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강고속 유니버스 럭셔리 가스차가 출고되었습니다.
디젤 버스로 고속도로는 수도없이 많이다녔고
경기순환버스도 가스차로 고속도로를 길게 운행하지만
직행형 가스차로 고속도로 길게 타본적은 없었네요.
경춘선 전철로 남춘천역까지 이동하여 춘천터미널 도착하여
수원까지 금강고속 럭셔리 CNG를 타게됩니다.

가스차라 디젤에 비해 출력 및 토크가 약할것으로 예상했지만
남춘천IC 가는 급오르막길 5단 80km로 힘차게 올라갑니다.
고속도로에서는 100km 정속으로 유지하며 1,700rpm
직좌형은 100km에서 2,000rpm정도 되는데
직행형이라 기어비 세팅이 다른듯합니다.
금강고속의 메인노선 동서울~속초 우등노선과는 다르게
매우 여유있게 신호 전부 지키고 안전운전 하셨습니다.
신차인점도 있지만 디젤차와 비교시 정숙성에서 놀랍습니다.
1회 충전시 운행가능거리 550km정도 된다고 말씀하시네요.


춘천터미널 17:02
강일분기점 17:55
우만동4단지 18:30
수원터미널 18:40
명절직후라 특별한 정체없이 우만동 1시간 30분,
수원터미널 1시간 40분만에 도착합니다.
수원터미널에서 3007번타고 서울로 가려는데
승차장에 경남여객 이천행 LS 가스차가 있네요.
방금 유니버스 가스차 타고왔으니 비교해볼겸
LS 가스차도 타보기위해 이천으로 향합니다.

수원터미널 19:02
아주대삼거리 19:12
영통입구 19:20
신갈(두진A) 19:22
오천정류장 19:48
이천터미널 20:05
처음타보는 노선이었는데 생각보다 정류장이 많네요.
엔진음은 디젤 LS에 비해 조용하지만 연식이 된지라
유니버스에 비해 잡소리는 약간씩 있는듯하네요.
단거리 노선이라 그런지 KD 보라돌이 뒤에따라서
90~100km 유지하며 영동고속도로 지나갑니다.
GPS 속도로 100km일때 rpm은 1,900 나오네요.
하루에 유니 럭셔리, LS 가스차 2대 타봤을때
단거리 직행노선은 CNG버스도 괜찮은듯합니다.

첫댓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기존 가스차와 다른 것은 엔진마력이 향상이 되어서 그렇습니다.
경남여객의 LS는 300 310마력으로 인도가 되었지만
금강고속의 럭셔리는 가스차 최초로 340마력으로 인도가 되었습니다.
최초는 아닙니다. 경남여객에도 가스 럭셔리가 다수 있습니다.
@춘천 경남여객은 가스 럭셔리 프라임이죠...
그리고 올해 생산분의 엔진 룸을 제대로 보셨나요??
저는 제대로 보고 이야기를 드리는 겁니다.
경남여객에 인도된 차량과 전혀 다른 엔진 룸이죠.
그리고 전혀 다른 형식이 적용된 신모델의 엔진 룸인데 이런 이야기를 적으실 정도면 확인을 하시고 적으시는게 맞으신가요?
확인도 안 하셨으면서 적으시는 것은 실례가 아닌가요?
@경남여객 하이스페이스 프라임이랑 럭셔리랑 구분 못하시나요? 프라임은 럭셔리보다 높고요, 용인-여주에 이미 럭셔리 가스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유니 가스차는 340마력이었습니다.
@춘천 그럼 남양연구소가 거짓말을 하시나요??
금강고속의 가스차량에 문제가 있어서 나와서 본 거 알면서 하시는거죠??
이 일 때문에 남양연구소로 직접 가서 교육받았거든요.
테스트주행도 하루 종일하고...
직접해보시지 않고 이야기를 하시는건 잘못된 것이 아닐까요?
@경남여객 하이스페이스 그전에 제원은 보시나요?
@춘천 남의 글에 이런댓글 거북하네요.
@새서울레이싱고속 주의하겠습니다.
프라임하고 럭셔리는 길이차이지 높이는 같은걸로 알고 있어요
유니버스는 6단 밋션인줄 알았는데 5단 밋션도 있었군요.아님 가스차량만 5단 밋션인가요? 그리고 마력도 디젤차보다 낮네요. 100km에 1700rpm이면 98년식 에어로시티540하고 비슷하네요. 그차도 5단 밋션이죠.근데 비슷한 연식인데도 기어비 세팅이 다른차들도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