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게보기
20일 경기 화성시 향남읍 우성테크 공장에서 금형 사출기가 트럭에 실리고 있다. 자동차 부품 관련 금형 사출 전문 기업인 우성테크는 1988년 설립된 강소기업이었으나 인건비 및 자재값 부담과 중국 업체와의 경쟁으로 실적이 악화돼 올해 8월 29일 파산했다. 화성=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올해 들어 10월까지 파산을 신청한 기업이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이미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1∼10월 전국 법원에서 처리된 법인 파산 선고(인용) 건수는 138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081건)보다 27.7% 늘었다. 파산 신청이 가장 많았던 지난해 전체(1302건)를 벌써 넘어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도 버텼던 기업들이 장기화된 불황과 고금리에 더는 견디지 못하고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파산 기업들은 도매 및 소매업, 제조업, 건설업 등 업종을 가리지 않았다. 제조업 중에선 기계·장비, 전자, 금속가공 분야가 많았다. 동아일보 취재팀이 둘러본 경기 평택·화성시 일대에선 최근 문을 닫은 공장이 적지 않다. 한 전자기기 제조업체 공장 앞엔 부서진 TV 등 재고가 방치돼 있었고, 완성사 협력업체 공장에선 설비가 트럭에 실려 팔려가고 있었다. 취재팀이 만난 기업들은 “어떻게든 올해만 살아남자는 마음으로 버티고 있다”고 했다.
올해 들어 반도체와 자동차 중심으로 수출이 회복됐지만 중소기업들은 경기 회복을 체감할 수 없다고 했다. 고금리와 높은 인건비에 따른 자금난, 중국발 저가 물량 공세에 시달리면서 수출 호조의 온기가 중견·중소 기업까지 퍼지지 못했다. 대기업이라고 사정이 좋은 것은 아니다. 포스코는 올해 공장 두 곳을 폐쇄했고, 현대제철도 경북 포항 공장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기업들은 “내년에도 상황이 나아질 것 같지 않아 이대로라면 줄도산이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한다. 20일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2%로, 내년은 2.2%에서 2.0%로 낮췄다. 특히 내년에는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때문에 ‘하방 리스크’가 더 크다고 했다. 성장률이 1%대로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이다.
정부는 건실한 기업이 일시적 위기로 무너지지 않도록 세제·금융 지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임금·고용 체계 개선, 산업구조 개편 등 근본적인 구조 개혁도 시급하다. 당장 올해를 넘기기 힘들다는 기업들의 숨이 넘어가기 전에 서둘러야 한다.
2024.11.21 03:17:40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난다고 전과 같이 러시아의 에너지에 다시 몰입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번 전쟁을 통해서 유럽국가들이 러시아 석유의 종이 되는 시행착오를 겪었기 때문이다.
답글작성
6
0
2024.11.21 07:09:29
관리자가 비속어/비하 사유로 삭제한 100자평입니다.
2024.11.21 07:42:05
트럼프 집권하면 러시아 천연가스 사줄 나라가 몽고 중국 외 몇몇 스탄 국가 밖에 안남게 될것임, 그나마 미국에서 미국 개스 사용하지 않으면 관세 때리겠다고 압박하게 되면 중국 러시아 동맹정도나 남게 될것임. 그때면 이미 중공은 고관세 피하는 수작으로 환율 절하 카드 내밀었을것이나 국제 신용도 하락과 환율조작국 페널티 그리고 초초고도 관세 부과로 이미 해외거래 어려운 상태 되어있을것임. 트럼프 집권은 한미일 동맹에 다시없는 비상의 기회임을 알고 하루빨리 바이든 털어내고 트럼프 외교 라인 구축에 모든힘을 다해야함
답글작성
2
0
2024.11.21 07:37:29
이게 고작 한국식 학삐리들의 상상력의 한계이다. 이미 트럼프는 유세중에 여러차례 알라스카 모든 유전 모든 규제를 1일차에 해제하고 무한정 시추 들어가 아시아마켓에 박리다매 물량공세로 공급하겠다고 한바 있다. 원유가 현실화 프리마켓 치킨게임으로 몇개월만 공급하면 OPEC, BRICS, 러시아등 원유 마피아 경제는 3개월안에 파산 해버린다는것이 이미 증명된 바 있기 ??문이다. 중동전쟁 모든 갈등도 돈 없으면 못하는것이고 미국 제외한 대부분 선진국 중 식량과 자원 에너지 자급자족이 가능한 나라가 없다는건 상식이다. 이 마피아 기득권 싸고돌자고 만들어낸 거짓 선전이 기후변화 환경 아젠다라는거 이제 다 알고 있는거 아님? 트럼프 집권 3개월내 중동 평화 돌아오고, 러시아는 기근에 시달리게 되는겁니다. 세상을 바로 봐야지 한국신문의 외신면으로 통해보면 이렇게 되는겁니다.
답글작성
2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