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히라전기철도 전동차 1200형(구 케이큐 700형)
1. 개요
데뷔 - 1967년(제조) / 2003년(개조/고토덴 투입)
길이/폭/높이 - 18500 / 2840 / 4050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기동가속도 - 2.0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19(150kW) / MB-3070(150kW)
편성출력 - 150kW * 2 * 2량 = 600kW(2량편성시)
기어비 - 4.94(토요) / 4.32(미츠비시)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윙스프링 대차 TH-700K / TH-700T
브레이크방식 - SME-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고토덴 1200형 전동차는 구 케이큐 700형 전동차가 폐차된 뒤 이를 중고차로 영입한 차량으로, 2003년부터 도입이 개시되었다. 시코쿠 최초의 측면 4문형 차량으로, 2량편성 11편성 22량이 고토히라선 및 나가오선에 운용되고 있다. 2002년 8월 8일부터 신체제로 다카마츠고토히라전철의 회사재건이 시작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받아, 이용객으로부터 차량 냉방화에 대한 강한 민원을 받아 케이큐 700형을 양도받게 되었다.
차량의 개조는 케이큐의 자회사인 케이큐파인텍에서 담당하였으며, 당초에 1량당 모터가 4개 달려 있었으나 운전대측의 모터를 철거, 1량당 모터 2개의 전 전동차 형식으로 실질 MT비를 1:1로 맞추었다. 제어기는 고토덴 사양으로 교환하였고, 브레이크 방식도 고토덴 사정에 맞게 바꾸었다. 좌석의 색은 골든올리브색으로 변경하였고, 케이큐의 대차를 궤간만 바꾸어서 재활용하였다. 도입 이래로 11편성이 폐차 없이 잘 운용되고 있으며, 1215편성의 경우 나가오선 도색인 녹색으로 바꾼 이후 2011년부터 나가오선으로 이적하였다.
2. 운행노선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나가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고토덴코토히라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
| 1200 | 1200 | | |
| Mc | M'c | | |
| 저항 | MG | | |
COMP |
1201F | 1201 | 1202 | 데하706 | 데하705 |
1203F | 1203 | 1204 | 데하728 | 데하727 |
1205F | 1205 | 1206 | 데하732 | 데하731 |
1207F | 1207 | 1208 | 데하734 | 데하733 |
1209F | 1209 | 1210 | 데하738 | 데하737 |
1211F | 1211 | 1212 | 데하702 | 데하701 |
1213F | 1213 | 1214 | 데하704 | 데하703 |
<나가오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
| 1200 | 1200 | | |
| Mc | M'c | | |
| 저항 | MG | | |
COMP |
1251F | 1251 | 1252 | 데하736 | 데하735 |
1253F | 1253 | 1254 | 데하742 | 데하741 |
1255F | 1255 | 1256 | 데하740 | 데하739 |
1215F | 1215 | 1216 | 데하724 | 데하723 |
고토히라전기철도 붓쇼잔차고 소속.
2량편성 11편성 2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