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시화호모터페러 원문보기 글쓴이: 이루어질 꿈
항 공 법 규
1. 항공기의 정의로서 옳게 설명한 것은?(2)
① 민간항공에 사용되는 대형항공기를 말한다.
② 민간항공에 사용할 수 있는 비행기, 비행선, 활공기, 회전익 항공기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으로서 항공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③ 민간항공에 사용하는 비행선과 활공기를 제외한 모든 것
④ 활공기, 회전익항공기, 비행기, 비행선을 말한다.
2. 초경량동력비행장치 중 탑승자 1인일 때의 자체중량은?(2)
① 125kg ② 150kg ③ 200kg ④225kg
3.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속하는 동력 비행장치가 아닌 것은?(1)
①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중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50kg, 좌석이 2인 경우 225kg 이상일 것
② 당해 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하일 것
③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④ 차륜, 스키드 또는 플로트 등의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 비행장치일 것
4. 다음 중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2)
① 자체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kg 이하인 동력비행장치
② 자체중량이 70kg 이상인 인력 활공기
③ 계류식 기구
④ 건교부 장관이 크기, 무게, 용도 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5. 초경량 비행장치 중 좌석이 2인 동력비행장치의 자체중량과 연료용량은?(2)
① 150kg이하, 19리터 이하 ② 225kg이하, 19리터 이하
③ 225kg이하, 38리터 이하 ④ 250kg이하, 38리터 이하
6. 다음 초경량 비행장치 중 인력활공기에 해당하는 것은?(3)
① 비행선 ② 패러플레인 ③ 행글라이더 ④ 자이로 플레인
7. 초경량 동력비행장치의 자격증명 응시자격 연령은?(2)
① 만12세 ② 만14세 ③ 만16세 ④ 만18세
8. 자격증명 취소 처분 후 몇 년 후에 재 응시 할 수 있는가?(1)
① 2년 ② 3년 ③ 4년 ④ 5년
9.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시간은 언제부터 언제인가?(2)
① 일출부터 일몰 30분 전까지 ② 일출부터 일몰까지
③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까지 ④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 30분 전까지
10. 정면 또는 이에 가까운 각도로 접근비행 중 동 순위의 항공기 상호간에 있어서는 항로를
어떻게 하여야 하나?(3)
① 상방으로 바꾼다. ② 하방으로 바꾼다. ③ 우측으로 바꾼다. ④ 좌측으로 바꾼다.
11. 전방에서 비행 중인 항공기를 다른 항공기가 추월하고자 할 경우 어떻게 하는가?(4)
① 후방의 항공기는 전방의 항공기 좌측으로 추월한다.
② 후방의 항공기는 전방의 항공기 상방으로 통과한다.
③ 후방의 항공기는 전방의 항공기 하방으로 통과한다.
④ 후방의 항공기는 전방의 항공기 우측으로 통과한다.
12. 초경량 비행장치를 사용하여 제한공역을 비행하고자 하는 자는 비행계획 승인 신청서를 누구에게 제출하여야 하는가?(4)
① 대통령 ② 건설교통부 장관 ③ 건설 교통부 항공국장 ④ 지방항공청장
13.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준수사항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2)
① 일몰시부터 일출시까지의 야간에 비행을 해서는 안된다.
②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는 모든 항공기에 대하여 진로를 우선 한다.
③ 안개등으로 인하여 지상목표물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해서는 안된다.
④ 항공교통관제기관의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관제공역을 비행해서는 안된다.
14. 전방의 항공기를 추월 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통과 하여야 하는가?(1)
① 우측방향 ② 좌측방향 ③ 상방향 ④ 하방향
15. 항공법의 목적과 관계가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4)
① 항공기 항행의 안전을 도모한다.
② 항공시설의 설치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한다.
③ 항공의 발전과 공공복리 증진에 이바지 한다.
④ ICAO에 대응한 국내 항공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16.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속하는 동력비행장치가 아닌 것은?(2)
①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에 1인 경우150kg, 좌석이 2인 경우 225kg 이하일 것
② 당해 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에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상일 것
③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④ 차륜, 스키드 또는 후르트 등의 착륙장치가 장착 된 동력 비행장치 일 것
17.. 초경량 비행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4)
① 체중이동 등 인력에 의하여 조종하는 행글라이더와 패러글라이더로서 탑승자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중량이 70킬로그램 이하인 인력활공기
② 기체의 성질․ 온도차 등을 이용하는 유인자유기구와 계류식기구
③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패러플레인
④ 당해 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상인 동력비행장치
18. 신고을 요하지 아니하는 초경량 비행장치의 범위에 들지 않는 것은?(4)
① 계류식 기구류
② 낙하산류
③ 동력을 이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
④ 프로펠러로 추진력을 얻는 것
19.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제한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4)
① 인명이나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낙하물을 투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② 인구가 밀집된 지역 기타 사람이 운집한 장소의 상공에서 인명 또는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③ 안개 등으로 인하여 지상목표물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비행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④ 동력비행장치 조종자는 동력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에 대하여 진로를 우선한다.
20. 진로의 양보에 대한 설명이 틀리는 것은?(3)
①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② 착륙을 위하여 최종접근중에 있거나 착륙중인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
③ 상호간 비행장에 접근중일 때는 높은 고도에 있는 항공기에 진로를 양보
④ 발동기의 고장, 연료의 결핍 등 비정상상태에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모든 항공기가 양보
21. 정면으로 접근하는 동순위의 항공기 상호간에 있어서는 서로 기수를 어느쪽으로 바꾸어야하는가?(4)
① 아래쪽 ② 윗쪽 ③ 왼쪽 ④ 오른쪽
22. 다음 중 항공기의 추월 요령은?(1)
① 우측으로 추월한다. ② 좌측으로 추월한다.
③ 아랫쪽으로 추월한다. ④ 윗쪽으로 추월한다.
23. 초경량비행장치의 정의중 맞는 것은?(1)
①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령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킬로그램, 좌석2인 경우 225킬로그램 이하일 것.
②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령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60킬로그램,좌석2인 경우 235킬로그램 이하일 것.
③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령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70킬로그램,좌석2인 경우 245킬로그램 이하일 것.
④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령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80킬로그램,좌석2인 경우 255킬로그램 이하일 것.
24. 초경량동력비행장치의 정의중 맞는 것은?(1)
① 당해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이하일 것
② 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령을 제외한 당해 장치의 자체 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킬로그램, 좌석2인 경우 225킬로그램 이상일 것.
③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패러플레인
④ 1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을 것
25.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④경계공역→주의공역)
① 관제공역 :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의 비행순서·시기 및 방법등에 관하여 건설교통부장관의 지시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공역으로서 관제권 및 관제구를 포함하는 공역
② 비관제공역 : 관제공역외의 공역으로서 항공기에게 비행에 필요한 조언·비행정보등을 제공하는 공역
③ 통제공역 :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 또는 제한할 필요가 있는 공역
④ 경계공역 : 항공기의 비행시 조종사의 특별한 주의·경계·식별등을 요구할 필요가 있는 공역
26. 제14조 (신고를 요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 법 제23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초경량비행장치"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것을 말한다. 아닌 것은(4)
① 동력을 이용하지 아니하는 비행장치
② 계류식 기구류
③ 낙하산류
④ 초경량헬리콥터
27. 제63조 (권한의 위임·위탁) 건설교통부장관은 법 제15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 각호의 권한을 항공안전본부장에게 위임한다. 틀린 것은 (①의 비행금지공역→비행제한공역)
① 법 제2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금지공역의 고시
② 법 제23조제3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자격기준의 고시
③ 법 제23조제4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위한 기술상의 기준의 고시
④ 법 제23조제6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전문교육기관의 지정
28. 건설교통부장관은 법 제15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 각호의 권한을 지방항공청장에게 위임한다. 틀린 내용은?(4→항공안전본부장)
① 법 제2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의 신고의 수리 및 동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비행계획의 승인
② 법 제66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한 곡기비행의 허가
③ 법 제183조제5호 및 제6호의 규정에 의한 과태료 처분
④ 법 제23조제6항의 규정에 의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전문교육기관의 지정
29. 시행규칙 제65조 (초경량비행장치의 신고·관리) 법 제2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초경량비행장치의 소유자는 별지 제19호의2서식의 초경량비행장치신고서에 다음 각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지방항공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틀린 것은?(1)
① 초경량비행장치 설계도면
② 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서류
③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
④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가로 15센티미터 × 세로 10센티미터의 측면사진)
30. 안전성 인증 검사를 받아야 하는 초경량비행장치가 아닌 것은?
