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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편[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무르는 노래]
20편 1-9절 승리의 간구 20편과 21편은 전쟁과 관련된 쌍둥이 시편이다. 20편은 전쟁에 나서기 전의 의식이라면 21편은 전쟁이 끝난 후에 드리는 감사 의식이다. 신정국가에서 전쟁은 거룩한 전쟁으로 간주되었고 지휘 체계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름 부음을 받은 왕~장군과 신정하의 백성을 지휘하시는 총사령관이신 하나님이다. 둘째, 군사들이다. 출전하기 전이나 정쟁이 끝난 후 모든 거룩한 집회는 하나님께 바치는 기도와 찬양으로 구성되었다. 하나님은 신정하의 왕~장군을 통해 승리를 허락하시는 분이다. 시편 20편은 출정을 앞두고 왕~장군을 대신하는 총사령관(하나님) 앞에서 백성이 행하는 세 단계의 의식을 기린다. 본편은 출전을 앞둔 와이 군대를 도열시키고 회중을 모아 기도와 제사를 드릴 때 그 의전(儀典)의 일부로 불린 시로서 먼저 축복을 간구하는 기도가 드려지고(1-5절), 왕 자신 아니면 이 의견을 접전하는 사제가 한 것으로 보이는 말이 선포되며(6-8절), 마지막으로 간략하고도 간절한 회중 기도가 드려지고 있다(9절). 이 시편은 사느냐 죽느냐의 급박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본서 중에서 가장 긴장감이 도는 시편으로 꼽히고 있다. 본서의 다음 시인 21편은 본서의 완결판으로 볼 수 있는데 거기서는 20편의 위기가 완전히 해결되고 기쁨과 생기에 넘치는 감사의 노래가 드러진다. 대하 20장은 본편의 작시 배경을 보다 선명하게 나타내 주는데, 거기서도 역시 왕은 서서 기도하고 레위인들은 고무적인 예언의 말씀, 즉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능력을 신뢰하도록 권면하는 말씀을 돌아다니면서 전한다.
시 20:1-9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 마 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 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 기를 원하노라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 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 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시 21:1-13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그의 마 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여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 그가 생명을 구하매 주께서 그에게 주셨으니 곧 영 원한 장수로소이다 주의 구원이 그의 영광을 크게 하시고 존귀와 위엄을 그에게 입히시나이다 그가 영원토록 지극한 복을 받게 하시며 주 앞에서 기쁘고 즐겁게 하시나이다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오니 지존하신 이의 인자함으로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왕의 손이 왕의 모든 원수들을 찾아냄이여 왕의 오 른손이 왕을 미워하는 자들을 찾아내리로다 왕이 노하실 때에 그들을 풀무불 같게 할 것이라 여호와 께서 진노하사 그들을 삼키시리니 불이 그들을 소멸하리로다 왕이 그들의 후손을 땅에서 멸함이여 그 들의 자손을 사람 중에서 끊으리로다 비록 그들이 왕을 해하려 하여 음모를 꾸몄으나 이루지 못하도 다 왕이 그들로 돌아서게 함이여 그들의 얼굴을 향하여 활시위를 당기리로다 여호와여 주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소서 우리가 주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송하게 하소서
시 20:1-5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 마 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 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 기를 원하노라
시 20:6-8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시 20:9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대하 20:1-37 그 후에 모압 자손과 암몬 자손들이 마온 사람들과 함께 와서 여호사밧을 치고자 한지라 어떤 사람 이 와서 여호사밧에게 전하여 이르되 큰 무리가 바다 저쪽 아람에서 왕을 치러 오는데 이제 하사손 다말 곧 엔게디에 있나이다 하니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움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 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 여호사밧이 여호와의 전 새 뜰 앞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중 가운데 서 서 이르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하늘에서 하나님이 아니시니이까 이방 사람들의 모 든 나라를 다스리지 아니하시나이까 주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능히 주와 맞설 사람이 없 나이다 우리 하나님이시여 전에 이 땅 주민을 주의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을 주께 서 사랑하시는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영원히 주지 아니하셨나이까 그들이 이 땅에 살면서 주의 이름 을 위하여 한 성소를 주를 위해 건축하고 이르기를 만일 재앙이나 난리나 견책이나 전염병이나 기 근이 우리에게 임하면 주의 이름이 이 성전에 있으니 우리가 이 성전 앞과 주 앞에 서서 이 환난 가 운데에서 주께 부르짖은즉 들으시고 구원하시리라 하였나이다 옛적에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에 암몬 자손과 세일 산 사람들을 침노하기를 주께서 용납하지 아니하시므로 이에 돌이켜 그들을 떠나고 멸하지 아니하였거늘 이제 그들이 우리에게 갚는 것을 보옵소서 그들이 와서 주께서 우리에 게 주신 주의 기업에서 우리를 쫓아내고자 하나이다 우리 하나님이여 그들을 징벌하지 아니하시나이 까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 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하고 