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 센 우리 아이 친구관계가 어려워요
Q:아들만 셋입니다.
6살 8살 10살이구요 둘째 아이때문에 문의 드립니다.
7살때 유치원 선생님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어떠냐고 해서 정신과에서 adhd 성향이 있다고 판정을 받았습니다. 놀이치료 선생님은 좀 애매한 경계에 있다고 했습니다. 약은 8개월정도 복용한것 같구요 놀이치료는 3개월 했습니다.
제가 느끼는 아이 성향은 고집이 세고 내성적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눈치가 아주 많이 없어요
현재 초등학교 생활이 좀 곤란하네요
오늘 아이 짝의 엄마로부터 들었는데 아이 때문에 선생님이 화를 많이 내셨다고 합니다.
선생님이 한계에 도달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둠에 있는 친구들이 아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 너무 말을 안 듣고 떠들고 모둠 전체가 불이익을 받는 모양입니다.
답답하고 막막합니다. 애정이 부족한건지 제가 못나서 그런건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A: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 때문에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어머님께서 써 주신 글로 아이의 특성을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아동이 산만하고 주의력이 부족해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상황에 대한 민감성, 주의력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머님께서 자녀가 많으셔서 둘째 아이에게만 관심을 가지고 보살펴주시기 어렵겠지만, 아동의 학교 생활과 관심분야에 대해 듣고, 공감해주시어 소통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의력 결핍과 상황파악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ADHD 아동이 친구과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은?
1.친구들에게 ADHD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친구들이 ADHD 증상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이 과정은 친구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줄일 수 있고 서로 이해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명확하고 간결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대화를 할 때 목적과 내용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말해줘서 고마워”, “이해했어”와 같은 간결하고 구체적인 문장을 사용하고,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여 이해하는 연습을 하도록 도와 주세요.
3. 감정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법을 알려 주세요.
감정을 인식하고 이름을 붙이는 게임을 이용할 수 있어요. 감정 표현을 위해 어떤 언어나 몸짓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 주세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감정에 대한 인식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4.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려 주세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가르쳐 주고 대처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세요. 문제해결 게임이나 역할극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처럼 문제 해결 능력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5. 친구와의 대화, 감정 인식, 문제 해결,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여러 가지 상황을 보면서 아동은 적절한 대화나 행동을 연습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아동은 스스로 원하는 대처방법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고 이를 적용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6.아동의 노력에 대해서 인정하고 격려해 주세요.
아동이 친구와 어울리는 데 노력하고 발전하는 모습에 대해서 격려해 주시고 칭찬해 주세요. 이를 통해 아동은 스스로 노력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 있어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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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장수연외,ADHD 아동의 운동중재 관련 연구동향 분석Research Trends in Motor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 A Review of Research from 1995 to 2009
홍승연, 학령기 ADHD(경향) 아동의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학위논문(석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