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동복, 식품, 화장품을 기준으로 분석해 본 인도네시아 영유아시장 -
- 우리 기업 틈새시장을 공략해 볼만 -
□ 주요 상품명 및 HS code 및 관세율(8자리 기준)
ㅇ 영유아용품은 인도네시아 정부 당국 법령에 따라 식품, 화장품, 의류, 탈 것, 건강 장비 등으로 분류됨.
ㅇ 관련 주요 품목에 대한 세부 분류, HS Code, 수입 규정,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제품명 | 세부 분류 | HS Code | 수입 규정 및 규제 관련 법령 * | 일반 관세율(%) | AKFTA 관세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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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 및 유아용 의류와 그 부속품 | 티셔츠, 셔츠, 파자마, 바지, 수트, 면류, 합성섬유, 편물, 뜨개질로 된 의류, 기타 직물 | 6209.20.30, 6209.20.40, 6209.20.90, 6209.30.10, 6209.30.30, 6209.30.40, 6209.30.90, 6209.90.00, 6111.20.00, 6111.30.00, 6111.90.00, 6111.90.90 | MOT No 87/M-DAG/ PER/10/2015 | 22.5~2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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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 타월(패드)·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 천기저귀, 종이기저귀 등 기저귀류 | 9619.00.11, 9619.00.12, 9619.00.13, 9619.00.14, 9619.00.19, 9619.00.91, 9619.00.99 | MOT No 87/M-DAG/ PER/10/2015 | 20~2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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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가구류 | 보행기 | 9403.70.10 | MOI No 55/M-IND/ PER/11/2013 | 20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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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모차 | 8715.00.00 | 수입 규제 없음 | 10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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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탁용품·주방용품·그 밖의 가정용품·위생용품·화장용품 | 영유아용 식기 | 3924.90.30 | 수입 규제 없음 | 20 |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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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병 | 3924.10.90 | MOH No 1190/Menkes/ Per/VIII/2010 | 22.5 |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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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향수 및 화장수 | 향수 및 화장수 로션, 크림 제품 파우더 Other | 3303.00.00, 3304.99.30, 3304.91.00, 3305.10.90 | MOT No87/ M-DAG/PER/10/2015, BPOM No 12/2015, (단, HS 33030000 제품에BPOM No13/2015 동시 적용) | 10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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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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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세정제 | 비누, 바스, 샴푸 등 | 3401.11.40, 3401.11.50 | MOT No 87/M-DAG/PER/ 10/2015, BPOM No 12/2015 | 10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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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유제품;밀크와 크림(농축했거나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를 첨가한 것으로 한정한다) | 유제품, 중량/ 형태에 따라 분류 | 0402.10.41, 0402.10.42, 0402.10.49, 0402.10.91, 0402.10.92, 0402.10.99, 0402.21.20, 0402.21.30, 0402.21.90, 0402.29.20, 0402.29.30, 0402.29.90, 0402.91.00 | MOT No.59/M-DAG/PER/ 8/2016, MOT No.87/M-DAG/ PER/10/2015(H S code 0402.10.42 품목에만 적용), BPOM No 12/2015(HS 0402.10.42 제외 적용), BPOM No 13/2015 | 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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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식품 | 영유아용 코코아 함유식품(5-10%), 소매용 아님 | 1806.90.40 | BPOM No 12/2015 (단, HS 1806.90.40 품목은 해당사항 없음), MOT No 87/M-DAG/PER/10/2015, BPOM No 13/2015 | 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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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용 식자재(맥아추출물, 대두분말), 메디컬푸드, 기타 등 | 1901.10.10, 1901.10.20, 1901.10.30, 1901.10.91, 1901.10.92, 1901.10.9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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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식품에 첨가되는 냉동 및 식초 등으로 보존 가능 채소 | 2004.9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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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수프·브로드와 수프·브로드용 조제품, 균질화한 혼합 조제 식료품 | 2104.10.11, 2104.10.91, 2104.20.11, 2104.20.9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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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과일주스 | 2009.89.91 | 10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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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락토제 미함유 식품 | 2106.90.81 | BPOM No 12/2015 | 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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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용 건강 장비 | 영유아용 체중계 | 8423.10.10, 8423.10.20 | MOH No 1190/Menkes/Per/VIII/2010 | 5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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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주요 품목이 아니거나 성인용 등과 혼재돼 애매한 상품군의 경우 생략, 2) 수입 규정 및 규제 관련 법령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세무청, 식약청(BPOM)
수입 규정 및 규제 관련 법령 | 내용 |
MOT No 87/M-DAG/PER/10/2015 | 제품 검사, 수입자 인증 번호(API-P/API-U) 관련 |
MOI No 55/M-IND/PER/11/2013 | SNI(Standar Nasional Indonesia) 인증 |
MOH No 1190/Menkes/Per/VIII/2010 | 의료기기 유통 자격증(PKRT) |
MOT No 87/M-DAG/PER/10/2015 | 제품 검사, 수입자 인증 번호(API-P/API-U) 관련 |
BPOM No 12/2015 | 수입 자격증(SKI) |
BPOM No 13/2015 | 수입 자격증(SKI, SKI-NOM) |
Animal Quarantine of Indonesian Agricultural Quarantine Agency | 인도네시아 농축산물 검역소의 동물 검역 관련 |
MOT No.59/M-DAG/PER/8/2016 | 수입 허가증(Surat Persetujuan Impor) |
MOH No 1190/Menkes/Per/VIII/2010 | 의료기기 유통 자격증(PKRT) |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세무청, 식약청(BPOM)
□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 진출 기회
ㅇ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와 상류층 및 중산층 규모가 커지면서 인도네시아는 잠재성이 큰 시장으로 알려져 있음.
출생률이 근래 들어 감소하고 있지만, 영유아제품에 대한 수요는 전국민적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
ㅇ 도시에서 나고 자란 영유아 층을 포함한 인구 증가율은 인도네시아 영유아 시장 제품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이며 ,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구매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ㅇ 아직까지는 가격 경쟁력이라든지 영미권이나 유럽 제품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우리 제품의 수입실적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으나 , 우리 기업에도 인도네시아 영유아 용품 시장은 블루오션임.
ㅇ 기본적으로 향후 인구 수가 자츰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으나 2015년 현재 기준 출산율은 평균 2.4명으로 가임 여성 1명 당2명에서 3명은 기본적으로 출산하는 상황이며, 20년 후에도 평균 출산율은 2명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010~2035년 인도네시아 출산율*
요즘 인도네시아 아이들은 무엇을 먹고, 입고, 바를까-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