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시가자미, 각시가자미, 까치가자미, 넙치가자미, 동백가자미. 목탁가자미, 갈가자미, 용가자미, 줄가자미, 눈가자미, 물가자미, 기름가자미, 돌가자미, 범가자미, 점가자미, 참가자미, 홍가자미, 층거리가자미, 문치가자미, 찰가자미 호수가자미, 흰비늘가자미, 노랑가자미, 술봉가자미 등 우리나라에서는 약 30 여종이 분포한다. |
◒ 물가자미(むしがれい) vs 미주구리
물가자미를 동해안 지방 사람들은 <미주구리>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데 그 어원을 물어 보니까 다들 모른다. 오히려 물어본 사람이 어리석은지 모르겠다. 그런데 가만히 어원을 생각해보니 물가자미를 일본말로 <무시가레이>라고 부른데서 출발하여 <무시가레이>가 점차적으로 <미주구리>라는 우리나라 토속말로 변한 것 같다.
동해안의 포구
이 쪽에 사는 사람들은 물가지미인 미주구리를 그렇게 고급으로 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지천으로 널린 것이 물가자미이기 때문이다. 이 물가자미는 개체수가 가장 많이 포획되는 가자미로서 동해안에서는 흔히 생으로는 새꼬시로, 말린 것으로는 가자미 양념으로 요리를 해먹는다.
가자미구이
실제로 작은 놈을 뼈째 썰은 것을 한 잎 씹으면 오돌오돌하면서 감칠맛이 나고 달리 표현하면 회가 달짝지근하다. 또 가자미는 머리와 지느러미를 제외하고는 크게 버릴 것이 없어서 가식율(可食率, 몸전체에 비하여 실제로 먹을 수 있는 비율)이 다른 물고기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편이다.
물가자미는 수심 200m 이내의 바닥이 모래나 뻘로 된 곳에 서식하며 산란기는 4년생이 되면 산란을 시작하는데 큰물 고기의 경우 약 25∼76만 개의 알을 산란한다. 저층 트롤어업에 의하여 주로 어획되며 대만, 동중국해, 일본, 한국의 연근해 등에 분포한다.
◒ 참가자미(まがれい)
<참>이라는 말은 <물>에 비하여 상당히 고급스럽게 들린다. 물가자미는 많이 잡히고 값이 싸서 말그대로 흔하디 흔한 물가자미라면 반대로 참가자미는 크고 색상이 더 짙으며 맛 또한 물가자미 보다 우월하여 상업적 가치가 더 높다.
몸이 타원형이고 옆으로 매우 납작하다. 넙치(광어)와 그 생김새가 매우 비슷해 눈과 머리의 방향으로 둘을 구분한다. 광어는 몸의 왼쪽에 눈이 있는 반면, 가자미류는 오른편에 눈이 붙어 있는데 <右가자미 左넙치> 혹은 <좌광우도>라고 기억하면 구분이 쉽다.
참가자미는 가자미 종류 중에서 가장 고급인 생선으로, 어획되는 양이 다른 가자미 종류에 비해 적은 편이다.
흰살 생선으로서, 주로 조림이나 회로 먹으며, 함경도, 강원도 및 경상도의 전통음식 중에 참가자미식해가 있는데 이 요리는 참가자미를 토막내어 밥이나 조 등과 같이 발효시켜 만든다. 그러나 지금은 아쉽게도 잘 보이지가 않는다. 전통한식이 손이 많이 가고 만들기가 어렵다는 핑계로 점차 사라짐은 현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극히 경계해야 할 일이라고 보여 진다.
회를 좋아하는 메니아들에게 만일 가장 비싼 생선은 무엇인가를 묻는 다면 다들 <다금바리>라고 이야기를 할 것이다. 다금바리는 잘 잡히지도 않지만 값이 워낙 비싸서 일반 사람들은 감히 엄두도 못내는 고가의 물고기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자바리>를 제주도에서는 <다금바리>라고 부르고 있으니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볼 일이다. <자바리>이외에 참치의 대뱃살(오도로), 참복, 황복 및 철갑상어알(Caviar) 등이 있다.
돌가자미
줄가자미
돌가자미도 고가의 어중에 속하는네 최근 정보에 의하면 kg당 약 12만원 선이라고 하니 서민들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육질이 단단하고 기름기가 많아 겨울철에 특히 인기가 높은 돌가자미는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돌가자미의 가격이 비정상적이며 그렇게 비쌀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돌가자미를 <이시가리>라고 부른댜. 하지만 이는 일본어인 <이시가레이>의 잘못된 발음이다. 또 일부 지방에서는 몸에 여드름 같은 조그마한 돌기가 많이 나 있는 줄가자미를 돌가자미라고 오파느하여 잘못 부르기도 한다.
○ 가자미요리
가자미는 육질이 쫄깃쫄깃하면서 담백하고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다. 수심이 깊고 모래밭이 적은 동해안에서 어획된 것이 서해안에서 어획된 것에 비하여 육질이 여리고 맛이 좋다. 특히 산란기인 겨울철에 잡힌 돌가자미는 지방함량이 높아 인기가 있어 구이, 튀김, 회, 찜, 탕, 건어, 전, 조림, 젓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다. 한방에서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하고 기력을 증진시킨다고 하여 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한다.
