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127계 100번대 [마츠모토 차량센터 소속 A편성]
1. 차량개요
마츠모토를 중심으로 하는 나가노 지구에 투입된 E127계는 100번대로 분류된다. 0번대처럼 2량 편성 단위로 운용되며 차량디자인은 오히려 0번대보다 701계에 더 가깝다는 인상을 준다.
1998년 영업운전을 시작한 이래 2량 편성 12개 편성 24량 전체가 마츠모토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있으며 오이토선 전철화 구간을 비롯하여 시노노이선/신에츠본선 구간 뿐 아니라 츄오선 본선구간 및 타츠노지선에서의 보통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편성 간 구조적인 차이가 일부 존재하는데, A1~6편성까지는 집전장치(팬터그래프)를 모하 E127형에만 1대 장비하고 있으나 A7~12편성은 겨울철 가선에 부착되는 서리에 대한 대책으로 쿠하 E126형의 운전실 쪽에 서리제거용 집전장치를 1대 더 장비하고 있다.
2. 차량제원
운행개시 : 1998년 12월 8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4090
편 성 : 2량 1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1(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1량 = 480kW(2량 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동력대차 DT61A / 부수대차 TR246A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오이토선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 신에츠본선(나가노~시노노이) /
시노노이선(시노노이~마츠모토) /
츄오본선 (시오지리~코부치자와) / 츄오선 타츠노지선(시오지리~타츠노~오카야)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마츠모토 차량센터 소속
2량 편성 12개 편성 24량 재적 중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