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o Duffek(1928-2023)
체코의 카누 슬라롬 선수
1980-90년대에 카누.카약을 배운 사람들은 '듀펙(Duffek) 스트로크'를 참 많이 들어봤을 것이고, 카약을 좀 탄다고 하면 Duffek Stroke 정도는 멋지게 구사할 줄 알아야 했죠.
지금은 Bow Draw, Bow Rudder, Hanging Draw, Pivot Stroke 같은 이름으로 구사하는 기술들의 시조(始祖)라 할만 합니다.
밀로 듀펙 자신은 정작 이것을 자신이 고안했다고 딱히 자랑하지도 않았다고 하는데, 그가 이것을 능숙하게 구사해서 슬라롬 경기에서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었고, 이후 거의 50년 이상 모든 카약 교본에서 꼭 언급하는 조종 기술이 되었는데요.
그가 이 기술을 쓰게 된 배경이 더 재미있는습니다.
그가 선수시절 High Brace, Roll을 연습하면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패들로 물을 딛는 과정에서 보트를 패들쪽으로 더 가까이 가져가면서 물을 딛는 블레이드의 각도를 미묘하게 바꾸면 보트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음을 발견하면서 Duffek Stroke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Duffek Stroke도 그 자신이 붙인 이름이 아니라 나중에 카누카약인들이 그의 노력을 기리기 위해 기꺼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라고 하고요.
그가 94세로 지난 2월 25일에 평화롭게 생을 마감했다고 합니다.
그가 남긴 좋은 기술 덕분에 우리는 더 멋진 포즈로 더 적극적이며 다이나믹한 카누카약킹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첫댓글 듀펙이 저 분 이름에서 따온 것이었네요. 명복을 빕니다. 에디인할 때 바우 드로로 에디코 잡는 재미가 아주 쏠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