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가슴 멍울 여아 성조숙증 증상일까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부모라면 나보다 자녀의 성장에 더 관심을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모든 부모라면 자녀가 성장기가 끝나기 전에 최종 키가 1cm라도 조금이라도 자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아이가 태어나고 가장 많이 확인하는 것은 '평균키'일 것입니다.
수치를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가 정상적으로,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평균 키와 평균 체중을 확인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이의 '사춘기'입니다.
사춘기가 언제 시작되는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은 여자아이들에게 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희 전주 본수호한의원에서는 여아의 성조숙증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을 유발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딸을 키우는 부모라면 오늘의 글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조숙증
성조숙증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간략한 설명을 드린 후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성조숙증이란 사춘기의 증상, 즉 또래에 비해 2차 성징이 2년 이상 빨리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2차 성징이 여아의 경우 8세 미만, 남아의 경우 9세 미만에 시작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됩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키가 작아서 성장클리닉을 찾는 아이들보다, '사춘기가 일찍 도달했다'는 이유로 성조숙증클리닉을 찾는 아이들이 더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성장클리닉과 성조숙클리닉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저희 본수호한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이는 ' 성조숙증 '가 아이들의 키 성장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뜻이겠죠?
조금 다르게 설명하자면, 어린이의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는 음식과 환경을 피함으로써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것이 키 성장의 관건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여아의 성조숙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무엇입니까?
여아의 성조숙증을 확인하는 자가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슴 멍울 몽우리가 잡힌다.
✔ 가슴이 가렵고 살짝만 부딪혀도 아프다.
✔ 냉 같은 분비물이 나옵니다.
또한 남자아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피지분비, 여드름, 머리카락 냄새와 땀냄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일부 부모들은 냄새를 씻어내지 않는다는 이유로 딸을 꾸짖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사춘기가 시작되었다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어보신 후, 8세 미만의 딸이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빨리 성조숙증 증상 확인 및 치료를 위해 본수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딸의 2차 성징이 시작되면 대개 가슴 멍울이 나타나지만 일부 어린이에게는 음모나 기타 2차 성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슴에 멍울이 생기기 시작해도 “옷에 가슴에 닿으면 따끔거림이 느껴지고 가볍게 누르면 아프고 간지러워지고 아프다가 아프지 않다가 반복됩니다.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신체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여아의 성조숙증 치료방법
성조숙증의 치료는 단 하루, 이틀, 혹은 몇 주간의 치료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1년 단위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사춘기 연령을 낮추면서 아이의 키 성장을 모니터링합니다.
여기서 확보한 기간 동안 아이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경우에는 1년에 한 번씩 다시 성장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번거롭고 부담스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춘기 지연치료와 키성장 치료를 처음부터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전주 본수호한의원의 성숙한 사춘기 전용 한약인 '조경성장탕'이 사춘기 지연과 어린이의 키성장 촉진의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즈음에는 성장클리닉, 성조숙클리닉에서 예방검진과 성장관리를 시작하여 예상치 못한 시기에 키 성장이 멈추는 불행한 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