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 있는 버섯을 잘못 먹었을 때 생기는 중독이다.
독버섯을 잘못 알고 먹게 되는 종류는 대체로 10여 가지이다. 이와 같은 버섯들은 9-10월 사이에 사람들이 많이 먹게 된다.
독버섯들은 여러 가지 독을 가지고 있으며 독버섯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도 독버섯 종류에 따라 다르다.
독버섯을 먹으면 짧으면 1-2시간, 길면 6-9시간 지나서부터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처음에는 메스껍고 게우며 배가 아파오면서 설사를 한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흥분되면서 헛소리를 치며 맥박이 가늘고 잦으며 온몸증상이 나타난다. 이 밖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구급대책>
따뜻한 물이나 소금을 풀어 마시고 게우게 하거나 손가락을 목 안에 넣고 게우게 한다.
게우고 설사를 한 다음 또다시 게우게 하여도 좋다.
활성탄을 따뜻한 물에 풀어서 마시게 하거나 소금물을 마시게 하고 위를 씻어내면 좋다.
설사를 아주까리기름으로 시키면 안된다.
구토, 위세척, 설사하기가 끝나면 몸을 따스하게 해주면서 연하게 푼 꿀물, 설탕물, 소금물을 준다.
<약물치료>
1) 가지(가자):
가지를 생것으로 먹거나 물에 삶아서 먹을 수 있는 양만큼 먹는다. 또한 가지를 삶아낸 물을 마신다.
2) 미역(해체):
미역을 깨끗이 씻어서 생것으로 잘게 썰어서 먹거나 국을 끓여 국물과 같이 많이 먹는다. 미역은 센 알칼리식품으로서 총알칼리도가 높기 때문에 산성식품의 해로운 작용을 막는다.
3) 생강:
짓찧어 즙을 낸 것을 한번에 5ml씩 하루 6번 정도 먹는다. 생강은 여러 가지 약물중독뿐 아니라 독버섯을 먹고 중독되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감초:
20g을 달여 2번에 나누어 먹는다. 검은콩 20g을 섞어 달여 먹는 것이 더 좋다. 버섯중독뿐 아니라 약물중독, 식중독 때에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독버섯의 알아보기
[백지] 이런 상식적 기준으로 알아볼 수 없는 독버섯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점을 주의해야 된다.
1) 보기에 곱고 나쁜 냄새가 난다.
2) 버섯갓과 대가 무르고 세로로는 찢어지지 않는다.
3) 줄기에 매듭이 있고 줄기와 갓에서 진이 나오는데 공기 속에서 곧 변한다.
4) 쓰거나 단맛이 있다.
[출처 : 두산백과,동의보감(東醫寶鑑),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한의학대사전, 약초연구가전동명님글중, 의학정전(醫學正傳), 다음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