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계절’ 발모에 좋은 자연요법 5가지에 대해
탈모의 계절, 머리가 나는 천연재료를 아시나요?© 경향신문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유럽 어딘가에서 직수입했다는 값비싼 탈모방지 샴푸를 온라인 쇼핑몰 장바구니에 담고 있지 않아요? 탈모를 예방하는 과학이 인증한 새로운 연구를 정리해드립니다. 미국 매거진 T3에서 주목한 염증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발모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천연 재료입니다.
두피 열에 의한 탈모라면? 알로에베라
첫 번째는 알로에베라입니다. 알로에베라는 다양한 치유 효과가 있는 성분을 담고 있고 오랫동안 천연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어온 재료입니다. 두피를 진정시키고 비듬을 줄이고 과도한 오일로 인해 막힌 모낭을 풀어줍니다. 아미노산과 비타민C 성분 같은 모발 강화 성분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바르는 방법은 일주일에 여러 차례씩 두피에 순수 알로에베라겔을 바르거나 알로에베라 성분이 함유된 샴푸와 린스를 써보는 겁니다.
두피 혈액 순환을 돕는 로즈메리 오일
최신 연구 실험을 통해 가장 인기 있는 탈모 천연 치료제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로즈메리 오일입니다. 특히 알로페시아 탈모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낭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로즈메리 오일은 신진대사를 강화해 모낭에 혈액 공급을 개선합니다. 로즈메리 오일을 두피에 쓰는 방법은 매일 4~5방울씩 두피에 바르고 뿌리를 마사지해줍니다. 10분간 방치한 후 헹구어냅니다.
두피 혈액 순환을 돕는 로즈메리 오일.© 경향신문
망가진 두피도 살리는 양파즙
2002년 연구에 따르면 양파즙을 탈모치료제로 사용한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모발 성장 징후가 증가했습니다. 머리카락과 두피에 양파즙을 바르면 모발의 밀도를 높이고, 성장을 돕고, 심지어 두피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에서 나오는 유황은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건강한 피부 세포를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잠자기 전 양파를 반으로 잘라 두피에 바른 후 아침에 씻어냅니다. 단, 팔목 안쪽 등 양파즙에 대한 피부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꼭 하고 시행하세요.
‘화~’한 성분으로 두피 혈액순환 촉진 감초 뿌리
감초 뿌리(Liquorice root)는 두피로 가는 혈액의 흐름에 자극을 주어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약해진 모낭은 대표적인 탈모의 원인인데 감초 뿌리가 모공을 열고 약해진 모낭을 강화합니다. 탈모방지용 샴푸 성분으로 주로 쓰이는 재료입니다.
‘유구한 역사’ 머리카락 단백질 공급원 달걀노른자
이렇다 할 시판 헤어팩이 없는 과거에는 달걀노른자 헤어마스크는 최고의 관리법이었습니다. 다소 번거로움을 감수한다면 달걀은 여전히 헤어 관리와 탈모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재료입니다. 볼에 달걀 1개와 올리브 오일 1큰술을 섞고 머리를 감은 후 바릅니다. 그리고 10분간 방치 후 헹궈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