① 초경량 동력비행장치 ② 초경량 회전익비행장치
③ 패러플레인 ④ 유인자유기구
31. 시행규칙제66조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계획의 승인)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법 제2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비행제한공역을 비행하고자 하는 자는 별지 제20호서식의 비행계획승인신청서에 다음 각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지방항공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맞는 것은? (1)
①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증명서
②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
③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제작 설명서
④ 초경량비행장치 설계도면
32. 시행규칙 제68조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의 준수사항)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는 비행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해당사항이 아닌 것은? (4)
① 인명이나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낙하물을 투하하는 행위
② 인구가 밀집된 지역 기타 사람이 운집한 장소의 상공에서 인명 또는 재산에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방법으로 비행하는 행위
③ 항공교통관제기관의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비행제한을 고시하는 구역 또는 법 제3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관제공역·통제공역·주의공역에서 비행하는 행위
④ 안개등으로 인하여 지상목표물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계기 비행하는 행위
33. 제193조 (곡기비행) 법 제6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곡기비행은 다음 각호와 같다. 해당사항이 없는 것은?(4)
① 항공기를 뒤집어서 하는 비행
② 항공기를 옆으로 세우거나 회전시키며 하는 비행
③ 항공기를 급강하 또는 급상승시키는 비행
④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하여 있는 지역의 상공에서의 비행
34. 안전성인증검사를 받지 않은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에 사용하다 적발되었을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는?(4)
① 200만원이하의 벌금
② 300만원이하의 벌금
③ 400만원이하의 벌금
④ 500만원이하의 벌금
35. 다음의 과태료 규정중 틀린 것은?
① 안전성인증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비행한 자: 500만원이하
② 보험에 가입하지 아니하고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비행한 자: 500만원이하
③ 초경량비행장치를 신고하지 아니하고 비행한 자: 500만원이하
④ 규정에 의한 비행승인을 받지 아니하고 비행한 자: 200만원이하
항 공 역 학
1. 날개의 받음각(AO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4)
① 풍판(airfoil)의 시위선과 공기흐름의 방향과 이루는 각이다.
② 풍판(airfoil)의 캠버와 공기흐름 방향과 이루는 각이다.
③ 풍판(airfoil)의 캠버와 시위선이 이루는 각이다.
④ 풍판(airfoil)의 시위선과 상대풍이 이루는 각이다.
2. 항공기에 작용하는 항력(drag)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2)
① 공기속도에 비례를 한다. ② 공기속도의 제곱에 비례를 한다.
③ 공기 속도의 3승에 비례를 한다. ④ 공기속도에 반비례 한다.
4. 플랩을 내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3)
① 양력 증가, 항력 감소 ② 양력 감소, 항력 증가
③ 양력, 항력 증가 ④ 양력, 항력 감소
6. 항공기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3)
① 밀도 자승에 비례 ② 날개면적의 제곱에 비례
③ 속도 자승에 비례 ④ 양력계수의 제곱에 비례
7. 플랩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타당한 것은 어느 것인가?(1)
① 이.착륙시 양력을 크게 하기 위해
② 순항시 양력을 크게 하기 위해
③ 순항시 항력을 작게 하기 위해
④ 이.착륙시 항력을 작게 하기 위해
8. 실속(stal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4)
① 비행기가 그 고도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② 받음각(AOA)이 실속(stall)각 보다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③ 날개에서 공기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난다.
④ 양력계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9. 받음각(AOA)이 일정할 때 양력은 고도의 증가에 따라 어떻게 되겠는가?(3)
① 증가한다. ② 일정하다. ③ 감소한다. ④ 감소후 증가한다.
10. 받음각(AOA)이란 주날개의 시위선과 무엇이 이루는 각을 말하는가?(3)
① 캠버(camber) ② 수평선 ③ 상대풍 ④ 양력
11. 활공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2)
① 최대 활공각을 최소 활공각으로 나눈 것
② 활공거리를 고도로 나눈 것
③ 고도를 활공거리로 나눈 것
④ 활공속도를 강하율로 나눈 것
13. 비행 중 항력이 추력보다 크면?(2)
① 가속도 운동 ② 감속도 운동
③ 등속도 운동 ④ 정지
14. 다음은 실속(stall)속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2)
① 양력계수가 최대일 때 속도가 최소가 되는데 이를 실속(stall)속도라 한다.
② 실속(stall)속도는 익면하중이 클수록 감소한다.
③ 실속(stall)속도가 작을수록 착륙속도는 작아진다.
④ 고양력 장치의 주목적은 최대 양력계수값을 크게 하여 이. 착륙시 비행기 성능을 향상시킨다.
16. 비행기에서 양력에 관계하지 않고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을 무엇이라 하는가?(4)
① 압력항력 ② 유도항력 ③ 형상항력 ④ 유해항력
17. 비행기가 수평비행 중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3)
① 항력이 양력보다 커야한다. ② 양력과 항력이 같아야 한다.
③ 항력과 추력이 같아야한다. ③ 양력과 무게가 같아야 한다.
19. 비행기가 상승선회할 때 양력의 수직분력과 중량(무게)과의 관계는?(1)
① 양력의 수직분력 > 중력 ② 양력의 수직분력 < 중력
③ 양력의 수직분력 = 중력 ④ 양력의 수직분력과 중력은 관계가 없③
20. 비행기의 무게가 450kg이다. 이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할 때 2배의 하중계수가 작용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의 선회 경사각은 얼마인가?(2)
①70° ②60° ③45° ④30°
21. 다음 도표를 보고 Wing level 자세에서 실속(stall)속도가 45mph인 항공기가 60° bank로
수평선회시의 하중배수(Load fator)와 실속(stall)속도는 얼마인가?(2)
22. 다음중 항공기가 과하중(over load)되었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틀린 것은?(2)
① 상승각이 적어진다. ② 실속(stall)속도가 작아진다.
③ 활공각이 증가한다. ④ 이륙거리가 증가한다.
23. 착륙거리를 짧게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3)
① 양력계수를 증가 시킨다. ② 표면 마찰력을 증가 시킨다.
③ 익면하중을 크게 한다. ④ 플랩을 이용한다.
24. 선회 비행시 외측으로 외할(skid)하는 이유는?(1)
① 경사각은 적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② 경사각은 크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③ 경사각은 적고 원심력 보다 구심력이 클 때
④ 경사각은 크고 원심력보다 구심력이 클 때
25. 중량이 일정하고 받음각(AOA)이 일정할 때 고도를 높게 변화했을 때 항력은?(2)
① 일정하다. ② 감소한다. ③ 증가한다. ④ 증가 후 일정해진다.
