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건축가협회(AIA: The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가 2013년 올해의 건축상 ‘Institute Honor Awards’를 발표하였다. 대상은 미국 건축 면허를 가진 건축가들에 의해 2006년 1월 1일 이후 완성된 건축물로,프로젝트의 사이즈나 예산, 스타일, 빌딩 형태에는 상관이 없다. 2013년에는 건축, 인테리어, 도시 계획의 세 분야에서 700개가 넘는 출품작 중 총 28명의 수상작이 선정되었으며, 6월 덴버에서 열리는 ‘2013 National Convention and Design Exposition’에서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다.
Institute Honor Awards for Architecture
건축 부문에서는 ‘2013년 올해의 건축사무소상’ 을 수상한 토드 윌리엄스 빌리치엔 (Tod Williams Billie Tsien Architects)의 반즈 재단 미술관 (The Barnes Foundation) 외 10개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The Barnes Foundation
Location: Philadelphia
Architect: Tod Williams Billie Tsien Architects
이 건축물은 인상파, 후기 인상파, 초기 현대 미술 작품으로 구성된 알버트 반즈(Albert Barnes)의 희귀한 컬렉션을 교외의 작은 사설 전시관에서 필라델피아 도시 중심으로 가져온 의미 있는 프로젝트이다. 펜실베이니아 주의 소도시 메리언 (Merion, Pennsylvania)의 수목원에 위치한 폴 크레 미술관(Paul Cret gallery)에 있던 반즈 재단 컬렉션(Barnes Foundation collection)이, 필라델피아(Philadelphia) 다운타운의 역사적인 거리인 벤자민 프랭클린 파크웨이(Benjamin Franklin Parkway)로 옮겨온 것이다. ‘정원속의 갤러리, 갤러리 속의 정원(a gallery in a garden and a garden in a gallery)’이라는 컨셉으로 고안된 새로운 미술관으로 진입하는 입구는 메리언 수목원을 연상시키며 층층이 레이어된 구성으로 도시의 경관과 소리를 걸러낸다.
메인 빌딩은 크게 셋으로 나누어진다. 갤러리로 사용되는 두개의 빌딩(the Collection Gallery 와 Pavilion)과 이 둘 사이에 있는 넓은 라이트 코트(Light Court: 건축용어로 light court는 채광을 위해 건물의 중앙부에 둔 외부공간을 말함)가 그것이다. 특히 라이트 코트는 두 공간 사이에서 휴식을 취하는 반즈 재단의 거실로, 낮 동안은 모임과 휴식, 대화의 공간으로 사용되며 밤에는 다양한 이벤트 공간으로 바뀐다. 이 공간은 커다란 빛의 상자로 덮여 있는데 이 거대한 조각적인 요소는 낮에는 빌딩 내부로 자연광을 확산시키고, 밤에는 우아한 빛을 발산함으로써 반즈 재단 미술관의 상징적인 요소가 되었다. 전시 공간에 있어서는 이전 공간의 크기와 비율, 배열을 잘 살려 디자인하였으며, 설립자의 교육에 대한 헌신 및 자연과 예술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기 위해 각층에 교실과 내부 정원을 두었고, 작품 보존과 리서치를 위한 공간을 더하였다. 반즈 재단 미술관은 재단의 사명과 사용자 경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신중한 고찰에 있어 본보기가 되는 좋은 예이다.
