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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SUV 시장이 갑자기 훨씬 재미있게 바뀌었다. 더욱 복잡해지기도 했다. 포르쉐 마칸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우리 <오토카> 또한 칭찬한 고성능 SUV로,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모두가 같은 차를 찾진 않는다. 포르쉐 마칸의 대안이 되어줄 AMG의 신형 모델을 기다리는 이들 또한 있다. 만일 당신이 정말 고성능 SUV만을 사고 싶어 한다면, 메르세데스-벤츠 GLA 45 AMG는 당신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한 차다.
GLA 45 AMG는 SUV보다는 크로스오버에 가깝다. 그래서 GLA의 디자인은 가족용 해치백 또는 차고를 높인 스테이션 왜건과 같은 비율이다. 그래서 SUV에 좀 더 가까운 아우디 Q3 RS를 마치 네모 블록처럼 보이게 할 정도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
이 디자인은 GLA를 좀 더 돋보이게 하지만, 차에 올라보면 GLA에 무엇을 바라야 할지 헷갈리게 만든다. 편안한 운전 자세와 탁월한 전방 시야는 기대할 수 없다. 대신 트렁크 공간과 뒷좌석이 전통적인 5도어 해치백보다 뛰어다나는 점이 위안이다. 이런 점은 A클래스나 CLA클래스에 비해 꽤 뛰어난 부분이다. 하지만 아주 크게 차이 날 정도는 아니다.
GLA 45 AMG는 SUV의 유용한 기능성에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신선한 감각을 더했다. 그러니 실망할 일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성능을 위해 불필요한 오프로드 성능을 없앴다. 대신 가벼운 차체와 낮은 지상고를 얻었다. 매우 신뢰할 수 있는 고성능 SUV 후보 중 하나다.
구동계는 A 45 AMG와 CLA 45 AMG와 동일하다. 직렬 4기통 2.0L 터보 엔진에 네바퀴굴림 조합이다. GLA 45 AMG의 차고는 기본형 GLA보다 15mm 낮다(물론 A45 AMG보다는 40mm 높다). 하체도 새로 매만졌다. 단순히 강화 스프링만 끼운 것이 아니다. 댐퍼, 안티롤바, 강화 스티어링 너클, 강화 부싱 또한 더했다.
승차감과 핸들링의 조합은 훌륭했다. 매일 탈 수 있는 일상용 정도다. 충분히 편안하나 스포츠 성향으로 끝까지 몰아붙이면 약간 부족한 부분은 있다. 이는 옵션인 AMG 퍼포먼스 서스펜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 차체를 뒤흔드는 서스펜션과 달리 조금 더 단단하다.
코너를 돌며 드로틀을 열고 닫을 때 균형 잡힌 횡 그립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스티어링 감각이 직관적이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차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정밀도, 안정성, 뛰어난 접지력이다. 굽이진 도로에서 꽤 빠르게 달릴 수 있으며 커다란 즐거움을 안겨준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있다. 마칸 S와 비슷한 가격에도 불구하고-대담하게 GLA 45 AMG를 사게 될 것이란 점이다. 하지만 포르쉐 마칸이 충분히 작고 좋다고 생각하며, 그저 궁금증으로 이 차를 살펴본 이들이라면 구매 순위 2위로 밀려난다.
글: 맷 선더스(Matt Saun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