26.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를 크게 하는 방법이 틀린 것은?(2)
① 프로펠러 효율을 크게 한다. ② 연료 소비율을 크게 한다.
③ 양항비가 최대인 받음각(AOA)으로 비행한다. ④ 가로 세로비를 크게 한다.
28. 항공기가 착륙시 비행기가 지면 또는 수면에 접근함에 따라 날개끝의 와류가 지면에 부딪혀 항력이 감소하여 지면 가까운 고도에서 비행기가 침하하지 않고 머무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3)
① 대기효과 ② 날개효과 ③ 지면효과 ④ 간섭효과
29. 다음 중 지면효과(Ground effect)와 관계가 먼 것은?(4)
① 이륙시 정상속도 보다 적은 속도로 이륙이 가능하나, 그 효과를 벗어나면 실속(stall)이나 침하가 된다.
② Ground effect의 고도는 날개길이(span)의 이하이다.
③ Down wash와 up wash의 감소로 인하여 유도항력이 감소한다.
④ 착륙시 활주거리가 짧아진다.
30. 실속(stall)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2)
① 속도가 없어지므로 ② 받음각(AOA)이 너무 커져서
③ 엔진의 출력이 부족해서 ④ 불안정한 대기 때문에
31.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위한 것은?(1)
① 수직 안정판 ② 수평 안정판
③ 주날개의 상반각 ④ 주날개의 받음각(AOA)
33. 비행기의 3축 운동과 조종면과의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3)
① 보조날개와 yawing ② 방향타와 pitching
③ 보조날개와 rolling ④ 승강타와 rolling
35. 오늘날 항공기의 weight & balance를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비행시의 효율성 때문에 ②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③ 안전을 위해서 ④ payload를 늘이기 위해
36. 다음 중 주 조종면이 아닌 것은?(2)
① 보조익(ailleron) ② 트림탭(trim tab)
③ 승강타(elevator) ④ 방향타(rudder)
37.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계산할 때 쓰는 moment는 다음 중 어느 것을 말하는가?(1)
① 길이×무게 ② 길이÷무게 ③ 무게÷길이 ④ 무게×길이 ÷ 2
38. 계기의 색 표지에서 황색 호선(yellow arc)은 무엇을 나타내는가?(4)
① 위험지역 ② 최저 운용한계 ③ 최대 운용한계 ④ 경계, 경고 범위
39. 정압을 이용하는 계기가 아닌 것은?(3)
① 속도계 ② 고도계 ③ 선회계 ④ 승강계
40. 다음 중 정압만을 필요로 하는 계기는?(1)
① 고도계 ② 속도계 ③ 선회계 ④ 자이로 계기
41. 정압공에 결빙이 생기면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4)
① 고도계 ② 속도계 ③ 승강계 ④ 모두 작동하지 못한다.
42. 단순 피토트관(pitot tube)은 주로 무엇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가?(2)
① 정압(static pressure) ② 동압(dynamic pressure)
③ 전압(total pressure) ④ 온도(temperature)
43. 다음 속도계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2)
① 고도에 따르는 기압차를 이용한 것이다.
② 전압과 정압의 차를 이용한 것이다.
③ 동압과 정압의 차를 이용한 것이다.
④ 전압만을 이용한 것이다.
44.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요소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4)
① 양력(lift)이란 공기의 흐름이 기체표면을 따라 흐를 때 위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② 항력(drag)이란 풍판(airfoil)(airfoil)이 상대풍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항공 역학적인 힘을 말하며 항공기 전방이동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③ 추력(thrust)이란 프로펠러 또는 터보제트엔진 등에 의하여 생성되는 항공 역학적인 힘을 말한다.
④ 중력이란 항공기의 무게를 말하며 항공기가 부양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45. 프로펠라 항공기의 토오크(torque)를 발생시키는 네가지 요소로 맞는 것은?(1)
① 자이로 스코프 운동, 비대칭 하중, 프로펠라 후류에 의한힘, 토오크 반작용
② 자이로 스코프 운동, 무게중심 하중, 프로펠라 후류에 의한힘, 토오크 반작용
③ 자이로 스코프 운동, 비대칭 하중, 프로펠라 각도에 의한힘, 토오크 반작용
④ 엔진출력, 비대칭 하중, 프로펠라 후류에 의한힘, 토오크 반작용
46. 다음 설명중 맞는 것은?(1)
① 수평비행은 1.6Vs정도의 속도가 좋다.
② 수평비행은 2.6Vs정도의 속도가 좋다.
③ 수평비행은 3.6Vs정도의 속도가 좋다.
④ 수평비행은 4.6Vs정도의 속도가 좋다.
47. 비행기의 방향타(Rudder)의 사용목적은?(1)
① 편요(yawing)조종 ② 과도한 기울임의 조종
③ 선회시 경사를 주기위해 ④ 선회시 하강을 막기위해
49. 비행기 무게중심이 전방에 위치해 있을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2)
① 실속(stall)속도 증가 ② 순항속도 증가
③ 종적 안정 증가 ④ 실속(stall) 회복이 쉽다.
50. 비행기에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 후방한계 보다 뒤쪽에 놓이게 하였다면 어떤 비행특성이 예상 되는가?(2)
① 이륙 활주거리가 보다 길어질 것이다.
② 실속(stall)상태에서는 회복하기가 힘들어 질 것이다.
③ 보통 비행속도 보다 빨라지면 실속(stall)이 일어날 것이다.
④ 착륙시 플레어(flare)가 불가능 할 것이다.
51. 활주로 택싱(taxing)시 강한 전방측풍을 받으면 보조익(aileron)의 조작은?(1)
① 풍향쪽의 보조익을 up하도록 조작한다.
② 풍향쪽의 보조익을 down하도록 조작한다.
③ 중립을 유지하도록 조작한다.
④ 풍향 반대쪽의 보조익을 up하도록 조작한다.
52. 양력중심(center of lift)이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의 뒤에 있는 이유는?(2)
① 꼭 같은 위치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② 항공기의 전방이 조금 무거운 경향을 주기 위해서
③ 항공기의 후방이 조금 무거운 경향을 주기 위해서
④ 더 좋은 수직안정을 갖게 하기 위하여
53. 다음 중 유해항력이 아닌 것은?
① 형상항력 ② 유도항력
③ 표면 마찰항력 ④ 간섭항력
54. 비행기의 수직 안정판이 앞 쪽으로 뻗은 것은 Keel effect(지느러미 효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다음 어느 것을 좋게 하기 위한 것인가?(3)
① 횡축선상의 안정성 ② 종축선상의 안정성 ③ 방향 안정성 ④ 수직 안정성
55. 초경량항공기 실속(stall)에서의 회복에 있어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가장 유효한 방법 한 개를 고르시오 (2)
① 엔진을 Full Power로 한다.
② 조종간을 앞으로 밀어서(승강타를 내려서 기수를 내려준다).
③ 조종간을 뒤로 당겨 기수를 올려준다(체중 이동형은 밀어준다.
④ 조종간을 중립상태로 하여 수평을 빨리 유지하고 파워를 서서히 증가 시킨다.
56. 일반적으로 무게중심이 후방으로 이동하면 자세를 변화시키기 위한 조타력은 어떻게 변하는가?(1)
① 가볍게 된다. ② 무겁게 된다.
③ 떨림이 온다. ④ 항력이 많아져 순항속도가 느려진다.