유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아내와 자녀와 어린이와 더불어 여호와 앞에 섰 더라 여호와의 영이 회중 가운데에서 레위 사람 아하시엘에게 임하셨으니 그는 아삽 자손 맛다냐의 현손이요 여이엘의 증손이요 브나야의 손자요 스가랴의 아들이더라 아하시엘이 이르되 온 유다와 예 루살렘 주민과 여호사밧 왕이여 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너희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이 큰 무리로 말미암아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이 전쟁은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 이니라 내일 너희로 그들에게로 내려가라 그들이 시스 고개로 올라올 때에 너희 골짜기 어귀 여루엘 들 앞에서 그들을 만나려니와 이 전쟁에는 너희가 싸울 것이 없나니 대열을 이루고 서서 너희와 함 께 한 여호와가 구원하는 것을 보라 유다와 예루살렘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내일 그들을 맞서 나가라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하셨느니라 하매 여호사밧이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니 온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들도 여호와 앞에 엎드려 여호와께 경배하고 그핫 자손과 고라 자손에게 속 한 레위 사람들은 서서 심히 큰 소리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니라 이에 백성들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드고아 들로 나가니라 나갈 때에 여호사밧이 서서 이르되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들 아 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의 선지자 들을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 백성과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들을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진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의 인자하심 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 산 주민들을 치게 하시므로 그들이 패하였으니 곧 암몬과 모압 자손이 일어나 세일 산 주민들을 쳐서 진멸하고 세일 주민들을 멸한 후에는 그들이 서로 쳐죽었더라 유다 사람이 들 망대로 이르러 그 무리를 본즉 땅에 엎드러진 시체들뿐이요 한 사람도 피한 자가 없는지 라 여호사밧과 그의 백성이 가서 적군의 물건을 탈취할새 본즉 그 가운데에 재물과 의복과 보물이 많이 있으므로 각기 탈취하는데 그 물건이 너무 많아 능히 가져갈 수 없을 만큼 많으므로 사흘 동안 에 거두어 들이고 넷째 날에 무리가 브라가 골짜기에 모여서 거기서 여호와를 송축한지라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 곳을 브라가 골짜기라 일컫더라 유다와 예루살렘 모든 사람이 다시 여호사밧을 산두 로 하여 즐겁게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이 그 적군을 이김으로써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 그들이 비파와 수금과 나팔을 합주하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여호와의 전에 나아가니라 이 방 모든 나라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적군을 치셨다 함을 듣고 하나님을 드려워하므로 여호사밧의 나라가 태평하였으니 이는 그의 하나님이 사방에서 그들에게 평강을 주셨음이더라 여호사밧이 유다 의 왕이 되어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삼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오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수바라 실하의 딸이더라 여호사밧이 그의 아버지 아사의 길로 행하여 돌이켜 떠 나지 아니하고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으나 산당만은 철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 전히 마음을 정하여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더라 이 외에 여호사밧의 시종 행적은 하나니의 아들 예후의 글에 다 기록되었고 그 글은 이스라엘 열왕기에 올랐더라 유다 왕 여 호사밧이 나중에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교제하였는데 아하시야는 심히 악을 행하는 자였더라 두 왕이 서로 연합하고 배를 만들어 다시스로 보내고자 하여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만들었더니 마레사 사람 도다와후의 아들 엘리에셀이 여호사밧을 향하여 예언하여 이르되 왕이 아하시아와 교제하므로 여호와께서 왕이 지은 것들을 파하시리라 하더니 이에 그 배들이 부서졋 다시스로 가지 못하였더라
Ⅰ. 백성의 기도 (20:1-5).
Ⅱ. 그들의 확신에 대한 확답(20:6-8).
Ⅲ. 그들이 주를 의지한다는 재확인(20:9).
1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 ‘환난 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왕~장군을 위해 드리 는 기도이다(참고, 6절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시 20: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 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 ‘네게, 너’ ‘너희’라고 복수로 쓰지 않고 단수 ‘네게’, ‘너’라고 쓰인 것으로 볼 때 이는 6절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말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 사 람 안에서 전체 국민이 합일되었다고 생각했으며, 그 한 사람의 운명이 곧 국민 전체의 운 명이라고 생각했다(삼하 21:17; 애 4:20). 그라고 양자간의 이러한 관계는 모든 성도들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속에서 비로소 온전한 성취로 나타나게 되었다(고전 6:17).
