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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호주 청소용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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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24 | 국가 | 호주 | 작성자 | 강지선(멜버른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402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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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호주 청소용품 전체 시장규모는 약 10억 호주달러로 추산됨. - 이 시장은 청소도구, 세척용 화학제품, 휴지통, 휴지, 비누 등 화장실용 제품을 포함함.
호주 알루미늄 도어 및 창문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AU$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IBIS World에 따르면 상업용 빌딩, 학교, 경기장, 기차역 등 비거주용 건물의 청소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5년간 연 2.8% 증가율을 보임. - 호주 내 사업체 수가 지속 증가하면서 관련 청소용품 업체도 늘어나는 추세임.
□ 주요 소비계층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층 - 사무실 청소업체가 청소용품 전체 시장의 35%를 소비하며 휴지, 세척제, 손세정제 등을 공급받는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점포 등이 22.5%를 차지함. 이 외에 백화점, 슈퍼마켓 매장 17.5%, 병원 10% 순 - 이 시장의 기업체는 인구가 많은 동부지역의 뉴사우스웨일즈에 35%가 밀집해 있으며 그 밖에 빅토리아에 31%, 퀸즐랜드에 17%가 분포함.
○ 구매 패턴 - 가격경쟁력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최근에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임. - 특히 중소업체의 경우 글로벌 기업과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매장 유지비를 줄이고 온라인시장을 공략하는 추세임. - 청소용품 제조사는 청소 서비스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으로 납품하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호주의 청소용 세척제(HS Code 3402.90)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4420만 달러로 전년대비 2.4% 감소, 세계적인 원유 및 플라스틱 원자재 가격 상승이 수입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됨. - 화학제품의 경우 호주 정부의 규제가 까다롭기 때문에 대형 글로벌 기업의 수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39.4%), 독일(12.8%), 영국(12.8%), 일본(7%) 순 - 한국산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20만 달러로 미미한 수준이나 전년대비 126.3%로 대폭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및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3402.90(관세율 최대 5%) - 호주 정부는 수입되는 모든 물품에 대해 1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해 수입자는 추후 국세청으로부터 납부한 부가가치세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음.
○ 수입규제제도 - 해당 화학제품을 호주 도매상이 수입할 경우 현지 관련규정(National Industrial Chemicals Notification and Assessment Scheme)이 적용되며 주 별로 별도의 정책에 따름. - 특히 '유해 화학물질(hazardous chemicals)'로 분류될 경우 운반 라이선스(transport licenses) 또는 EPA(Environment Protection Authority)가 요구될 수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 - 호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경우 현지 지사를 통해 직접 공급하거나 딜러를 통해 유통함. - 청소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도매상이 주로 청소 서비스 업체에 납품하며 일반 소비자는 슈퍼마켓에서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임. -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 C사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관련 제조사 간 입점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벤더를 통해서만 납품이 가능하다고 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 주요 제품종류
○ 주요 품목 - 청소도구: 전체 시장에서 31.6%로 최대 비중을 차지하며 빗자루, 먼지떨이, 걸레, 장갑, 매트 등을 포함함.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경쟁이 치열하나 소모품의 특성상 꾸준히 소비되고 있음. - 화학 세정제: 청소용 세척제, 비누, 소독제품을 포함한 품목으로 전체 시장에서 29.3%의 점유율을 보임. 다국적 기업이 주도적으로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면서 무독성 제품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기능성이 중시되는 제품군임. - 휴지통: 쓰레기통, 위생 휴지통(sanitary disposal units), 담배꽁초 및 주사 바늘용 휴지통(needle disposal units)이 22.6%를 차지함.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경쟁력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 - 낮음: 현지 시장에서 진출한 한국 기업 수가 매우 적어 인지도가 낮은 상태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마케팅 방안
○ 바이어 특성 - 소비량이 많고 저렴한 제품군으로 바이어가 가격경쟁력을 매우 중시해 즉각적인 비용 절감 또는 기능적인 면에서 차이가 없는 이상 기존 거래 제품을 좀처럼 바꾸지 않는다고 함. - 거래를 할 때 신뢰관계를 중시 여기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바이어가 원하는 방향의 물품을 적절히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 화학제품의 경우 호주 또는 국제 인증을 미리 취득해 수출 시 문제가 발생하지 없도록 하며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넓은 공급망을 보유한 수입 및 유통 업체와 접촉해 거래선을 확보할 경우 보다 수월하게 호주 시장진출 판로를 개척할 수 있음. - 바이어에게 제공할 영문 카탈로그와 웹사이트를 현지 실정에 맞게 준비해 전문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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