57. 속도계에 적색(Red line)으로 표시 되어 있으며 비행중 결코 초과해서는 안되는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3)
① Vfe ② Vso ③ Vne ④ Vno
58. 비행기의 총 모멘트가 500kg이고 총 무게가 1000kg 일때 이 비행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인가?(4)
① 5m ② 2m ③ 1m ④ 0.5m
59. 무게중심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기준선에서의 거리] 외에 또하나의 방법이 있다. 다음 중 무엇인가?(3)
① 바퀴에서의 거리 ② 조종사 좌석에서의 거리
③ MAC(평균공력시위)의 %, 또는 MAC앞전에서의 거리 ④ 동체 길이의 %
60. 역편요(adverse yaw)에 대한 다음의 설명에서 틀린 것은?(3)
① 비행기가 선회하는 경우, 보조익을 조작해서 경사하게 되면 선회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yaw 하는 것을 말한다.
② 비행기가 보조익을 조작하지 않더라도 어떤 원인에 의해서 rolling 운동을 시작하며(단, 실속(stall)이하에서) 올라간 날개의 방향으로 yaw 하는 특성을 말한다.
③ 비행기가 선회하는 경우, 옆 미끄럼이 생기면 옆 미끄럼한 방향으로 롤링 하는 것을 말한다. ④ 비행기가 오른쪽으로 경사하여 선회하는 경우 비행기의 기수가 왼쪽으로 y가w 하려는 운동을 말한다.
61. 항공기가 일정고도에서 등속수평비행을 하고 있다. 맞는 조건은?(2)
① 양력=항력, 추력=중력 ② 양력=중력, 추력=항력
③ 추력>항력, 양력>중력 ④ 추력=항력, 양력<중력
62. 항공기를 공기중에 부양시키는 항공역학적인 힘은 다음중 어떤힘인가?(3)
① 중력 ② 항력 ③ 양력 ④ 추력
63. 받음각(AOA)에 관련된 사항중 부적당한 표현은?(1)
① 받음각(AOA)이 커지면 항공기 속도가 증가하고, 받음각(AOA)이 작아지면 속도가 감소한다.
② 상대풍과 풍판(airfoil)(AIRFOIL)의 시위선(CHORD LINE)이 이루는 각을 말한다.
③ 받음각(AOA)이 커지면 항공기 속도가 감소하고, 받음각(AOA)이 작아지면 속도가 증가한다.
④ 일정속도에서 받음각(AOA)이 증가하면 양력도 증가한다.
64. 상대풍(Relative Wind)에 관련된 설명중 맞는 것은?(1)
① 항공기의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항공기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흐르는 공기 흐름이다.
② 프로펠러 후류에 의해 형성되는 공기 흐름을 말한다.
③ 항공기가 진행할 때 날개끝의 압력차에 의해 형성되는 공기 흐름을 말한다.
④ 항공기가 진행할 때 옆으로 흐르게 하는 옆바람을 말한다.
65. 앞전(leading edge)과 뒷전(trailing edge)를 연결하는 직선을 무엇이라고 하는가?(3)
① 캠버(camber) ② 에어포일(airfoil)
③ 시위선(chord line) ③ 받음각(AOA)(AoA)
66. 상대풍(relative airflow)과 시위선(chord line)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4)
① 캠버(cam나er) ② 에어포일(airfoil)
③ 시위선(chord line) ③ 받음각(AOA)(AoA)
67. 항력(DRAG)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1)
① 유해항력은 항공기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② 유도항력은 항공기 속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한다.
③ 전체항력이 최소일 때의 속도로 비행하면 항공기는 가장 멀리 날아갈수 있다.
④ 받음각(AOA)이 증가하면 유도항력도 증가한다.
78.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짧은 활주거리를 저속으로 안전하게 비행하게 하는 고양력 장치는?(4)
① 보조익(aileron) ② 승강타(elevator)
③ 방향타(rudder) ④ 플랩(flap)
69. 세로안정성(longitudinal stability)과 관계 있는 운동은?(3)
① rolling ② yawing
③ pitching ④ rolling and yawing
70. 계기 표지판에서 녹색의 의미는?(2)
① 최소, 최대 운전범위 또는 운용한계
② 계속 운전 범위 또는 순항 범위
③ 경고 및 경계 범위
④ 플랩 작동속도 범위
71. 피토 정압 계통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닌것은?(4)
① 속도계(ASI) ② 고도계(ALT)
③ 승강계(VSI) ④ 자세계(AH)
72. 주익에 장착된 플랩(Flap)의 효과는?(1)
① 주익의 양력증가로 비행속도의 변화 없이 급경사 착륙 진입가능
② 양력의 증가로 고속비행가능
③ 실속(stall)의 방지
④ 기체의 좌우 쏠림 방지
73. 비행기의 조종면과 3축 운동의 관계 중 옳은 것은?(3)
① 보조익 과 Yawing ② 방향타 와 Pitching
③ 보조익 과 Rolling ④ 승강타 와 Rolling
74. 받음각(AOA)(AOA)이란 시위선과 다음 중 어느것과의 각도로 정의되는가?
① 수평선 ② 풍판(airfoil)(airfoil)의 Pitch각
③ 회전익 항공기의 Rotar ④ 상대풍
75. 다음 중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2)
① 고도계(altimeter)는 피토트 압력(pitot pressure) 에 작동된다.
② 속도계는 피토트와 정압에 의하여 작동된다.
③ 수직속도계는 피토트 압력에 의하여 작동된다.
④ 고도계는 정압과 동압에 의하여 작동된다.
76. 단순 pitot관은 주고 무엇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가?(2)
① 정압(static pressure) ② 동압(dynamic pressure)
③ 전압(total pressure) ④ 온도(temperature)
77. 속도계는?(2)
① 고도에 따르는 기압차를 이용 ② 전압(total pressure)에 정압의 차를 이용
③ 전압(total pressure)만을 이용 ④ 동압과 정압의 차를 이용
78. 정압공에 결빙이 생겼을 경우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는 계기는?(4)
① 고도계 ② 속도계 ③ 승강계 ④ 모두 해당된다
79. 항공기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4)
① 날개, 착륙장치, 동체, 꼬리날개부, 동력장치로 구성되어있다
② 동체, 날개, 동력장치, 장비장치로 구성되어있다.
③ 날개, 동체, 꼬리날개부, 착륙장치, 각종 장비장치로 되어있다.
④ 날개, 동체, 꼬리날개부, 착륙장치, 엔진으로 구성되어있다.
81. 다음중 꼬리날개(empennage)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나?(2)
① 보조익, 승강타, 수직안정판, 플랩
② 방향타, 수직안정판, 승강타, 수평안정판
③ 플랩, 방향타, 수평안정판, 수직안정판
④ 보조날개, 플랩, 방향타, 수평안정판
82. 다음 중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것은?(3)
① aileron(방향타) ② elevator(승강타)
③ vertical stabilizer(수직안정판) ④ horizontal stabilizer(수평안정판)
83. 항공기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진행방향에 대한 좌우 회전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3)
① 횡요(rolling) ② 종요(pitching) ③ 편요(yawing) ④ side slip
84. 조종간을 앞으로 밀면 나타나는 현상은 (2)
① 비행기 기수는 상승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② 비행기 기수는 낮아지고 속도는 증가한다.
③ 비행기가 우측으로 선회한다. ④ 비행기가 좌측으로 선회한다.
