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생종 양파 수확이 이달 하순께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뒤이을 중만생종 양파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중만생종 양파는 지난해 생산량 급증으로 가격이 폭락했지만, 올해는 지난해보다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모두 줄어들면서 가격도 평년 수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남 무안, 경남 창녕 등 주산지를 중심으로 중만생종 양파의 생산량과 작황, 가격 전망 등을 알아본다.
◆재배면적 전년 대비 감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올해 중만생종 양파의 재배면적은 1만3,540㏊로 지난해보다 7%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생산량도 지난해보다 11% 줄어든 89만t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대 주산지인 전남 무안지역의 자체 조사결과에서도 재배 농가가 207가구 감소하면서 중만생종 재배면적이 지난해 2,469㏊에서 올해는 135㏊ 감소한 2,334㏊로 집계됐다.
김동기 농협무안군지부 지도·경제팀장은 “고령화 등으로 농업인이 자연 감소한 영향도 있겠지만, 지난해 가격 폭락을 경험한 농가들이 품목을 변경하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양파 재배면적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작황은 다소 부진
작황은 산지별로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생육기 기상 악화로 지난해보다는 부진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다.
경남 창녕 유어농협의 이권환 판매과장은 “4월 이후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뿌리가 잘 크지 않아, 중만생종 생산량은 평년 수준을 밑돌 전망”이라며 “특히 지난해는 20㎏ 그물망 기준으로 3.3㎡(1평)당 1.6~1.7망이 생산됐지만, 올해는 1.3~1.5망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남 해남군농업기술센터의 문동길 지도사도 “양파의 키가 지난해에 비해 2~3㎝ 작고, 양파 구의 크기도 예년보다 작다”고 말했다. 전남 무안지역은 추대율이 낮고, 쌍알이 적어 상대적으로 작황이 양호하지만, 5월 초 3일간의 짙은 안개로 노균병이 발생한 것이 변수가 되고 있다.
◆밭떼기 안정
작황 부진으로 생산량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수집상인들이 물량 확보에 나서면서, 산지 밭떼기도 지난해보다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전남 해남지역은 지난해 660㎡(200평)당 80만원대에 밭떼기가 이뤄졌으나, 올해는 106만~120만원 사이에 거래되고 있다. 전남 무안지역도 대부분 660㎡당 120만~13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김창열 대농영농법인 대표는 “지난해 무안에선 초기에 잠깐 660㎡당 100만원 선에서 거래됐을 뿐, 나머지는 60만~70만원의 헐값에 거래가 이뤄졌다”며 “상인들이 지난해보다 양파값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올해는 밭떼기 가격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무안지역의 경우 밭떼기가 활발히 진행되다 노균병이 발생한 뒤 잠시 주춤하는 분위기다.
◆가격 전망 긍정적
밭떼기 가격이 높게 형성되면서 6월 이후 도매시장 가격도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첫댓글organic님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양파농가가 오랫만에 희망적인 얘기들을 들을수 있어 좋습니다. 저도 올해는 3500평정도로 지난해 보다는 줄였습니다만 가격이 좀 나오면 작업이 신이 나겠지요 양파를 수매하시는 분은 수입양파에 의한 가격하락의 리스크도 있고 참 어려운 한해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북부지역의 작황예찰은 빠진것 같습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엽수확보가 빨랏고 잎길이도 길었으며 전체적인 작황이 좋은편인것으로 5월말 6월초의 날씨에 따라 변수는 있겠지만 지금의 작황은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해야할 것이며 양파농사를 처음짖는 곳의 면적이 많이 늘었으며 그곳의 작황도 좋은편입니다.
첫댓글 organic님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양파농가가 오랫만에 희망적인 얘기들을 들을수 있어 좋습니다. 저도 올해는 3500평정도로 지난해 보다는 줄였습니다만 가격이 좀 나오면 작업이 신이 나겠지요 양파를 수매하시는 분은 수입양파에 의한 가격하락의 리스크도 있고 참 어려운 한해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북부지역의 작황예찰은 빠진것 같습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엽수확보가 빨랏고 잎길이도 길었으며 전체적인 작황이 좋은편인것으로 5월말 6월초의 날씨에 따라 변수는 있겠지만 지금의 작황은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해야할 것이며 양파농사를 처음짖는 곳의 면적이 많이 늘었으며 그곳의 작황도 좋은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