The Barnes Foundation © Tod Williams Billie Tsien Architects
The Barnes Foundation © Tod Williams Billie Tsien Architects
Mason Lane Farm Operations Facility
Location: Goshen, Kentucky
Architect: De Leon & Primmer Architecture Workshop
이 건축물은 농업과 레크리에이션, 야생동물 서식지와 자연보전을 목적으로 약 80만 평방미터(2000에이커)의 대지를 활용한 프로젝트이다. ‘농장의 관리’라는 클라이언트의 목적과 ‘농업 건축에 대한 가능성’이라는 건축가의 철학을 조화롭게 잘 보여준 프로젝트로, 특수화·기계화된 시스템이 아닌 지역 기후와 랜드스케이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접근이 주목할 만하다. 농장 시설은 건초와 곡물의 저장과 농장 장비 창고라는 두 가지 주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가끔 로컬 커뮤니티의 모임이 열리는 회합 공간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구는 두 개의 커다란 창고와 곡물 창고의 재배치, 그리고 대규모 농장 장비들의 순환과 접근성에 초점을 맞추어 구현되었다. 각 빌딩들은 기능적인 요구와 주위의 랜드스케이프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배치되었다. 특히, 창고 건물은 천연 건조된 대나무와 금속 외장재의 조립식 스킨으로 단순하면서도 지역적인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잘 다듬어진 소재를 신중하게 사용하여 건축적으로 표현하였을 뿐 아니라, 사전 제작된 프레임과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전통적인 조립식 건축 구조시스템의 효율성을 잘 적용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Mason Lane Farm Operations Facility © De Leon & Primmer Architecture Workshop
Mason Lane Farm Operations Facility © De Leon & Primmer Architecture Workshop
Boat Pavilion for Long Dock Park
Location: Beacon, New York
Architect: Architecture Research Office (ARO)
이 건축물은 뉴욕 허드슨강(Hudson River) 작은 공원(Long Dock Park)에 건설하는 프로젝트 ‘Scenic Hudson’s River Center’ 일부로, 그 간결성과 장인 정신, 자원의 효율성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수질을 정화하고, 오염을 줄이고, 서식지를 되살리면서 땅의 소유주에게는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되돌려주는 ‘Sustainable Sites Initiative™ pilot program’ 중 하나로 현재 34개 주에서 150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지붕은 파도를 연상시키는 수평 패널로 되어 있고, 보트를 물에 띄우는 갑판은 쿠마루 목재로 지붕과 평행하게 디자인하여 간결하고 튼튼한 느낌을 살렸다. 파빌리온은 64개의 카약과 카누 보관소, 탈의실, 창고로 구성되며 알루미늄 기둥이 격자로 둘러싸고 있다. 나무 갑판과 격자 기둥, 물결 모양의 철근 디테일, 텍스처, 패턴, 방향성은 신중한 비례와 우아한 디테일로 마감되어 있다. 특히 65개의 솔라 패널이 장착된 지붕과 일상적이고 규격적인 산업 자재들을 활용한 점 등을 인정받아 환경 친화 건축물에 수여되는 LEED? Gold 등급 인증을 받았으며, 최근 미국 동부를 강타했던 폭풍 샌디에도 아무런 피해없이 버텨내면서 그 뛰어난 회복력에 있어서도 인정을 받았다. 또한 사색과 체육 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역 시민들을 불러들여 주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Boat Pavilion for Long Dock Park © Architecture Research Office (ARO)
Boat Pavilion for Long Dock Park © Architecture Research Office (ARO)
Centra Metropark
Location: Iselin, New Jersey
Architect: Kohn Pedersen Fox (KPF)
이 프로젝트는 백만 평방피트의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건축물은 강력한 지속 가능한 접근으로 기존의 빌딩을 창조적으로 재사용한 훌륭한 본보기이자 뉴저지(New Jersey) 주 공원 건축의 패러다임을 재정의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가장 상층에 추가된 새로운 공간은 기존 빌딩의 L자형 평면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넓은 광장을 만들어 빌딩의 기반 시설을 개선하였다. 이 떠있는 듯한 거대한 지붕을 받치고 있는 외부 기둥은 정확성과 장인 정신의 진수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최대한 확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보완을 통해 1980년대의 흉물스러운 건물은 최첨단의 공간으로 변모되었고, 공원의 미래를 위한 가능성을 열었다. 뉴욕 다운타운에서 40분, 뉴왁(Newark)에서 20분 거리에 위치한 이 지역은 뉴저지의 중심부로 암트랙(미국 철도)의 북동쪽 회랑과 뉴저지 교외 통근 철도역 사이의 전략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빌딩의 지리적 영향력은 이웃 건물들의 개선을 가져오면서 디자인의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증명하였다.
