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로데오 거리 안쪽에 위치한 소아에스테틱은 경락과 음양오행의 관계를 적절히 적용해 전통경락을 구사하는 전문 경락 전문 마사지샵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는 화주경락과 얼굴축소경락, 오행경락 등 세가지.
먼저 화주경락은 말 그대로 불을 피부에 직접 자극하여 불이 갖는 효과를 인체에 작용하게 하는 것으로, 불을 피부에 붙이면 인체의 모공과 모공으로 화기가 침투하여 기의 흐름과 장부를 조절해준다. 물과 화주에 적신 타올 등을 피부에 올린 뒤 그 위에 불을 붙이는 것이므로 불 자체의 온도는 1400도 이상이지만 피부를 다치지는 않는다.
화주경락을 받을 때 위로는 불의 뜨거운 기운이 발산되고, 피부 아래에는 인체가 수용할 수 있는 불의 파장만 남아 인체를 자극하게 된다. 파장 형태의 뜨거운 기운을 이용한 경락은 고대 중국 황실에서만 행해진 고급경락으로 귀족경락이라고도 불린다.
김명숙 원장은 “인체의 기 순환은 불과 물의 순환으로 이루어지며 인체 구성의 칠십 퍼센트 이상이 물이지만, 물의 순환을 돕는 것이 곧 화기인 불.”이라며 “화주경락은 인체의 노폐물을 태워 소멸시키며, 에너지를 더해 보호의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 고급경락인 화주경락은 관리 시간에 비해 효과가 높아 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 통증이 없고 지속력이 높기 때문에 관리 받는 입장에서도 쉽게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주로 지방분해와 비만관리, 얼굴축소, 피부재생, 체질개선, 통증완화, 변비, 월경불순, 어지럼증, 고혈압, 관절통 등에 쓰인다.
다음으로 소아에스테틱의 얼굴축소경락을 포함한 전신경락은 오행경락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 오행이란 지구의 모든 구성물을 다섯가지로 나눈 것.
오행설은 음과 양이 교차해 다섯 가지의 물질을 생성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다섯 개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이다. 즉 하나의 사물을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관점으로 관찰하여 상대적인 특징을 구분하는 방법이다. 이를 인체에 적용시켜 보면 인체의 외부(外)는 양이고 내부(內)는 음이며, 장(臟)은 음에 속하고 부(賦)는 양에 속한다. 인체에서 이 음양의 균형이 틀어지면 병이나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 같은 오행경락법에 기반한 소아에스테틱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얼굴 경락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는 변하고 죽은 각질이 표피에 들러붙어 피부를 거칠게 만든다. 동시에 피하지방이 얇아지면서 콜라겐 생성이 둔화되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처지는 것을 느끼며 눈과 입 주위 그리고 이마 등에 주름이 생긴다.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및 음식을 씹는 습관, 잠, 변비, 공기의 오염, 실내외의 온도차 등 각종 환경의 영향으로 피부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가운데 특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얼굴은 다른 부위보다도 많은 신경이 집중되어 즉시 반응을 나타낸다. 때문에 관리는 자율신경의 활동을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얼굴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방향으로 실시된다. 얼굴의 경락점을 자극해 중추신경의 순환을 돕고 혈색을 맑게 해주며 머리와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준다.
■ 목 경락
대부분 목 경락은 얼굴 경락과 병행된다. 사무실에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거북목 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목 경락을 수시로 받아주면 예방이 가능하다. 목은 머리와 연결된 신경계가 지나가는 곳이므로 샵에서도 목 마사지를 위한 수많은 테크닉이 개발되어 있다.
■ 등 경락
등에 군살을 없애는 경락 마사지로 방광경, 담경, 비경 등 척추 24마디 뼈를 잡고 있는 인대와 근육을 마사지해 유연성 증진과 비만관리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 어깨와 팔 경락
팔의 안쪽은 내장기관의 오장에 해당하는 음경과 팔 외면에는 육부에 해당하는 양경이 손가락에서 앞면으로 전달됨으로써 위쪽 팔과 연결되어 있는 뭉쳐진 곳을 날씬하게 풀어주며 어깨와 몸체에 연결된 부위도 같이 풀어 날씬한 팔과 손으로 만든다.
■ 배 경락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므로 하복부가 긴장돼 복부 근육은 계속 처지게 된다. 때문에 배는 유감스럽게도 군살이 가장 많이 붙는 곳. 이 부위 군살은 탄수화물 과잉섭취와 췌장의 기능저하, 성장 호르몬 분비저하로 피하지방이 축적돼 유발되는 경우도 많다. 위 경락과 비장 경락을 마사지해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주면 근육의 운동과 체형관리가 동시에 가능해진다. 신장과 방광 경락을 병행하면 호르몬 균형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높다.
■ 다리 경락
다리가 무겁거나 다리모양이 미운 것은 대퇴부나 종아리의 근육이 너무 발달해 근육 경직으로 순환에 문제가 있거나 여성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조직의 이완, 영양결핍, 산소 공급 부족, 림프 및 혈액순환이 문제다.
다리의 안쪽 경락은 음경으로 오장에 해당하며 발가락에서 다리 안쪽을 통과하여 내장으로 전달되며 육부에 해당하는 양경은 안면에서 다리 바깥쪽으로 통과해서 발가락으로 전달된다. 발바닥은 인체의 수많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부분으로 다리경락과 발 경락 마사지를 병행하면 날씬한 다리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