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가. 오피스가 . 대학가등..에서 이제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테이크아웃형 커피점은 우리의 실생활중 하나의 트렌드로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는 가운데 에스프레소 커피의 시장확대에 따라 이제 신규아이템 창업이 아닌 저가형 창업중에 안정적인 투자처가 되어가고 있다. 특별한 기술이 없는 여성창업자나 중년 창업자에게는 적절한 창업으로 회자되고 있는 인기 업종중 하나인 테이크아웃형 커피점의 실전과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테이크아웃형 커피점 운영
쉽고 편안 창업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는 테이크아웃커피점은 그리 만만한 창업이아니다(?)
ⅰ) 아침형 고객들에게 식사대용의 메뉴얼로 인식됨에따라 매출이 틀려진다.
기본적으로 8시 전후로는 매장을 오픈해야 하기 때문에 근면성실이 필수다.
ⅱ) 하루 홀매출의 50-80%가 점심시간약 12시30분~1시:30분(약 1시간)일어난다. 예를들어 하루매출 45만원의 점포라면 100잔~145잔을 팔아야한다는 결과가 나와 1분에1.6~2잔을 만들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크타임에 65%의 커피매출 이 오른다면 4~5잔을 팔아야 하므로 한잔당 20-30초소요. 최소 2-3명이상의 일손이 필요하다.
ⅲ) 점심피크타임이 지났다면 미리 주문해오는 고객의 디저트타임에 필요한 샌 드위치 및 음료를 준비해야한다. 간단한 음료에 비해 맛을 높이기위한 샌드위치 메뉴얼은 복잡하므로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다.또한, 주문배달과 함께 티타임 매장방문객들을 맞이해야한다.
ⅳ) 마감시간은 내일의 영업을 위해 9시:30분~10:30분 내외로 정하며, 필요한 재료 및 물품들을 구성해 놓아야 한다.
ⅴ) 테이크 아웃형 커피점이 메뉴얼 구성이 간단한아이템으로 쉽고 편하다는 업종이지만, 그리 만만한 영업이 아님을 알수 있다.
※테이크아웃형 커피점의 수익성
ex)일매출 55만/임대료 230만원/인건비220만원/각종공과금 및 세금45만원/ 25일 영업의 커피점포
ⅰ)재료비 마진율
커피 및 음료에 들어가는 커피원두는 평균적으로 100원이하의 단가로
형성된다. 우유와 시럽등의 부가재료첨가부분의 비용은 250원내외로 측정되
며, 컵(로고포함)150원~200원이 더해져 커피한잔의 재료마진율은75-80%정도
로 형성된다.
샌드위치는 메뉴얼에 따라 그 구성 요소가 다르다. 채소의 물가 변동에
의한 재료마진율이 차이가 나는 편이지만, 통상적으로 3000원에 형성된
샌드위치는 50%수준의 마진을 보이며, 3500원형성된 샌드위치는 60%의 마진 율을 보인다.
ⅱ)커피.음료매출이 35만원.샌드위치 매출20만원의 테이크아웃커피점은
영업이익 (372,500원-191,250원=일순익181,250원)
월 수 익 (181,250원 * 25일 = 4,531,250원)
ⅲ)테이크아웃형 커피점은 객단가형성이 월매출이 낮은 업종이므로 무리한 임 대료와 과도한 고정비용지출은 점포의 수익을 줄 일수 있다.
tip)매출층진을 위해 필요한 방법으로는 주변 관공서 및 은행권, 보험사등과의
식권계약을 맺어 단체 주문배달을 받는 방법과 주변 상권에 점포홍보 및
마케팅을 하여 인식도를 높이는 방법이 있다. 하루매출이 10만원만 상승효
과를 보인다면, 없어서는 안되는 필요요소가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