85. 비행기의 무게중심을 지나는 기체의 전후를 연결하는 축은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세로축(종축) ② 가로축(횡축) ③ 수직축 ④ 평형축
86. 항공기의 일반적인 구조물의 안전계수는?(2)
① 1 ② 1.5 ③ 2 ④ 2.5
87. 4행정 왕복엔진에서 총 배기량이란 무엇인가?(4)
① 크랭크축이 1회전하는 동안 한 개의 피스톤이 배기한 총 용적
② 크랭크축이2회전하는 동안 한 개의 피스톤이 배기한 총 용적
③ 크랭크축이 1회전하는 동안 전체 피스톤이 배기한 총 용적
④ 크랭크축이2회전하는 동안 전체 피스톤이 배기한 총 용적
88.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crank shaft)이 4회전 하는 동안에 몇 번의 폭발이 일어나는가?(1)
① 2번 ② 4번 ③ 6번 ④ 8번
88. 엔진의 배기색이 백색이라면 어떤 상태인가?(4)
① 소음기의 막힘 ② 노즐의 막힘
③ 분사시기의 늦음 ④ 오일이 연소실에 올라감
89. 실린더내(연소실)에 카본이 끼는 원인은?(1)
① 희박한 연소 ② 완전연소
③ 오일이 연소실에서 타고 있다. ④ 피스톤 간격(간극)이 작다.
96. 프로펠러가 비행 중 한 바퀴 회전하여 실제로 전진한 거리는?(2)
① 기하학적 피치 ② 유효 피치 ③ 슬립(slip) ④ 회전 피치
97.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설계시 최대 효율 기준은?(3)
① 이륙시 ② 상승시 ③ 순항시 ④ 최대출력 사용시
98. 프로펠러 직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2)
① 엔진속도(engine speed) ② 익단속도(blade tip speed)
③ 프로펠러 무게(propeller weight) ④ idle rpm
99.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엔진출력 판정방법 중 옳은 것은?(1)
① 쓰로틀(throttle)을 전개하여 규정의 rpm이 나오면 된다.
② 상승시 6500rpm이 나오면 된다.
③ rpm이 순조롭게 상승하고 가속이 양호하면 된다.
④ 흡기 압력계가 장치된 항공기에 한하여 판정할수 있다.
100.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어느 것인가?(1)
① 유체속도가 빠르면 압력은 낮아진다. ② 유체속도는 압력에 비례를 한다.
③ 유체압력은 속도와 비례를 한다. ④ 유체속도는 압력과 무관하다.
101. 받음각(AOA)이 증가하여 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발생하면 양력과 항력의 변화는?(4)
① 양력과 항력이 모두 증가한다. ② 양력과 항력이 모두 감소한다.
③ 양력은 증가하고 항력은 감소한다. ④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은 증가한다.
102. 비행기의 기체축에서 세로축(종축)을 중심으로 하는 운동과 관계되는 것은?(2)
① 보조익과 요잉 ② 보조익과 롤링
③ 방향타와 피칭 ④ 승강타와 요잉
103. 비행기의 가로 안정성에 대하여 관계가 없는 것은?(2)
① 날개의 상반각 ② 날개의 후퇴각
③ 수직꼬리날개 ④ 수평꼬리날개
104. 이륙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에 틀린 것은?(3)
① 양력을 크게 한다.
② 기체의 항력을 작게 한다.
③ 날개하중을 크게 한다.
④ 정지추력을 크게 한다.
105. 비행기가 선회비행에서 외활(skidding)하는 경우, 다음의 설명중 맞는 것은?(3)
① 선회율이 경사각에 비해서 너무 느리기 때문이다.
② 추력과 항력이 불균형하기 때문이다.
③ 경사각에 대하여 방향타가 너무 크게 작동하였기 때문이다.
④ 경사각에 대하여 방향타가 너무 적게 작동하였기 때문이다.
106. 양력이 커짐에 따라 커지는 값은?(1)
① 항력 ② 동력 ③ 추력 ④ 중력
107. 다음중 틀린 설명은?(3)
① 항력보다 추력이 크면 가속비행중이다.
② 항력보다 추력이 작으면 감속비행중이다.
③ 양력보다 비행기 무게가 크면 상승중이다.
④ 수평비행시에는 양력과 비행기 무게가 같다.
108. 다음중 틀린 설명은?(1)
① 양력은 비행기 속도와 비례한다.
② 양력은 비행기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③ 양력은 날개면적에 비례한다.
④ 양력은 공기밀도에 비례한다.
109. 비행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4)
① 비행기 무게 ② 비행기의 날개크기
③ 비행중인 고도 ④ 엔진형식
110. 받음각(AOA)이란?(3)
① 날개의 캠버와 상대풍이 이루는 각
② 상대풍과 기수가 이루는 각
③ 상대풍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④ 수평면에 대한 비행기의 비행자세가 이루는 각
111. 플랩의 역할이 아닌 것은? (4)
① 양력을 증가시킨다. ② 항력을 증가시킨다.
③ 이착륙 거리를 짧게 한다. ④ 연료소모율을 감소시킨다.
112. 풍판(airfoil)(airfoil)의 설명중 틀린 것은?(4)
① 평균캠버선이란 날개꼴의 이등분선이다.
② 최대캠버란 평균캠버선과 시위선의 두께중 최대값을 의미한다.
③ 시위선이란 앞전과 뒷전을 연결한 직선이다.
④ 초경량 비행기는 에어포일과는 상관없이 설계된다.
113.. 비행중 토크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2)
① 회전 운동의 세차(gyroscopic precession) ② 역편요(advers yawing)
③ 나선형 후류(spiraling slipstream) ④ 토크반작용(torque reaction)
114. 비행중 토크현상을 발생시키는 회전운동의 세차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1)
① 회전하고 있는 물체에 외부의 힘을 가했을 대 그 힘이 90°를 지나서 뚜렷해지는 현상
② 프로펠러에 의한 비대칭 하중 때문에 발생하는 힘
③ 프로펠러에 의한 후류로 인해 발생하는 힘
④ 프로펠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 동체는 이에 반작용을 일으켜 좌측으로 횡요 또는 경사지려는 경향
115. 비행중 토크현상을 발생시키는 나선형 후류에 의한 힘의 설명은?(3)
① 회전하고 있는 물체에 외부의 힘을 가했을 대 그 힘이 90°를 지나서 뚜렷해지는 현상
② 프로펠러에 의한 비대칭 하중 때문에 발생하는 힘
③ 프로펠러에 의한 후류로 인해 발생하는 힘
④ 프로펠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 동체는 이에 반작용을 일으켜 좌측으로 횡요 또는 경사지려는 경향
116. 비행중 토크현상을 발생시키는 토크반작용의 설명은?(4)
① 회전하고 있는 물체에 외부의 힘을 가했을 대 그 힘이 90°를 지나서 뚜렷해지는 현상
② 프로펠러에 의한 비대칭 하중 때문에 발생하는 힘
③ 프로펠러에 의한 후류로 인해 발생하는 힘
④ 프로펠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 동체는 이에 반작용을 일으켜 좌측으로 횡요 또는 경사지려는 경향
117. 속도계의 작동 원리는?(1)
① 동압과 정압의 압력차를 측정하는 일종의 동압계
② 공기밀도를 측정하는 밀도계
③ 대기압을 측정하는 압력계
④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
118. 고도계의 작동원리는?(1)
① 대기압을 측정한다. ② 대기속도를 측정한다.
③ 온도를 측정한다. ④ 비행자세에 따라 다르다.
119. 활공비의 설명중 맞는것은?
