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로프와 슬링
(1) 로 프 (Rope;영, Seil;독)
① 로프의 발달 * 마닐라/자이잘삼 : 신축성이 없고, 약하며 무겁다. * 나일론 꼰 로프 : 많이 늘어남, 뻗뻗함, 열에 약함. * 나일론 직조로프 : 적당한 신축성, 부드러움, 우수한 강도
② 로프의 구조 * 속심(kern) 과 껍질(mantle)의 이중구조 * 외피는 로프 단면굵기의 25 - 30%를 차지하며 자외선이나 불순물로 부터 내피를 보호하고 로프를 부드럽게 함. * 내피는 전체강도의 70% 이상을 차지. * 로프 섬유다발의 절반은 시계방향으로 나머지 절반은 반 시계방향으로 짜 여져 있는데, 이러한 것은 등반중 로프가 꼬이는것을 방지하고 오버행에 매달려 있어도 몸이 회전하지 않도록 해준다.
③ 성능 검사 * 국제 산악 연맹(UIAA ; Union Internationale des Associations d'Alpin- isme)에서는 성능의 결함
이 사람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줄 수 있는 장비를 대상으로 성능 검사를 실시하고 UIAA의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 강도검사 : 직경 9.8 mm-12mm의 싱글 로프에 80kg의 추를 매달아 5m를 자유 낙하 시키고, 5 번의
낙하에도 로프에 손상이 없어야 합격이다. * 신장도 검사 : 로프가 늘어나는 정도를 말하며, 로프 끝에 80 킬로그램의 무게를 매달아서 로프가
늘어나는 정도로 측정한다. 굵은 로프(9.8mm- 12mm)의 경우 8% 이상 늘어 나서는
안되고, 가는 로프(8mm-9mm)는 10 % 이상 늘어 나서는 안되는 것이 UIAA표준이다.
신장율이 낮은 로프는 대암벽등반이나, 동굴탐사시 유마링할때 편리하고,
신장율이 높은 로프는 자유등반등과 같이 추락이 잦은 경우에 충격을잘 흡수하면서
등반자를 보호할 수 있어 좋다.
따라서 좋은 로프는 자신의 등반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적정한 신장율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일반적인 암벽등반에서는 두가지 특성을 적절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용 하기에
편리하다.
④ 로프의 선택 * 로프의 무게 : 11mm로프의 경우 1m의 무게는 72g-79g정도이다. * 싱글로프 : 가장 튼튼하며 많이 사용되는 로프로 10.5mm와 11mm를 주로 사용되며
길이는 45m-50m가 적당하다. * 이중로프 : 매우 거친 루트에서 이중로프테크닉을 구사할 때 사용. 8.5mm 나 9mm가 많이 사용되고
길이는 80m - 90m를 주로 사용한다. * 방수로프(dry rope) : 젖은 로프는 얼어 붙게 되고 약 30%의 강도가 저 하됨. 실리콘 코팅이나 테플론
코팅을 한 방수 로프는 일반 로프에 비해 약 33% 정도 마모가 적게 되고,
자외선도 차단하는 효과도 있다. * 어떤 로프는 추락의 충격을 가장 많이 받는 로프의 양끝(10m정도)을 굵게 (10.5mm) 하고,로프중간
30m는 9.5mm로 하여 10mm정도의 무게로 10.5mm의 강도를 지니게한 특수 로프가 있는데, 최근
등반자들이 선호하 고 있다. 강도를 높이기 위해 속심에 세라믹선을 보강한 로프도 있는데, 날카로운
암각에 강하다.
⑤ 로프 관리 * 로프를 밟거나 흙먼지에 오염되지 않게 할 것. * 로프는 열에 매우 약하다. 특히 하강기에서 발생하는 마찰열 주의 * 한번 늘어난 로프는 강도가 심각하게 저하된다. * 자외선에 매우 약하다. * 로프는 가끔 세탁을 해야 한다. (연성세제,미지근한 물,세탁기,그늘건조) * 로프 폐기의 지침(이 지침은 적절한 관리와 보관을 가정한 것임) - 매일 사용된 로프는 1년 안에 폐기. - 매 주말마다 사용된 로프는 2년 정도 사용. - 가끔 사용된 로프는 4년후에 폐기. - 매우 심한 충격을 받은 로프는 폐기하는 것이 현명함.(새 로프는 다섯번의 충격에도 안전이
보장될 수 있지만, 헌 로프라면 다른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폐기를 검토해야 함.)
⑥ 로프 사리기
* 원형사리기(mountaineer's coil)
* 나비형사리기(butterfly coil)
* 등에 로프 묶기
(2) 슬 링
① 웨빙 : 보통 테이프 슬링이라라고 불리우는 튜블러 웨빙(tubular webbing ; 원통 형태로 짠 것)과
플레이트 웨빙(flat webbing ; 통째로 짠 것)이 있으며 폭 9/16인치-1인치가 주로 사용되고
매우 강한 강도를 지니고 있다 ② 코드 : 직조 로프와 같은 구조와 형태를 지닌 코드 슬링(Code Sling)은 직경이 3mm - 9mm까지
다양 하지만 8mm 이하는 추락의 충격을 받거나 전달 되는 곳 에 사용하면 안된다. ③ 퀵드로(Quick Draw) : (카라비너)+(퀵드로)+(카라비너)형태로 용도는 슬링과 비슷 하지만 한정된
용도에 쓰이며, 슬링에 비해 더 편리하고 안전한 런너의 역할을 한다. ④ 슬링의 사용 * 30cm, 60cm, 80cm등 다양한 길이의 슬링을 휴대 *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주의 (수시로 점검) * 로프의 관리지침과 같이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폐기 * 기존암벽루트에 걸려있는 슬링은 자외선이나 추락충격으로 인해 매우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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