가자미는 아니지만 남해안 지방, 특히 거제, 통영에서는 봄철이 되면 도다리와 쑥을 가지고 <도다리쑥국>을 만들어 판매하고 잇는 것을 보았다. 봄내음이 물씬 풍기는 쑥에 도다리를 넣고 끓여 만든 음식은 그야말로 신토불이요 제철 음식인 것이다.
광어나 가자미에 돌미역을 넣어 만든 <광어미역국>이나 <가자미미역국> 또한 몸보신에 최고이다. 미역과 다시마가 몸에 좋은 것은 주지의 사실인데 여기에 감칠맛이 나는 광어나 가자미를 넣는다면 그야말로 우수한 단백질 급식원이 아닐 수가 없다.
가자미는 살아있거나 선도가 좋으면 회를 제일로 친다. 하지만 일부는 햇볕에 말려 구이로 이용하는데 흰살생선은 약간 꾸덕하게 말린 다음 구우면 한결 제맛이 난다. 비교적 작은 개체는 회로 하고 중자 이상은 왕소금 구이로 해도 게장만큼 밥맛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가자미덮밥
이제 가자미를 가지고 요리를 한번 나열하여 보자. 우선 흔히 볼 수 있는 물가자미나 참가지미, 줄가자미 및 돌가자미 등은 <회>로 하여 먹으면 일품 인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 회를 먹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횟집에서와 같이 소스는 초고추장이나 와사비장 혹은 양념된장 등으로 하고 쌈은 껫잎이나 상추 등이 일반화되어 있다. 다만 특히할 점은 콩가루를 같이 내어 주는데 회에 콩가루를 실제로 넣어 보면 회 고유의 씹는 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먹기에도 별로였다.(물론 사람마다 취향이 전부 다르겠지만…)
회를 치고 남은 뼈와 머리 등을 가지고 <가자미미역국>을 시원하게 끓이거나 얼큰하게 하려면 <가자미매운탕>이 좋다. 다음에는 약간 말린 것은 <구이>를 하여 메뉴화시킬 수가 있는데 종류는 왕소금구이, 버터구이, 양념간장구이, 데리소스구이 등 다양한 요리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외에 <가자미양념찜>, <가자미찌개>, <가자미샤브샤브>, <가자미물회>, <가자미초밥>, <가자미회냉면>, <가자미덮밥>, <가자미탕수육>, <가자미돈까스>, <가자미전> 및 저장식으로는 <가자미김치>, <가자미식해>, <가자미젓갈> 등으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가자미는 열거된 요리 이외에도 한식, 양식, 일식, 중식, 퓨전식(Fusion Style) 등으로 메뉴 개발 및 응용이 가능하다.
가자미회
○ <뼈채썰어> 먹기 좋은 생선
세꼬시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생선회를 만드는 방법의 한 가지로 붕어·은어 등의 머리·내장·지느러미를 떼어 낸 다음 3~5 밀리미터 정도의 두께로 자르는 방법>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를 せごし(背越し)라 하는데 우리나말로 된소리가 나서 <세꼬시>라 한다. 전어, 은어, 그리고 물가자미 등과 같이 몸이 납작한 생선류는 세꼬시로 하면 참 좋은 생선들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세꼬시>라는 단어 대신에 <뼈채썰기>라는 우리나라 말로 용어를 정화하였으면 한다.
이외에 아나고(穴子, あなご), 마구로(鮪, まぐろ), 사시미(刺身, さしみ) 그리고 산마(秋刀魚, さんま) 등의 이름은 아직도 현장에서 자주 쓰이므로 업에 종사하는 수산인들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일이다.
건어물 노점상
|
첫댓글 어제 늦은 밤에 대충 읽고 오늘 다시 정독을 하여 읽어 보았습니다. 성심성의껏 쓰신 글, 내공 있는 글에 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잘 보고 잘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메리크리스마스~
좋은 정보 입니다.참가자미가 귀한 이유는 활어로 살리기에 참 힘이 들고,참 가자미를 잡는 배 들이 소형 선박이라 날씨가 조금만 궂어도 작업이 힘이 듭니다.돌가자미는 서울,전라도 쪽에서는 이시가리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사진속의 줄가자미를 여기서는 이시가리 라고 하죠.지금 한참 가격이 좋을 때 인데,kg 80,000원 이상 나가는 비싼 어종입니다.이시가리는 뼈가 연해서 뼈채썰기를 해 놓으면 진짜 맛이 좋습니다.돌가자미는 반대로 지금 한참 산란기 인데 우리가 말하는 도다리는 산란기에는 살이 물려 잘 먹지 않지만,돌가자미는 살이 산란기 인데도 육질이 좋다는 겁니다.뼈채썰기는 힘이 드는 어종입니다~~~
역시 전문가 답네요
가자미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