① 고도를 활공속도로 나눈 것 ② 고도를 활공거리로 나눈 것
③ 활공거리를 고도로 나눈 것 ④ 활공거리를 강하율로 나눈 것
120. 상승 또는 하강의 양을 지시해주는 계기는 ?(1)
① 승강계 ② 속도계 ③ 자세계 ④ 선회계
121.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4)
① 선회경사계 ② 방향지시계
③ 비행자세계 ④ 비행 속도계
122. 다음은 비행후류(Wake turaulence) 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3)
① 대형항공기가 지나간 항로는 극심한 후류에 조우될 수 있으므로 회피한다.
② 앞 비행기가 착륙한 지점보다 더 나아가서 착륙한다.
③ 앞 비행기가 이륙한 지점보다 더 나아가서 이륙한다.
④ 지상활주(taxing)시는 후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123. 프포펠러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4)
① 프포펠러의 익근과 익단의 꼬임각이 서로 다른 것은 양력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② 익근의 꼬임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크게한다. .
③ 프로펠러의 길이에 따라 익근의 속도는 느리고 익단의 속도는 빠르게 회전한다.
④ 익근의 꼬음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작게 한다.
항 공 기 상
1. 대류권 내에서 기온은 1000ft 마다 몇도(°C)씩 감소하는가?(2)
① 1 °C ② 2 °C ③ 3 °C ④ 4 °C
2. 기온은 직사광선을 피해서 측정을 하게 되는데 몇 m의 높이에서 측정하는가?(4)
① 3m ② ②5m ③ 2m ④ 15m
3. 다음 중 풍속의 단위가 아닌 것은?(4)
① m/s ② kph ③ knot ④ mile
4. 다음 중 대기현상이 아닌 것은?(3)
① 비 ② 바다선풍 ② 일출 ④ 안개
5. 겨울에는 대륙에서 해양으로, 여름에는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바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2)
① 편서풍 ② 계절풍 ③ 해풍 ④ 대륙풍
6. 산악지방에서 주간에 산 사면이 햇빛을 받아 온도가 상승하여 산 사면을 타고 올라가는 바람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산풍 ② 곡풍 ③ 육풍 ④ 휀(hoehn)현상
7. 비행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써 틀리게 설명한 것은?
① 공기밀도가 낮아지면 엔진 출력이 나빠지고 프로펠라 효율도 떨어진다.
② 습도가 높으면 공기밀도가 낮아져 양력발생이 감소된다.
③ 습도가 높으면 밀도가 낮은 것 보다 엔진성능 및 이.착륙 성능이 더욱 나빠진다.
④ 무게가 증가하면 이.착륙시 활주거리가 길어지고 실속(stall)속도도 증가한다.
8. 대기권 중 기상 변화가 일어나는 층으로 상승 할수록 온도가 강하되는 층은 다음 어느 것인가?(4)
① 성층권 ② 중간권 ② 열권 ④ 대류권
10. 다음 중 뇌우에 관한 것 중 옳은 것은?
① 뇌우를 만나면 통과할 때까지 직진으로 빨리 빠져 나가야만 한다.(3)
② 뇌우 속 에서는 엔진 출력을 최대로 하고 수평자세를 끝까지 유지해야 한다.
③ 뇌우는 반드시 회피해야 한다.
④ 뇌우는 큰 소나기구름 이므로 옆을 살짝 피해가면 된다.
11. 다음 중 윈드쉬어(Wind shea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1)
① Wind shear는 동일 지역내에 바람의 방향이 급변하는 것으로 풍속의 변화는 없다.
② Wind shear는 어느 고도층에서나 발생하며 수평, 수직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③ 저고도 기온 역전층 부근에서 Wind shear가 발생하기도 한다.
④ 착륙시 양쪽 활주로 끝 모두가 배풍을 지시하면 저고도 Wind shear로 인식하고 복행을 해야 한다.
12. 평균 풍속보다 10kts 이상의 차이가 있으며 순간 최대 풍속이 17knot이상의 강풍이며 지속시간이 초단위로 순간적 급변하는 바람을 무엇이라고 하는가?(1)
① 돌풍(gust) ② 스콜(squall) ③ wind shear ④ micro
13. 진고도(True altitude)란 무엇을 말하는가?(3)
① 항공기와 지표면의 실측 높이이며 “AGL" 단위를 사용한다.
② 고도계 수정치를 표준 대기압(29.92” Hg)에 맞춘 상태에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③ 평균 해면고도로부터 항공기 까지의 실제 높이
④ 고도계를 해당지역이나 인근 공항의 고도계 수정치 값에 수정 했을 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15. 기압 고도(Pressure altitude)란 무엇을 말하는가?(2)
① 항공기와 지표면의 실측 높이이며 “가GL" 단위를 사용한다.
② 고도계 수정치를 표준 대기압(29.92” Hg)에 맞춘 상태에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③ 기압고도에서 비표준온도와 기압을 수정해서 얻은 고도이다.
④ 고도계를 해당지역이나 인근 공항의 고도계 수정치 값에 수정 했을 때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16. 고도계를 수정하지 않고 온도가 낮은 지역을 비행할 때 실제고도는?(1)
① 낮게 지시한다. ② 높게 지시한다. ③ 변화가 없다. ④ 온도와 무관하다.
17. 공기밀도는 습도와 기압이 변화하면 어떻게 되는가?(1)
① 공기밀도는 기압에 비례하며 습도에 반비례한다.
② 공기밀도는 기압과 습도에 비례하며 온도에 반비례한다.
③ 공기밀도는 온도에 비례하고 기압에 반비례한다.
④ 온도와 기압의 변화는 공기밀도와는 무관하다.
18. 공기의 온도가 증가하면 기압이 낮아지는 이유는?(1)
① 가열된 공기는 가볍기 때문이다. ② 가열된 공기는 무겁기 때문이다.
③ 가열된 공기는 유동성이 있기 때문이다. ④ 가열된 공기는 유동성이 없기 때문이다.
19. 평균 해면에서의 온도가 20°C일 때 1000ft에서의 온도는 얼마인가?(2)
① 40°C ② 18°C ③ 22°C ④ 0°C
20. 지표면의 바람이 일기도상의 등압선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지표면 지형의 형태에 따라 마찰력이 작용하여 심하게 굴곡되기 때문이다. 마찰층의 범위는 몇 feet인가?(2)
① 1000ft 이내 ② 2000ft 이내 ③ 3000ft 이내 ④ 4000ft이내
21. 기압 고도계를 장비한 비행기가 일정한 계기 고도를 유지하면서 기압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비행할 때 기압 고도계의 지침의 상태는?(3)
① 실제고도 보다 높게 지시한다. ② 실제고도와 일치한다.
③ 실제고도 보다 낮게 지시한다. ④ 실제고도보다 높게 지시한 후에 서서히 일치한다.
22. 일정기압의 온도를 하강 시켰을 때, 대기는 포화되어 수증기가 작은 물방울로 변하기 시작할 때의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2)
① 포화온도 ② 노점온도 ③ 대기온도 ④ 상대온도
23. 한랭전선의 특징이 아닌 것은?(2)
① 적운형 구름 ② 따뜻한 기단 위에 형성된다.
③ 좁은 지역에 소나기나 우박이 내린다. ④온난전선에 비해 이동 속도가 빠르다.
24. 찬 기단이 따뜻한 기단 쪽으로 이동할 때 생기는 전선은?(2)
① 온난전선 ② 한랭전선 ③ 정체전선 ④ 폐쇄전선
25. 따뜻한 해면위를 덮고 있던 기단이 차가운 해면으로 이동했을때 발생하는 안개는?(4)
① 방사 안개 ② 활승안개 ③ 증기안개 ④ 바다안개
26. 방사안개라고도 하며 습윤한 공기로 덮혀 있는 지표면이 방사 방열한 결과로 하층부터 냉각되어 포화상태에 도달하여 발생하는 안개는?(2)
① 증기안개 ② 땅 안개 ③ 활승안개 ④ 계절풍 안개
27. 다음은 안개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2)
① 공중에 떠돌아 다니는 작은 물방울의 집단으로 지표면 가까이에서 발생한다.
