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온라인 생방송 시장 구조 독립적, '왕훙 경제' 성장 지속
글로벌 시장에서 '1인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의 시장이 침체 조짐을 보이는 것과 달리 중국에서는 온라인 생방송 시장의 고속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에서는 지난해부터 1인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인터넷 생방송 스타(BJ)인 '왕훙'은 연예인 못지 않는 부와 명예를 누리면서 '왕훙 신드롬'이 생겨났고, 이른바 '왕훙 경제'가 중국 사회와 경제 산업 전반에 깊숙히 침투하고 있다.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과 왕훙이 새로운 광고와 상품 판매 루트로 급부상했고, 시장의 투자금도 왕훙과 인터넷 생방송 관련 업계로 쏠리고 있다. YY, 잉커(映客), 화자오(花椒) 등 1인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이 성업중이다.
중국 컨설팅 전문업체 이관(易觀)이 최근 발표한 '중국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생방송 산업 백서 2016'에 따르면, YY LIVE와 잉커의 활성사용자수가 각각 1554만명과 994만명에 달한다. 또다른 관련 업체 더우위(斗魚)는 최근 15억위안의 C시리즈 투자금(3단계 스타트업 투자)을 유치했다. 화자오도 3억위안의 A시리즈 투자금을 확보했다.
글로벌 시장과 달리 중국 온라인 생방송 스트리밍 산업이 폭발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은 관련 산업 구조가 국제 시장과는 다른 독립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어캣 등 서양의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가 SNS 플랫폼과 긴밀하게 연동되어 있는 것과 달리 중국의 '즈보(直播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운용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광고 수입에 의존하는 서양의 생방송 스트리밍 업체와 달리 중국의 '즈보'는 가입자의 유료 서비스 이용 매출이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유료 서비스 연간 매출액이 1000만위안(약 16억 5000만원)이상인 왕훙(인기 온라인 생방송 BJ)도 상당수에 이른다.
지난 9월 21일 잉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잉커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생방송 매출은 3048만3600위안, 순이익은 167만2800위안에 달했다. 절대적인 수치로만 보면 매출과 순이익이 큰 규모라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 대다수 IT 업계가 엄청난 자금을 쏟아부으며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수익성이 낮다고 볼수는 없다.
다만 중국 감독당국이 국내 온라인 생방송 서비스 시장 단속에 나선 것은 단기적인 시장 악재가 될 전망이다.
최근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인터넷 방송 허가증'을 보유해야만 온라인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는 규정을 발표했다. 현재 중국 600여개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 가운데 관련 허가증을 보유한 업체는 많지 않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같은 규제를 통해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아지면서 관련 업체의 난립을 막고, 영향력있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장이 건전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