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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 14. 오늘의 양식 :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79 인애하신 구세주여
323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401 주의 곁에 있을 때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3장 2절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7. 설 교----------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이 말씀을 보면, 사데 교회의 목사는 아직 완전히 죽은 상태는 아닌 것 같다. 그에게 죽게 된, 죽어가고 있는 남은 바가 있었다. 그것은 복음 신앙의 뿌리이었거나 중생했으나 연약한 생명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은 죽을 처지에 있었다. 그 남은 것을 그냥 내버려 두면 결국 죽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 목사는 그것을 굳게 붙잡아야 했다. 그의 행위는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지 못하였다.
행위의 온전함은 경건하고 거룩하고 의롭고 선하고 진실한 행위를 가리키고, 행위의 온전치 못함은 불경건하고 더럽고 불의하고 악하고 거짓된 행위를 가리킬 것이다. 사데 교회의 목사에게는 행위의 온전함이 없었다.
2-1] 권면 -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책망에 이어 새로운 권고를 하신다. 주의 이런 권고에는 사데 교회가 아직은 소망이 있는 교회라는 것을 알게 한다.
(1) 일깨어.
'일깨어'에 해당하는 헬라어 '기누 그레고논'(*)은 현재 미완료 시상과 현재 능동태 분사가 결합되어 계속적인 경성(警醒)을 시사한다(Moffatt, Beck, Robertson).
사데 지역이 난공불락의 천연 요새로 되어 있다는 사실로 인해 안일에 빠져 두 번씩이나 점령을 당했던 사데 지역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고가 되었을 것이다(Mounce, Lenski). 그리스도께서는 '일깨어'라는 권면을 사데 교회에 하심으로 회개할 것을 촉구함과(3절) 동시에 사데 교회가 비록 죽음 직전에 있으나 완전한 생명력을 상실한 것이 아님을 암시한다(Weymount).
하나님의 말씀을 교훈으로 일깨우고, 회개로 일깨우고, 기도로 일깨우고, 순종으로 일깨워야 한다.
① 종말의 신앙 모습
* 마 25: 1-13 = 열 처녀의 비유 - 1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2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3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5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 새 6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7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 새 8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9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와 너희가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12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13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
② 종말을 기다리는 자의 태도
사데 교회에 주어진 이 말씀은 교회를 향하신 주님의 끊임없는 관심과 그 관심을 통하여 아직은 희망이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 마 24: 42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 벧전 5: 8 -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2)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그러면 '그 남은 바'는 무엇일까? 사데 교회의 신앙상태는 완전히 죽은 것이 아니라 아직은 교회의 생명이 되는 믿음이 남아 있음을 의미한다. 성경의 '남은 자' 사상은 전반적으로 흐르는 맥이라고 할 수 있다.
'굳건하게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원문을 보면, '고정시키다, 단단하게 하다'를 의미한다.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있는 사데 교회의 성도들에게 무조건적이면서도 필연적으로 순종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교회의 내적 생명인 믿음을 굳게 잡으라고 명령하고 계신다.
비록 그들이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 '죽은 자'였으나 그 소망이 완전히 끊겨진 상태가 아니라 아직은 믿음의 소망이 남은 것을 알 수 있다. 예언적으로는 중세 가톨릭의 타락이 종교 개혁을 기점으로 극치를 이루는 지경에 와 있을 그 때에, 중세 교회의 모습은 '죽은 자'같지만 '남은 자'인 종교 개혁자들이 있었음을 입증한다.
① 남은 바
* 사 6: 13 -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오히려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 사 10: 22 -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 겔 5: 1-4 - 1 너 인자야. 너는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저울에 달아 나누어 두라. 2 그 성읍을 에워싸는 날이 차거든 너는 터럭 삼분지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지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3 너는 터럭 중에서 조금을 네 옷자락에 싸고 4 또 그 가운데서 얼마를 불에 던져 사르라. 그 속에서 불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로 나오리라.
* 롬 11: 2-5 -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 3 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② 죽게 된 것
신앙의 행위로 회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죽게 된 것'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에메론 아포다네인'(*)은 미완료 능동태 시상으로 사데 교회가 부분적으로 살아있음을 보여준다(Swete).
이 말씀은 죽기 전에 남은 것이라도 지켜야 한다는 말이다. 조금 남은 것이라도 꼭 붙잡으라는 것이다. 교회가 다 타락했는데, 루터 개혁파만 남아 있었다. 그것이라도 붙잡아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완전히 망한다. 바로 이런 의미다.
* 슥 11: 16 - 보라! 내가 한 목자를 이 땅에 일으키리니,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 흩어진 자를 찾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
* 마 6: 2-4 - 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4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눅 22: 31-32 - 31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③ 굳건하게 하라.
'굳건하게 하라'의 헬라어 '스테리손'(*)은 부정 과거 능동태 명령형으로 아직 남아있는 영적 생명을 견고히 보존하는 것이 급선무임을 시사한다. 그들의 영적 진단은 절망적인 것은 아니었다. 아직 살아남아 있는 적은 부분이 있었다. 이처럼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소성할 소망까지 뿌리째 뽑히지 아니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굳게 하라고 하신 것은 그것을 그루터기로 하여 다시 세워나가라는 말씀이시다. 이들은 다시 처음부터 쌓아 올려야 한다.
2-2] 행위의 온전함 -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온전한'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플레로메나'(*)는 충만함을 나타내는 헬라어 '플레로오'(*)의 완료 수동태 분사로 절대적인 의미에서의 완전함이라기보다 인간이 행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의 온전함을 말한다.
* 왕상 11: 4 -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 겔 34: 8-10 – 8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내 양 떼가 노략거리가 되고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된 것은 목자가 없기 때문이라. 내 목자들이 내 양을 찾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고 내 양 떼를 먹이지 아니하였도다. 9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10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 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도 먹이지 못할지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서 다시는 그 먹이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
* 사 56: 10 -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① 외적 풍성함
사데교회가 외적으로 보기에 풍성하며 모든 것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기준에서 보시기에 허망하였음을 시사한다(Greijdanus). 신앙의 행위가 장성한 자가 아니요. 젖이나 먹는 어린아이들의 신앙이라는 말씀이다.
* 히 5: 12-14 - 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② 온전(穩全)한 자란 장성한 자로써 결혼 준비가 되어 있는 자들을 말한다.
예수님과 결혼할 준비가 되어있는 자들이 장성한 자요 온전한 자들이다. 그러므로 사도 선지자들의 신앙 위에 자기를 건축하여 그리스도의 분량까지 장성한 자들이 되어야 한다.
* 엡 4: 13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엡 2: 20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성도(사도와 선지자)들의 옳은 행실이었던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어 온전한 자들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가 않다는 말씀이다.
* 계 19: 6-8 – 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③ 신(神)만이 온전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신(神)이 되어야 한다.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④ 의의 옷이 없으며 빠는 자가 없다.
의의 말씀으로 만들어진 의의 옷을 입은 자들이 없으며 자기의 옷을 찾아 입고 다니는 자들이 없으며 거룩한 성에 들어가기 위하여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이 없다는 것이다.
* 계 16: 15 -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 계 22: 14 -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⑤ 온전한 자
성도들은 예수님을 모시고 온전한 자들이 되어야 하며, 성경으로 온전(穩全)한 자들이 되어야 하며, 도(道)의 초보를 버리고 온전한 자들이 되어야 한다.
* 마 5: 48 -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눅 6: 40 -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 딤후 3: 16-17 -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니라.
* 히 6: 1-2 – 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데 나아갈지니라.
* 고전 3: 1-3 –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3 너희는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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