정한다.
④ 사설사암의 창건주가 그 사찰(재산)을 종단에 등록 했을 때는 그 창건주의 재산관리권을 보장하며, 그 사암주지직의 사자상승(師資相承)함을 인정한다.
40.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장의 임기는?
①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
③ 임기는 5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임기는 5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41. 빔비사라왕이 부처님께 기증한 세계 최초의 사찰과 부처님께서 가장 오래 머무신 사찰 의 이름을 각각 쓰시오.[각2점]
(㉮ 세계 최초의 사찰 : 죽림정사 )
(㉯ 가장 오래 머무신 사찰 : 기원정사 )
42. 다음은 불자들의 기도 의식의 기본이 되는『천수경(千手經)』중에 ‘십악참회’ 부분이다.
( )의 빈 곳을 차례대로 쓰시오.[각1점]
십악참회 살생중죄금일참회 (㉮)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에중죄금일참회 (㉱)중죄금일참회 |
(㉮ 투도), (㉯ 망어), (㉰ 악구), (㉱ 치암)
43. 다음은 참회의 정신을 잘 표현한 조선시대 청허 휴정(休靜, 1520~1604)스님의 글이다.
이 글이 실린 이 책은 오늘날 불교수행의 개론서라 불리는데, 이 책의 이름은 무엇인가?[4점]
“허물이 있으면 참회하고 잘못된 일이 있으면 부끄러워할 줄 아는 데에 대장부의 기상이 있다. 그리고 허물을 고처 새롭게 되면 그 죄업도 마음 따라 없어질 것이다. 즉, 참회란 먼저 지은 허물을 뉘우치고, 다시는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일이다.” |
( 선가귀감 )
44. 미혹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의 인과(因果)를 설명하는 불교의 기본적인 교리 조직으로 네 가지의 성스러운 진리라 불리는 사성제(四聖諦)를 쓰시오.[각1점]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45. 다음은 대한불교조계종의 〈종헌〉이다.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차례대로 쓰시오.[각2점]
제3조 : 본종의 소의경전은 (㉮ )과(와) (㉯ )로(으로) 한다. 기타 경전의 연구와 염불 주력 등은 제한치 아니한다. |
(㉮ 금강경), (㉯ 전등법어)
제15회 포교사 자격고시 답안
1교시 정답
1,④ 2,③ 3,④ 4,① 5,① 6,④ 7,③ 8,② 9,③ 10.② 11,④ 12,② 13,④ 14,② 15,① 16,② 17,④ 18,③
19,④ 20,① 21,② 22,④ 23,① 24,③ 25,③ 26,① 27,④ 28,① 29,② 30,① 31,③ 32,③ 33,④ 34,②
35,① 36,② 37,② 38,④ 39,③ 40,④
41,㉮ 죽림정사 ㉯ 기원정사 42,㉮ 투도 ㉯ 망어 ㉰ 악구 ㉱ 치암 43,선가귀감
44,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45,㉮ 금강경 ㉯ 전등법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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