시 20: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 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삼하 21:17 스루아의 아들 아비새가 다윗을 도와 그 블레셋 사람을 쳐 죽이니 그 때에 다윗의 추종자들이 그에게 맹세하여 이르되 왕은 다시 우리와 함께 전장에 나가지 마옵소서 이스라엘의 등불이 꺼 지지 말게 하옵소서 하니라
애 4:20 우리의 콧김 곧 여호와께서 기름 부으신 자가 그들의 함정에 빠졌음이여 우리가 그를 가리키며 전 에 이르기를 우리가 그의 그늘 아래에서 이방인들 중에 살겠다 하던 자로다
고전 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 ‘하나님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시며’ 하나님의 이름 자체가 어떤 기적의 힘을 지니고 있다 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기 계시와 당신을 의지하는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열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2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너를 붙드시며
시 3: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 ‘성소에서 너를 도와 주시고 시온에서’ 이것은 다윗이 우여곡절 끝에 다시 가져와 시온 산 성막에 안치했던 언약궤라는 하나님의 상징적 임재 장소를 지칭한다. 백성은 여호와께서 전쟁 도중 그 놀랍고 강한 임재하심으로 왕~장군을 붙드시고 힘을 주리라고 기원한다.
♠ ‘성소’ 와 ‘시온’은 동의어로서 모두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그분의 임재를 상징한다.
3 네 모든 소제를 기억하시며 네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노라 (셀라)
시 51:19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이 수소를 주의 제단 에 드리리이다
행 10:4 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이르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이르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4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계획을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시 21:2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
시 145:16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하게 하시나이다
시 145:19 그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
♠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는 21편 2절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셨으며’와 약간 다르지만 이 두 구절로 인하여 본편과 21편은 ‘여호와의 구원과 이름을 찬양함’이라는 동일 주제 아래 묶여진다.
♠ ‘소원’은 때에 따라서 ‘모략’(사 11:2, 36:5)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사 11: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사 36:5 내가 말하노니 네가 족히 싸울 계략과 용맹이 있노라 함은 입술에 붙은 말뿐이니라 네가 이제 누구 를 믿고 나를 반역하느냐
5 우리가 너의 승리로 말미암아 개가를 부르며 우리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깃발을 세우리니 여호와께서 네 모든 기도를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노라
삼상 1:17 엘리가 대답하여 이르되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네가 기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
시 9:14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 딸 시온의 문에서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 ‘너의 승리’ 여기서 하나님의 구원은 전쟁의 승리를 말한다.
♠ ‘승리’는 6, 9절의 ‘구원’과 마찬가지로 ‘구하다’라는 동일 어근에서 파생돠었다. 그리 고 이 승리는 일시적이고 단속적인 것이 아니라 영원한 것이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시 20: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가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오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 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시 20:9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6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가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오니 그의 오 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하시리로다
시 28:8 여호와는 그들의 힘이시요 그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구원의 요새이시로다
시 41:11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사 58:9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만일 네가 너 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7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
대하 32:8 그와 함께 하는 자는 육신의 팔이요 우리와 함께 하시는 이는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반드시 우리 를 도우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시라 하매 백성이 유다 왕 히스기야의 말로 말미암아 안심하니라
사 31:1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은 말을 의지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병의 심 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앙모하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하나니
♠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 랑하리로다’ 불신자와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태도를 극명하게 대조해 주는 구절이다. 즉 불신자는 재력, 무력 등과 같은 외형적이고 세상적인 대상에 자신을 의지하나, 신자는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한다는 것이다.
♠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신뢰하고 자랑하며 찬양해야 할 대상은 오직 하나님뿐이시며, 그 외에는 대상을 잘못 선택한 것이다(참고, 예를 들면 신 20:1-4; 레 26:7-8; 시 33:16-17; 사 31:1-3; 렘 9:23-24; 슥 4:6).
신 20:1-4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 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 너희가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백성에게 나아가서 고하여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 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할 것이며
레 26:7-8 너희의 원수들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또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시 33:16-17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 구원하 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
사 31:1-3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은 말을 의지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 병의 심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앙모하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 하나니 여호와께서도 지혜로우신즉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그의 말씀들을 변하게 하지 아니하시 고 일어나사 악행하는 자들의 집을 치시며 행악을 돕는 자들을 치시리니 애굽은 사람이요 신이 아니며 그들의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그의 손을 펴시면 돕는 자도 넘어지며 도 움을 받는 자도 넘어지며 도움을 받는 자도 엎드려져서 다 함께 멸망하리라
렘 9:23-2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그의 용맹 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슥 4: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 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8 그들은 비틀거리며 엎드러지고 우리는 일어나 바로 서도다
미 7:8 나의 대적이여 나로 말미암아 기뻐하지 말지어다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 데에 앉을 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9 여호와여 왕을 구원하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시 17:6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으므로 내가 불렀사오니 내게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
♠ 이절은 ‘여호와여, 왕에게 승리를 주소서, 우리가 부를 때에 응답해 주소서’라거나, ‘주여, 우리가 부를 때에 왕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응답하게 하소서’라고 번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