② 수평가시거리가 3km이하가 되었을 때 안개라고 한다.
③ 공기가 냉각되고 포화상태에 도달하고 응결하기 위한 핵이 필요하다.
④ 적당한 바람이 있으면 높은 층으로 발달한다.
28. 태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4)
① 열대지방을 발원지로하고 폭풍우를 동반한 저기압을 총칭해서 열대성 저기압이라고 한다.
② 미국을 강타하는 “허리케인”과 인도지방을 강타하는 “싸이크론”이 있다.
③ 발생수는 7월경부터 증가하여 8월에 가장 왕성하고 9,10월에 서서히 줄어든다.
④ 하층에는 태풍진행 방향의 좌측반원에서는 태풍기류와 일반기류와 같은 방향이 되기 때문에 풍속이 더욱 강해진다.
29. 하층운에 속하는 구름은 어느 것인가?(1)
① 층적운 ② 고층운 ③ 권적운 ④ 권운
30. 불안정한 공기가 존재하며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이 아닌 것은?(4)
① 권층운 ② 권적운 ③ 고적운 ④ 층적운
31. 대류성 기류에 의해 형성 되는 구름은?(2)
① 층운 ②적운 ③ 권층운 ④ 고층운
32. 국제적으로 통일된 하층운의 높이는 지표면으로부터 얼마인가?
① 4500ft ② 5500ft ③ 6500ft ④ 7500ft
33. 섭씨(celsius) 0°C 는 화씨(fahrenheit) 몇 도 인가 ?
① 0°F ② 32°F ③ 64°F ④ 212°F
① 스캐터(scattered) ② 브로큰(broken) ③ 오버캐스트(overcast) ④ 부분차폐
3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4)
① 해수면 기압 또는 동일한 기압대를 형성하는 지역을 따라서 그은 선을 등압선이라 한다.
② 고기압 지역에서 공기흐름은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밖으로 흘러 나간다.
③ 일반적으로 고기압권에서는 날씨가 맑고 저기압권에서는 날씨가 흐린 경향을 보인다.
④ 일기도의 등압선이 넓은 지역은 강한 바람이 예상된다.
36. 투명하고 단단한 얼음으로 처음 물방울이 얼어버리기 전에 다음 물방울이 붙기 때문에 전체가 하나의 덩어리가 되며 0°C 일때 잘 발생하는 착빙(icing)은?(2)
① 서리(frost) ② 수빙(rime ice) ③ 우빙(clear ice) ④ 나무얼음
37. 바람이 고기압에서 저기압 중심부로 불어갈수록 북반구에서는 우측으로 90° 휘게 되는데 이는 무엇 때문인가?(1)
① 편향력 ② 지향력 ③ 기압경도력 ④ 지면 마찰력
38. 공기중의 수증기의 양을 나태내는 것이 습도이다. 습도의 양은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4)
① 지표면의 물의양 ② 바람의세기 ③ 기압의 상태 ④ 온도
39. 일반적으로 한냉전선이 온난전선보다 빨리 이동하여 온난전선에 따라 붙고 이어서 난기단은 한랭전선 위를 타고 올라가게 되어 난기가 지상으로 닫혀버렸다. 즉 한냉전선이 온난전선에 따라 붙어 합쳐져 중복된 부분을 무엇이라 부르는가?(1)
① 정체전선 ② 대류성 한냉전선 ③ 북태평양 고기압 ④ 폐쇄전선
40. 지면과 해수면의 가열정도와 속도가 달라 바람이 형성된다. 주간에는 해수면에서 육지로 바람이 불며 야간에는 육지에서 해수면으로 부는 바람은?
① 해풍 ② 계절풍 ③ 해륙풍 ④ 국지풍
41. 마그네틱 컴퍼스가 지시하는 북쪽은?(3)
① 진북 ② 도북 ③ 자북 ④ 북극
42. 진북과 자북의 사이각을 무엇이라 하는가?(3)
① 복각 ② 수평분력 ③ 편각 ④ 자차
43. 대기권중에서 지면에서 약 11km까지이며 대기의 최하층으로, 끊임없이 대류가 발생하여 기상현상이 나타나는 이부분은?(2)
① 성층권 ② 대류권 ③ 중간권 ④ 열권
44. 표준대기의 혼합기체의 비율로 맞는 것은?(4)
① 산소 78%-질소21%-기타 1%
② 산소 50%-질소50%-기타 1%
③ 산소 21%-질소1% -기타78%
④ 산소 21%-질소78%-기타1%
45. 표기대기(Standard atmosphere)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3)
① 온도 15°C ② 압력 760mmHg
③ 압력 1053.2mb ④ 음속 340m/s
46. 표기대기(Standard atmosphere)에서의 기온감율은?(2)
① 1。C/1000ft ② 2。C/1000ft
③ 1 ℉/1000ft ④ 2。C/100ft
47. 항공기상 용어중 ‘WIND CALM'의 의미는 무엇인가?(1)
① 바람의 세기가 무풍이거나 5kts 이하이다.
② 바람의 세기가 5kts 이상이다.
③ 바람의 세기가 10kts 이상이다.
④ 바람의 세기가 15kts 이상이다.
48. Icing(착빙현상)에 관한 설명중 틀린것은?(4)
① 양력을 감소시킨다.
② 마찰을 이르켜 항력을 증가시킨다.
③ 항공기의 이륙을 어렵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④ Icing(착빙현상)은 지표면의 기온이 추운 겨울철에만 조심하면 된다.
49. 최대의 비행요란을 동반하는 구름 형태는?(1)
① Towering cumulus(적운) ② Cumulonimbus(적란운)
③ Nimbostratus(난층운) ④ 가Ho가imuius castellanus(고적운)
50. 진고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모든 오차를 수정한 해면으로부터의 실제높이 ② 지표면으로부터의 고도
③ 표준기준면으로부터의 고도 ④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51. 절대고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3)
①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② 지표면으로부터의 고도
③ 표준기준면에서의 고도 ④ 계기오차를 보정한 고도
52 기압고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2)
①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② 표준대기압에 맞춘 상태에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③ 진고도와 절대고도를 합한 고도 ④ 비표준기압을 보정한 고도
53. 공기밀도는 습도와 기압이 변화하면 어떻게 되는가?(1)
① 공기밀도는 기압에 비례하며 습도에 반비례한다.
② 공기밀도는 습도와 기압에 비례하며 온도에 반비례한다.
③ 공기밀도는 온도에 비례하고 기압에 반비례한다.
④ 온도와 기압의 변화는 공기밀도에는 무관하다.
54. 대기권을 고도에 따라 낮은 곳부터 높은 곳까지 순서대로 바르게 분류한 것은?(4)
① 대류권-성층권-열권-중간권 ② 대류권-중간권-열권-성층권
③ 대류권-중간권-성층권-열권 ④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
55. 항공기가 해면 고도로부터 어떤 고도까지의 고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1)
① 진 고도 ② 밀도고도 ③ 지시고도 ④ 절대고도
56. 해발 150m의 비행장 상공에 있는 비행기 진 고도가 500m라면 이 비행기의 절대고도는 얼마?(2)
① 650m ② 350m ③ 500m ④ 150m
57. 대기의 표준상태의 조건이 아닌것은?(4)
① 온도 15° ② 기압 1013mb
③ 기압 29.92Hg ④ 지표면의 높이에서 측정
비 행 운 용 이 론
1. 비행전 점검에 관련된 사항이다. 부적당한 것은?(2)
① 점검은 각종 볼트 및 너트 부분의 조임상태, 조종계통 케이블의 늘어짐 상태, 조종면의 결함상태등을 확실하게 점검해야 한다.
