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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받으면 범해도 보살이나 받지도 않으면 외도” | ||||||
[백양사 야단법석 제2법석]혜남 스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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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6일 백양사 야단법석 두 번째 날은 통도사 율주 혜남 스님이 ‘율장에 담긴 수행결사’를 주제로 첫 법석을 열었다. 스님은 계율(戒律)에 관한 의미를 설명하고, 계(戒)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혜남 스님은 “율보다 중요한 것이 계이다. 계는 참된 수행을 위해 스스로 맹세하고 지키는 것이다”라며 “계는 단순히 글이 아닌 그 정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율을 지켜도 계의 정신을 잊어버리면 불교의 수행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혜남 스님은 “원효 스님은 ‘계의 조목 하나하나에 집착하는 것은 천박한 것이며, 그 정신을 체득해 걸림 없이 도를 행하는 것이야말로 심오한 것이다’라고 했으며, 혜능 스님 역시 ‘마음 밭에 그릇됨이 없는 것이 자성계이다’라고 말했다”라며 “너무 작은 것에 집착해 계의 근본정신을 잃어버린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님은 “계를 받는 것에 너무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중생들은 계를 받고 범하면 오히려 더 업장이 두터워 질까봐 계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스님은 이에 대해 “부처님이 제정하신 계법을 배워 법도에 맞는 생활을 하도록 노력하고 잘못이 있으면 참회하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면 된다”라며 “계를 받고 범하면 보살이지만, 오히려 계를 받지 않으면 외도이다”라고 말했다. 스님은 “계를 파해도 보리심을 버리지 않으면 완전히 파계한 것이 아니다”라며 보리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스님은 “일체중생은 모두 불성을 갖고 있다. 세월에 걸쳐 지은 업장 때문에 그것을 깨닫지 못할 뿐”이라며 “업장이 두터울수록, 자신이 불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믿고 계를 받아야 한다. 계를 한 번 받으면 계체는 영원해 금강보계이다”라고 말했다. |
첫댓글 원효의 계율사상, 원효의 보리심.
그러나 원효의 무애행은 함부로 흉내내지 말아야 한다.
범부나 정정취가 쉽게 넘볼 경지가 아닌 까닭이다.
나무아미타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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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애행, 잘못받아 들이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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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불성을 가진 범부불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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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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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공부하고 정진하면서 기다리면 정토원에서 스님께서 반드시 수계를 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비록 수계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이라도 그로인해 더 바른 신행생활을 하게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선법행님, 저도 그리 믿고 기다리면서 나무아미타불 염불 부지런히 할려구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스로 지켜나아가게 노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계는 참된 수행을 위해 스스로 맹세하고 지키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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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를 한번 받으면 계체는 영원해 금강보계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마음 땅에 그릇됨이 없는 것이 자성의 계'라 하신 육조대사의 가르침이 떠오릅니다. 그릇됨이 없는 보리심을 바탕으로 한 무애행을 그리워하면서...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 꾸벅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뜻을 잘 헤아려 말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승과 재가자 모두가 관심을 갖는 야단법석 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그러나 원효의 무애행은 함부로 흉내내지 말아야 한다
범부나 정정취가 쉽게 넘볼 경지가 아닌 까닭이다...절대 공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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