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시물 분배 측면에서 본 상가입니다.
1) 삼무키부따 상기까(Sammukhībhūta Saṅghika, 현전 상가에 속하는 물건):
그 순간 그 장소에 실제로 있는 상가 중에서 보시가 분배되는 것입니다. 약간의 빅쿠들이 모여있는 어떤 도시나 마을에 가사가 보시된다고 가정하면, 보시자가 ‘상가에 보시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인해서 그 보시는 전체 고귀한 상가에 보시하는 것이 됩니다. 도시나 마을과 관련된 모든 고귀한 상가에 연락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분배는 그 시각, 그 자리에 있는 상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삼무키부따 상기까라고 합니다.
삼무키부따(sammukhī bhūta): 그 시각, 그 자리에 있는.
상기까(Saṅghika)– 상가에 속하는 [물건])
2) 아라맛타 상기까(Ārāmaṭṭha Saṅghika, 주원 상가에 속하는 물건):
승원 전체 울타리 안에 거주하는 상가 중에서 분배되는 보시. 한 보시자가 승원 울타리 안에 들어와서 그가 만나는 한 명의 빅쿠나 여러 명의 빅쿠에게 ‘상가에 보시합니다’라고 말하면서 가사를 보시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가 울타리 내에서 이루어진 보시이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빅쿠만이 아닌 승원 울타리 안에 있는 모든 상가에 속하는 보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아라맛타 상기까라고 합니다.
아라맛타 – 울타리 안에 거주하는,
상기까 – 상가에 속하는 [물건]
3) 가따가따 상기까(Gatagata Saṅghika, 처처 상가에 속하는 물건):
어떤 장소에 있든지 상가에 속하는 보시. 한 승원에 홀로 지내고 있는 빅쿠에게 한 보시자가 와서 가사를 보시하면서 ‘상가에 보시합니다’라고 말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이 경우 그 빅쿠는 그 가사를 자신의 것으로 결정한다면 혼자 사용해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나중에 만나는 빅쿠와 나누면 됩니다. 그런데 그 빅쿠가 가사를 결정하지 않고 유행을 계속해서 다른 빅쿠들을 만난다면 그 빅쿠들 역시 그들 각자의 몫을 가질 권리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 빅쿠가 가사를 지니고 어디를 가든지 만나는 빅쿠들에게 가사를 가질 권리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가따가따 상기까(처처 상가)라고 부릅니다.
가따가따 – 어디를 가든,
상기까 – 상가에 속하는 [물건])
4) 짜뚯디사 상기까(catuddisā Saṅghika, 사방 상가에 속하는 물건): 사방에서 오는 모든 빅쿠들에게 속하는 보시.
짜뚯디사 – 사방에서,
상기까 – 상가에 속하는 [물건]
일반적으로 빅쿠 숫자만 고려했을 때, 4명 이상의 빅쿠가 한 장소에 있을 때 상가라고 합니다.
4명 이상의 정상 빅쿠라야 최소한의 상가 깜마(상가 공식 행위)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우빠삼빠다(upasampadā, 빅쿠계), 빠와라나(pavāraṇā, 자자), 까티나 천 수여, 압바나(abbhāna, 출죄, 상가 복귀)를 제외한 대부분의 깜마는 네 명의 빅쿠 정족수가 필요합니다. 강가 강(갠지즈 강) 중류 계곡 밖의 우빠삼빠다(빅쿠계)는 다섯 명 중에서 최소한 한 명이 위나야 전문가라야 한다는 규정과 함께 다섯 명의 빅쿠가 필요합니다. 빠와라나(자자), 까티나 천 수여도 다섯 명의 빅쿠가 필요합니다. 상가 업무를 보는 빅쿠를 지명하는 깜마도 최소 다섯 명의 빅쿠가 필요합니다. 강가 강(갠지즈 강) 중류 지방의 우빠삼빠다(빅쿠계)는 열 명의 빅쿠가 필요합니다. 상가디세사 범계에서 빠리와사와 마낫따 참회를 한 후의 압바나(출죄, 상가 복귀)는 이십 명의 빅쿠를 필요로 합니다.
[※ 정상 빅쿠: 범계가 없고 권리 정지를 당하지 않은 빅쿠. 범계를 했거나 범계 혐의가 있어 권리 정지를 당한 빅쿠는 상가 깜마에 참석할 수 없음.
상가디세사: 처음부터 끝까지 상가가 관여하는 범계로 13가지가 있으며 참회 방식은 빠리와사와 마낫따 참회가 있음.
빠리와사: 13가지 상가디세사 가운데 한 가지 범계라도 어긴 다음 그 범계를 숨겼다면 숨긴 날 수만큼 별도의 거처에서 지내면서 참회해야 함.
마낫따: 숨긴 날 수가 없는 경우 6일간 하는 참회와 빠리와사 참회 후 6일간 이어지는 참회 두 종류가 있음.]
위에서 본 바와 같이 한 명의 빅쿠에게 보시해도 상가 보시에 해당하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고 행복하시길
담마다야다
첫댓글 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보시받는 스님께서 개인에게 주는 것인지 상가에 주는 것인지 알아야겠기에
'상가에 보시합니다'라고 말을 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스님 _()_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