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9급 신규 발령받게 될 공무원 입니다.
연금과 봉급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분석해놓은 자료 덕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연금에 대해서 여쭤 보려고 하는데 현재 공무원 연금이 국민연금 대비 큰 메리트가 없다고들 하더라구요.
오히려 더 손해라고 하는데 정말 사실 인가요?
납부액비 연금수익비가 국민연금 > 공무원 연금 이라는데 , 국민연금 납부 최고액이 적기때문에 단지 공무원 연금의 수령 절대액이 큰 것 뿐이라고 하더라구요
가뜩이나 적은 봉급에 기여금이 많이 떼이는데 이렇게 손해보는 처사이니 조금 사기가 꺾이네요.ㅠㅠ
이게 사실인지 운영자님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국민연금 초기 수익비와 공무원연금 미래 수익비를 비교하면 그렇겠지요. 비교 시점 모순에서 오는 오류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이 앞으로 상수1.2정도로 공무원연금 지급률이1.4정도로 개혁하려고 했을때의 비교로 보여 집니다. 지금은 공무원연금 지급률이 1.875 ~ 20년간 1.7로 내려가는 상황이므로 그런 소리는 말도 안되는 소리로 보여 지네요. 퇴직금까지 고려하면 비슷해질수 있지만 금리가 매우 낮은 현재상황에서는 연금수령액 덩치가 큰 공무원연금이 훨씬더 유리하다고 보여지네요.
항간에 떠도는 안좋은 소리가 많아서 걱정을 했는데 전문가이신 운영자님의 분석이라 안심이 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ssq18 아직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면 10% 감액하는 기간동안 봉급이 10% 이상 올라가면 기준소득월액이 증가하게 되어 연금액도 증가하게 되어 연금개혁 실효성이 사라지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운영자님 말씀대로 공무원 연금 상수가 조금 낮아지지만 기여금 납부금액이 올라가고 지금 33년인 연금불입기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국민연금보다는 훨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몇 번이나 더 바뀔지가 문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