Centra Metropark © Kohn Pedersen Fox (KPF)
Clemson University, Lee Hall College of Architecture
Location: Clemson, South Carolina
Architect: Thomas Phifer and Partners
이 프로젝트는 그린벨트 지역인 블루리지 산맥(Blue Ridge Mountains)의 산 기슭에 있는 작은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새로운 건축물은 주위 랜드스케이프의 드라마틱한 장관과 어우러지며, 건물의 동쪽 끝은 빽빽하게 수목이 우거진 산맥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따르고 있다. 클렘슨대학교(Clemson University)의 건축 대학은 예술, 건축, 건축시공과 관리, 도시계획과 랜드스케이프라는 4개 학과 12개의 전문 학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프로그램들 간의 통합, 창조적인 구조, 에너지 효율성 등 확장된 대학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 고안된 이 프로젝트는 ‘cross pollination(유전자 조성을 달리하는 식물 개체 사이의 교잡)’ 을 그 키워드로 한다. 즉, 협업을 통한 각 프로그램들간의 긴밀한 관계를 위하여 다른 과의 학생들이나 교수들과의 비공식적이고 창의적인 소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4개의 학과의 디자인 스튜디오, 교수실, 교실들을 열린 공간에 모두 섞여 배치하였다. 또한 건물의 북쪽은 비공식적인 배움과 풀 스케일 제작을 강화하기 위해 융통성 있게 설계되었고, 건물의 남쪽은 작은 수풀과 정원을 통해 사색적인 연구와 소규모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디자인되었다. 사려깊게 디자인된 외관의 판유리는 건물 전체를 통해 역동적인 시각적 연결성과 투명성을 제공한다. 건물의 투명성은 자연의 세계와 실내의 경계를 흐리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채용되었다. 구성의 엄격함, 명쾌함과 구조의 역동성은 건축학과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환경과 완벽하게 어울리며, 섬세한 디테일, 텍스처, 빛과 그림자의 활용 등은 학생들의 훌륭한 교재로 활용 될 것이다.
Lee Hall College of Architecture ©Thomas Phifer and Partners
Milstein Hall, Cornell University
Location: Ithaca, New York
Architect: OMA
이 건축물은 코넬 건축대학(AAP: College of Architecture, Art and Planning, Cornell University)의 신축 빌딩 프로젝트이다. 건축사무소 OMA는 새로운 독립 건물을 건설하지 않고, 기존의 AAP빌딩에 덧붙인 연속적인 평면 공간을 삽입함으로써 건물들의 복합체를 디자인하였다. 처음엔 기존 빌딩과의 직접적인 연결안에 대해 비판적이었으나, 완공된 후에는 기존 건축 대학의 두 건물인 시블리(Sibley)와 랜드 홀(Rand Halls)의 연결성을 만들고, 디자인 도서관과 같은 기능적인 재배치를 통해 대학 내에서 학생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47,000 평방피트의 신축된 공간에는 스튜디오, 갤러리, 크리틱(비평) 공간, 강당이 새로 만들어졌으며, 이 새로운 편의시설이 집중된 밀스테인(Milstein)의 상층을 기존 빌딩간의 통행로였던 Sibley의 2층과 같은 높이로 정렬시켰다. 또한 각 빌딩의 랜드마크적 지위를 잃지 않도록 기존 건물의 파사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구조적으로 Milstein과 5인치의 연결부분을 통해 각 빌딩의 독립적인 위치를 유지시켰다. 동시에 투명성에 기초를 둔 기초설계는 대학에서 디자인 스쿨의 활동을 훨씬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접근성을 높였다. 기존 빌딩의 형태를 따른 Milstein의 증축은 최근에 완공된 존슨 아트 뮤지엄(Johnson Arts Museum)와 함께 코넬(Cornell) 캠퍼스 북쪽 끝의 새로운 통로가 되었으며, 충분히 이용되지 못하고 있었던 지역을 예술과 건축, 디자인의 새로운 통로로 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Milstein Hall, Cornell University © OMA