② 연료량의 점검은 연료계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육안점검은 생략할수도 있다.
③ 비행전점검은 조종석내의 외부점검부터 해야 한다.
④ 조종면 부분의 결함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 조종면에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안된다.
2. 공항의 활주로끝단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로 예를들어 “12”라고 표기 되었다면 다음설명중 맞는 것은?(2)
① 활주로 숫자중에 12번째 활주로를 말한다.
②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자방위를 뜻한다.
③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진방위를 뜻한다.
④ 활주로 표면의 높이가 120ft 라는 뜻이다.
3. 최종비행 후 연료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이유는?(3)
① 엔진 연료호스에서 연료탱크 상부까지 잔재되는 물을 억제하기 위해서
② 탱크의 빈 공간을 제거하며 연료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서
③ 탱크 내부의 빈 공간을 제거하여 습기가 승축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④ 연료 증발을 억제하기 위해서
4. 선회 비행 시 바깥쪽으로 slip하는 이유는?(1)
① 경사각(bank angle)은 적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②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③ 경사각(bank angle)은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④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5. 비행기에 하중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후방한계 보다 뒤쪽에 놓이게 하였다면 어떤 비행특성이 예상되는가?(2)
① 이륙활주거리가 보다 길어질 것이다.
② 실속(stall)상태에서 복원되기가 불가능할 것이다.
③ 보통 비행속도 보다 빨라지면 실속(stall)이 일어날 것이다.
④ 착륙 시 flare가 불가능할 것이다.
6. 『지면 효과』로 인한 악 영향은?(3)
① 착륙과정 중 갑자기 지상으로 침하한다.
② 안전한 착륙속도에 당도하기 전까지 비행기를 부상시키다.
③ 충분한 착륙속도라도 비행기를 부상시키지 못한다.
④ 착륙과정에서 침하율과 일반적인 공기완충 효과가 작용치 않는다.
7. 활주로 택싱(Taxiing)시 강한 전방측풍을 받으면 보조익(aileron)조작은?(1)
① 풍향쪽의 보조익을 『up』조작한다. ② 풍향쪽의 보조익을 『down』조작한다.
③ 중립을 유지한다. ④ 풍향 반대쪽의 보조익을『up』조작한다.
8. 이륙 활주거리 라는 것은?(1)
① 15m 고도에 도달하기까지의 수평거리
② 주륜(main wheel)이 땅에서 떠 올라가는 지점까지의 거리
③ 양력계수가 최대가 될 때까지
④ 항력계수가 최대가 될 때까지
9. 플랩(flap)을 사용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중 맞는 것은?(1)
① 양력과 항력이 다 커진다. ② 양력과 항력이 다 작아진다.
③ 양력만 커지고 항력은 변하지 않는다. ④ 항력만 커지고 양력은 작아진다.
10. 정면 또는 이에 가까운 각도를 접근비행중 동순위의 항공기 상호간에 있어서는 서로 항로를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3)
① 상 방으로 바꾼다. ② 하 방으로 바꾼다.
③ 우편으로 바꾼다. ④ 좌편으로 바꾼다.
11. 전방 항공기를 추월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통과하여야 하는가?(1)
① 우측 ② 좌측 ③ 상방 ④ 하방
12. 진로권의 우선순위는?(3)
(1) 지상에 있어서 운행중의 항공기
(2) 착륙을 위하여 최종진입의 진로에 있는 항공기
(3) 착륙의 조작을 행하고 있는 항공기
(4) 비행중의 항공기
① 4,3,1,2 의 순 ② 2,1,3,4 의 순 ③ 3,2,1,4 의 순 ④ 2,3,1,4 의 순
13. Final 접근시 power Idle의 시기로 적당한 것은?(3)
① 항공기가 중앙선에 일치하면 즉시 power Idle 한다.
② 4선회를 하고난 즉시 power Idle 한다.
③ 최종 접근시 활주로 정대 후 항공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할 거리 및 시기를 고려하여 실시한다.
④ 항공기가 활주로 상공에 진입하고 바퀴가 활주로에 닿을 때를 고려하여 power Idle 한다.
14. 지상활주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1)
① 지상에서의 Rudder의 사용은 미세하고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바람을 고려하여 풍상쪽으로
조종간을 유지한다.
② 지상에서의 Rudder의 사용은 미세하고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바람을 고려하여 풍하쪽으로
조종간을 유지한다.
③ 지상활주시 rpm은 5000이하로 유지한다.
④ 활주로 상의 경계는 관제탑에서 담당하므로 조종사에겐 책임이 없고 지시에 따르면 된다.
15. 착륙 접근 중 강하율을 잘못 판단했거나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강하하고 있다고 판단한 조종사는 피치 자세와 영각을 너무 급속히 증가시켜 강하를 정지 시킬 뿐 아니라 비행기를 다시 상승하게 하는 현상은?(2)
① 플로팅(Floating) ② 벌룬잉(ballooning) ③ 자세변경(Flare) ④ 바운싱(bouncing)
16. 이륙중 또는 비행중 엔진 고장으로 인한 적절한 조치가 아닌 것은?(3)
①이륙중 엔진고장은 가능한한 전방의 안전지대를 선정하여 비상착륙을 시도한다.
② 비행중 엔진고장은 비행속도를 감소시켜 활공 속도를 유지한다.
③ 이륙중 엔진고장시 재시동 절차에 따라 엔진 재시동을 시도한다.
④ 불시착을 결심하면 연료차단밸브 및 전원스위치를 오프(off) 시킨다.
17. 진로의 양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리는 것은?(3)
①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② 착륙을 위하여 최종 접근 중에 있거나 착륙중인 항공기에게 진로를 양보한다.
③ 상호 비행장에 접근중일 때는 높은 고도에 있는 항공기에게 진로를 양보한다.
④ 발동기의 고장, 연료의 부족등 비정상상태에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모든 항공기가 진로를
양보한다.
18. 배터리를 떼어낼떼의 첫 번째 순서는?(4)
① 아무거나 무방하다. ② 동시에 떼어낸③
③ +극을 먼저 떼어낸③ ④ -극을 먼저 떼어낸③
19. 비행기가 선회비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조작하는 조종면은 어느 것인가?(2)
① 보조익 ② 보조익과 방향타
③ 보조익과 승강타 ④ 보조익과 플랩
20. 지상활주 방법중 틀린 것은?(4)
① 강한정풍- 보조익(aileron)중립, 승강타 상향
② 강한배풍- 보조익 중립, 승강타 하향
③ 정측풍- 승강타 중립 또는 상향, 바람불어오는 쪽의 보조익을 상향
④ 후측풍- 승강타 상향, 바람불어오는 쪽의 보조익을 하향
21. 측풍시 이,착륙 조작으로 틀린 것은?(2)
① 이륙시 우측풍이 불면 조종간을 우측으로 압을 준다.
② 이륙시 좌측풍이 불면 조종간을 우측으로 압을 준다.
③ 착륙접근시 우측풍이 불면 조종간을 우측으로 압을 준다.
④ 착륙접근시 기수를 바람부는 방향으로 틀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