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만때쯤 오프를 입문하면서 넘어져서 바이크를 세우는데 핸들 쪽에서 뚝~! 하는 소리가 납니다.
처음이고 하니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그냥 넘어 같습니다.
그 이후 아주 가끔씩 소리가 났습니다.
일년이 지나고 최근 수냉GS 탑브릿지 하단 차대가 뜻겨져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죠~!!!
우리 나라에서 확인된 바이크만 4대 입니다.
노멀 수냉GS 차량에서만 발생 했습니다.
어드방은 중량이 좀더 나가니 아마도 목부분이 좀더 두껍게 설계되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추측해 봅니다.
이런 일들이 벌어지니 저도 살짝 겁이 납니다.
의도적으로 스탱딩을 하고 좌,우로 핸들을 강하게 눌러보니 소리가 생각했던거보다 크고 심하게 납니다.
예전에는 분명 이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회원 바이크 여러대를 테스트해본 결과 두대가 저와 같은 증상을 보였습니다.
한대는 오프로드,나머지 한대는 비오프 차량에서 발생했습니다.
다른 분들도 확인해 보시면 이런 차량이 분명이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특히 오프임도 타시는분들은 필히 확인요망)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이크를 싸이드 스탠드로 세우시고 핸들끝을 양손으로 잡고 힘껏 들어올려 뚝 소리가 안나면 정상입니다.
소리는 아래의 영상과 같습니다.
제 바이크는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초기에는 한번만 뚝~! 하고 소리가 납니다.
소리의 원인을 잡기위해 의심 부위를 분해해 보기로 합니다.
핸들을 탈거 하고 탓브릿지를 빼냅니다.
문제의 목부분은 이상없이 깨끗합니다.
가운데 볼트하나가 핸들을 지지하고 있는 볼트죠~!!
목이 부러졌다 함은 얼핏 저 볼트가 부러 졌다는 생각이 들죠~!!!
저도 처음에 수냉 GS 목이 부러졌다고 했을때 저 볼트가 부러졌겠거니 했는데 메인 프레임이 뜻겨져 나온거라 깜짝 놀랐죠~!!!
탑브릿지 베어링을 빼냅니다.
탈거전 소음이 나는 이유로 지목했던 탑브릿지 베어링집 입니다.
미세한 크랙을 의심 했는데 멀쩡 합니다.
깨끗하게 닦아내고 유심히 살펴봐도 멀쩡합니다.
베어링 또한 유격이 없습니다.
베어링과 센터 볼트를 삽입 했을때 공간도 매우 타이트 합니다.
이상이 없으니 일단 재조립을 해보기로 합니다.
다시 베어링 박아넣고 센터 볼트도 끼워 넣습니다.
조립완료 다시 확인해본 결과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핸들을 뽑아버릴 기세로 들어도 멀쩡합니다.
수리후 점프하고, 윌리도 하고 가격하게 다루어 보아도 정상입니다.
그럼 어째서 저런 소리가 났을까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확실한건 아니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가운데 센터 볼트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나사산->1차 테이퍼 목부분에 삽입되어 유격을 잡아주는 역할->2차 테이퍼 베어링에 삽입되는 부분
충격이나 진동 발생시 각각층에 미세한 공간이 생겨 이러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재조립을 하니 다시 정확하게 맞물려 소리가 안나는 걸로 판단이 됩니다.
이렇게 교정후 얼마나 가는지는 지켜보면서 관찰해 보겠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바이크도 이런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수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수리 안하고 방치시 더큰 유격이 발생하면
탑브릿 앗세이를 교환해야 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얼마만의 글이여?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