미국의 유명한 건축가 이에로 사리넨(Eero Saarinen)의 마지막 유작 중 하나인 예일 대학 건물(Morse and Ezra Stiles Colleges)의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로, 전반적인 인상과 특징을 크게 변경하지 않으면서 매력적이지 않았던 지하 공간을 활용한 훌륭한 작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무엇이 유지되어야 하며, 무엇이 수리되고, 복구되어야 하는지, 무엇을 새롭게 발전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통해 외과 수술과 같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졌다. 리뉴얼의 가장 중요한 세가지 쟁점은 학생들의 활동 공간의 추가, 안뜰을 휴식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구조변경, 분리되어 있던 공간을 연결된 구조로 만드는 것이었다. 초승달 모양의 안뜰 밑으로 햇빛이 들어오는 지하 공간을 삽입하였으며, 그 위로 강철과 나무로 된 다리를 만들어 건물의 통로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특히 사리넨이 디자인한 지하의 공동 공간을 확장하였고, 기존의 천장에 채광창을 내어 자연채광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도서관과 식당, 홀도 완전히 리노베이션하였다. 모든 공간은 명확히 개선되었고, 두 대학(Morse 와 Ezra Stiles Colleges)은 기능적으로 유쾌하게 연결되었다. 이전의 형태와 새로운 목적 모두를 존중하면서 훌륭한 소재의 사용, 감각적인 디테일, 빛과 공간의 활용으로 과거와 현재 모두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Morse and Ezra Stiles Colleges © KieranTimberlake
Morse and Ezra Stiles Colleges © KieranTimberlake
카레르 & 헤스팅스(Carrère and Hastings)가 설계한 뉴욕 공공 도서관(The New York Public Library)은 보자르 양식(Beaux: 공공 건물의 위엄을 높이기 위해 이탈리아 르네상스, 루이 14세, 나폴레옹 1세 등의 시기에 유행했던 건축 형태)의 상징적인 아이콘이다. 2011년 건물의 100주년을 맞아 국가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인 외관 복구가 시작되었다. 철저한 역사적 검증과 조사를 통해 각 부분마다 가장 적절한 취급 방법들이 추천되었고, 다양한 장비들이 동원되었으며, 디자인팀에서부터 각 부문의 장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최고의 프로페셔널한 솜씨를 보여주며 이 건축물의 복원에 기여하였다. 외관을 청소하고, 벽돌의 줄눈 작업을 다시 하였으며, 갈라진 틈을 메우고, 얼룩을 지우며 대리석 조각상들을 복구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이 전개되었다. 정면 파사드와 같은 대리석으로 이루어진 페디먼트(고대 그리스식 건축에서 건물 입구 위의 삼각형 부분)는 가장 심하게 훼손되어 있어서 회복을 위하여 다양한 보수 처리가 필요하였으며, 기념비적인 청동 창문과 창살, 문의 상태는 일반적으로 양호하였으나, 세월을 지나면서 많은 개조와 변경이 있어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하였다. 뉴욕 공공 도서관과 같은 빌딩의 복구는 이전 시대에 구현된 의지와 의미, 성과를 보존하려는 지속 가능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다.
The New York Public Library © Wiss, Janney, Elstner Associates, Inc.
