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론 (因果論)
나종혁
인과론(因果論)은 원인(原因)과 결과(結果)
상관성(相關性)과 관계성(關係性)
인과론의 우발성(偶發性)과 우발적 원인론
당연성과 당연적 결과론
인과론의 의도성과 의도적 원인론
연관성과 연관적 결과론
인과론의 원인과 결과는 우발적 원인의 당연한 결과나 우발적 결과가 아니다
인과론은 복합적 의도의 의도적 원인 그리고 의도적 원인과 연관된 결과
인과론의 의도성과 연관성
인과론의 부수적 제반 원인들
의도성이 개재되거나 개입되어 있을까
의도성은 개입된 연관적 목적을 위해 유발되는 것일까
목적의 성취는 어떤 원인도 유발되지 않는다
이것이 실증적이고 자명한 인과론의 현주소
인과론의 의도성
의도적 원인론의 필요충분조건
우발적 원인의 우발적 결과가 아닌 것
의도적 원인에 의한 의도적 결과의 도출
모든 사물과 사물을 둘러싼 모든 사물의 이치
이것은 아무것도 우연적이거나 우발적이지 않다는 논리인가
모든 현상과 관계
이들을 의도적이거나 연관적 인과론으로 단정할 수 있을까
발생론적이고 유기론적인 원인
의도한 결과에 성공하거나 의도한 결과에 접근하는 근사치(近似値)
모든 원인이 결과를 산출하거나 결과에 근접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원인이 제반 결과를 산출하거나 제반 결과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근본적으로 의도적이며 연관적
본질적으로 선재적이거나 선험적인 결과 그 이전의 원인
인과론의 의도성과 관련성
인과론은 전혀 우발적이거나 발현적(發顯的)이지 아니하다
모든 인과론은 모든 원인과 결과처럼 인과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 속에서 배태된 것
어떠한 인과론도 홀로 존재커나 선험적으로 존재치 않는다
원인
그리고 결과
특정 원인은 이전의 여러 선험적 원인과 결과의 산물
특정 결과나 원인은 이전의 원인과 결과와 다르지도 않은 것
모든 통일적 관계성은 관계가 있거나 없는 것
통일적 관계성이나 관계적 통일성에서 관계의 유무가 중요치 아니한 것도 아니다
통일적 관계성의 관계의 유무
통일적 관계가 있거나 없거나 통일적 관계성이 관계성의 유무와 다른 건 아니다
인과론의 순수성과 비순수성이나 의도성의 구별
순수한 인과론은 절대적이다
의도적 인과론은 그 원인과 결과를 관계적으로 유발한다
의도적 인과론은 절대적 인과론보다 상대적 인과론이 우선한다
절대적 인과론은 결과에 따른다
상대적 인과론은 결과를 산출한다
모든 인과론은 절대이건 상대이건 목적이 선재한다
목적적 인과론은 절대적이거나 상대적이거나 다르지 않다
절대적 결과와 상대적 결과의 동일성이나 차별성이 있을까
인과론적 목적의 절대성과 상대성
모든 경험은 인과론적으로 순수하지 않다
관련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거나 의도적이기도 하다
인과론은 절대 개념이 아니라 상대 개념이다
절대적 목적성과 상대적 목적성의 대별(大別)
목적의 절대성과 상대성의 대별
대별적 관계성은 포괄적 관계성이다
절대와 상대의 대별성(大別性)이나 대별적 관계
대별적 관계는 대별적으로 그리고 관계적으로 의도성이 존재하는가
우발성과 다른 비의도성이나 비우발성이 존재하는가
비의도성과 비우발성은 대별적 관계성에서 존재치 않는다
슬픔 그리고 괴로움
내적 투쟁의 세계와 한계
비의도와 비우발은 없다
대별적 관계성의 엄연한 내적 관계
절대성과 상대성은 대별성이나 대별적 관계로부터 차별성(差別性)이나 차별적 관계로 질적으로 변화한다
대별적 관계가 유별성(類別性)으로 특성화되거나 특정화한다
인과론은 관계성이다
인과론은 목적적 관계성이다
인과론을 비관계성으로 자유케 하라
인과론을 평화적 목적과 의도로 복원(復元)하라 <끝> <2024년 6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