이 건축물은 상업적인 금속가공소 건물을 우아한 종교 건축으로 변모시킨 프로젝트이다. 기존 구조물의 형태를 숨기기 위해 금속으로 덧씌워 만든 새로운 외관의 작지만 대담한 형태는 멀리서도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온다. 컬러와 빛의 사용으로 공간의 신성함을 유지하고, 예배와 친목 공간 사이의 유동적인 벽을 만듦으로써 유연하게 공간을 연속시킨 설계가 돋보인다. 인공위성 반구를 재활용하여 돔으로 만든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인상적이다. 작은 예산으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특히 소형 업자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허물고 새로 지어야 한다는 수많은 요청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구조와 외관 대부분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아주 작은 쓰레기를 발생시켰고, 절약한 예산으로 더 많은 편의 시설을 가능하게 하였다. ‘가장 적은 자원의 소모로 가장 많은 것을 만든다(makes the most with the least).’ 라는 건축이 생각하고 실행해야 될 디자인 정신을 실제로 보여주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Saint Nicholas Eastern Orthodox Church © Marlon Blackwell Architect
Art Stable
Location: Seattle
Architect: Olson Kundig Architects
이 건축물은 최근 급속히 개발되고 있는 시애틀의 사우스 레이크 유니언(South Lake Union) 지역의 도시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로 20세기 초의 고층 저장 창고를 현대적으로 개조한 작업이다. 각 유닛은 주거 공간이나 상업 공간 모두로 사용할 수 있게 융통성 있게 디자인 되었다. 대량의 적재를 가능하게 하는 콘크리트 구조와 스틸·유리와 같이 간단하고 유지, 보수가 쉬운 소재의 활용은 이전 공업 지역에 있었던 창고를 연상시킨다. 실제로 건물 외관과 핵심은 100년 된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여기에 구조적이고 기계적인 시스템을 추가하였다. 특히 엔지니어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된 세상에서 가장 큰 힌지가 인상적이다. 이 힌지는 주문 제작된 특수 핸들과 빌딩의 중심축과 연결된 외부의 긴 막대로 구성된다. 수동 핸들로 빌딩을 둘러 싼 거대한 철문(240cm x 210cm)을 75도까지 원하는 각도로 열어 환기와 빛을 조정할 수 있으며, 핸들과 연결된 긴 막대는 창문이 원하는 각도로 열려있도록 유지하고, 바람에 의해 열리거나 닫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 자연 환기 시스템과 지열을 사용한 효율적인 냉난방 시스템의 적용 등 혁신적인 시도들이 다수 적용되었다.
Art Stable © Olson Kundig Architects
Vancouver Convention Centre West
Location: Vancouver, Canada
Architect: LMN Architects + MCM/DA
이 건축물은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 밴쿠버 시의 깊은 고민이 나타나는 프로젝트로, 전형적인 대형 프로젝트가 얼마나 신중하게 도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밴쿠버 워터프런트 개발의 목적은 도시를 둘러싼 자연의 에코 시스템과 다운타운 중심에 집중된 인간의 에코시스템 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것이었다. 북미의 활기 넘치는 도시와 극적인 자연 생태계와의 교차점에 위치한 컨벤션 센터는 건축, 실내 건축, 도시 설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양쪽의 다양한 요구에 독특하게 부응하고 있다. 다운타운의 컨벤션 센터의 세 배가 되는 편의 시설이 확충되었으며, 대중 교통 허브를 비롯하여 광장, 해안 산책로, 자전거 도로 등 해안 지역을 따라 공공을 위한 공간이 신설되었다. 투명한 유리로 둘러싸인 빌딩은 실내와 실외의 공공 공간을 하나로 만들면서 도시와 자연 환경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였다. 환경친화 건물에 수여되는 LEED? Canada Platinum 인증을 받은 이 프로젝트는 온도의 변화가 심하지 않은 해수를 이용한 열 펌프로 연간 냉난방을 제공하며, 5층 옥상을 워터프런트와 연결된 훌륭한 자연 서식지로 설계하는 등 지역의 자원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Vancouver Convention Centre West © LMN Architects + MCM/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