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산휴게소.속리산휴게소.화서휴게소.칠곡휴게소에서 쉬어가고 오기를1
충북여행(사인보드)2
1한독의학박물관 2농다리 3삼기저수지 4청남대 5정지용생가 6송호관광지
7소백산 8청풍호 모노레일 9다누리 아쿠아리움 10수안보온천 11산막이옛길 12속리산 법주사
청주 고인쇄 박물관4
상당산성은 조선시대 대표적 석성으로 성둘레4.2km로 아름다운 풍광을 만끽할 수 있다.
국립청주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충북과 관련된 문화유산을 갖고 있다.
청주 고인쇄 박물관은 목판에서 금속활자까지 만날 수가 있다.
수암골은 2007년 공공미술프로젝트로 진행되는 벽화작업으로 새롭게 재탄생된 우리의 골목길이다.
청남대는 1983년부터 2003년까지 대통령의 휴양지로 대통령 역사문화관도 있는 곳이다.
문의 문화재단지는 전통문화를 재현하기 위한 장소로 선사유적과 문산관.전통가옥
서덕길 효자각.김선복 충신각을 원형대로 옮겨 놓았다.
청주랜드는 어린이들의 학습과 체험공간으로 어패류전시실.나비생태관.공룡관.천문대 등이 있다.
옥화9경은 달천천주변으로 숲.나무.기암괴석.물길이 만들어낸 9곳의 비경으로 청석굴.용소
천경대.옥화대.금봉.금관숲.가마소뿔.신선봉.박대소 등이 있다.
직지의 이름은-직지명칭래원(直指 名称來源)
白雲은 직지를 편찬한 경한스님의 호입니다.
和尙은 스님을 높여서 부르는 말로 백운화상은 직지를 편찬한 경한스님을 말한다.
초록(抄錄)은 중요한 부분만 발췌하였다는 뜻이다.
불조직지심체요절(佛祖直指心體要節)은 불조는 석가모니와 선조사스님이며 직지는
나를 가리킨다는 뜻이다.석가모니와 역대 조사님들이 선의 요체를 바로 가리켜 보인
중요한 절목이다.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은 역대 조사님들의 법어와 어록 등에서 선의 요체를
깨닫는데 필요한 내용만을 발췌하여 엮은 책이다.긴 제목을 줄여서 直指라고 부른다.
1372년-백운화상이 직지편찬
1298년 백운화상은 전라도 정읍(고부)에서 출생해서 1351년 원의 임제종사 석옥화상과
선문답을 주고 받았고 1352년 석옥화상에게 불조직지심체요절 필사본1권을 받았으며
1372년 성불산에서 제자 법린의 도움을 받아 직지를 편찬하였고 1374년 여주 취암사에서
77세로 입적하였다.
1377년-청부목 흥덕사에서 금속활자로 직지간행.1378년-여주 취암사에서 목판으로 직지간행
1453년-독일 구텐베르크가 납활자로 42행 성서간행.
1900년-프랑스 파리 만국박람회 한국관에 직지전시.1896년-99년 꼴랭 드 플랑시 직지수집
1901년-모리스 쿠랑의 조선서지에 직지소개.1911년-드루오 경매에서 앙리 베베르가 직지구입
앙리 베베르 직지 기증10
1911년-드루오 경매에서 앙리 베베르가 180프랑에 직지구입
1952년-앙리 베베르의 유언으로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직지 기증함
세계도서의 해에 직지 책 전시회11
1972년-세계도서의해 기념프랑스 국립도서관 책 전시회에 직지 전시함
1985년-청주 흥덕사지 확인.1992년-청주 고인쇄 박물관 개관.
2001년-직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2001.09.04).2015년-직지 금속활자 복원함
직지는 팔만대장경의 축소판12
직지는 팔만대장경의 축소판으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선불교 최고의
교과서로 인정받아 왔다.고승들의 가르침과 참선에 대하여 묻고 답하는 형식
으로 부처의 공덕을 기리는 내용이 담겨 있다.
법어집에서13
아지랑이는 원래 물이 아닌데 목마른 사슴은 알지못해 부질없이 헤매인다.
자신이 어리석어 진실하지 않으면서 세상을 헛되고 헛되다 하네.
진리는 원래 형체도 없어 집착이 없고 구름처럼 모였다가 흩어지네.
주자대전권지삼십(朱子大全卷之三十)14
율곡선생전서권지16(栗谷先生全書卷之16)15
자치통감강목제16(自治通鑑綱目第16)16
주자대전권지30(朱子大全卷之30)17
금속활자주조과정18
책꿰매기19
청주 흥덕사지(사315호) 고인쇄 박물관(청주시 흥덕구 운천동)20
청주 흥덕사지는 1885년 운천지구 택지조성공사 중에 옛 사찰터가 발견되어
청주대 박물관에서 발굴을 하게 되었다. 결과 청동으로 만든 북(靑銅 禁口)에
서원부 흥덕사(西原府 興德寺)와 청동불발(靑銅佛鉢)에 황통십년 흥덕사(皇統
十年 興德寺)라는 글자가 음각되어 출토됨으로써 이곳이 백운화상초록불조
직지심체요절을 인쇄한 흥덕사터임을 확인하게 되었다.이 사찰터의 규모는
발굴결과 남북일직선상에 중문.탑.금당.강당이 배치되고 주위에 회랑이 돌아간
것으로 밝혀졌다.대중3년(大中3年) 명기와가 출토되어 849년 이미 사찰이 존재
했음을 알 수 있다.그 후 1377년 직지를 인쇄한 후 화재로 인하여 폐사된 것
으로 보인다.
청주 흥덕사지(淸州興德寺址)(사315호)21
1금당 2탑 강당 4동쪽회랑터 5서쪽회랑터 6남쪽회랑터(1985년-1986년 발굴)
금당은 사찰의 중심건물로 부처님을 모신 곳이다.금당안에 모셔진 부처님에 따라
대웅전.대웅보전.대적광전.무량수전.응진전 등으로 불리는데 흥덕사에는 모셔졌던
부처님을 알 수가 없어서 금당이라고 부른다.
탑은 부처님의 무덤으로 석가모니가 열반하신 후 나온 사리를 봉안하는 건축물이다.
석가모니 사리가 한정되어 후대에는 불경 등 불교유물을 봉안하였다.
강당은 스님들이 공부하던 곳이다.
회랑은 사찰의 금당 및 탑 등 중요 건축물을 장방형으로 둘러싼 긴 복도를 말하는
것으로 흥덕사에는 동.서.남쪽(동쪽.서쪽.남쪽회랑터)에 있었다.
흥덕사지 금당과 3층석탑(청주시 흥덕구 직지로)22
흥덕사는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 佛祖直指心體要節)을 간행한 곳이다.
1377년(고려 우왕3년) 백운화상(1298-1374년)이 불조직지심체요절을 간추
려서 엮은 것을 그의 제자들이 금속활자로 인쇄한 것이다.이 책은 독일의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보다도 78년 앞서 인쇄된 것으로 2001년 9월4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흥덕사는 1985년 발굴조사 결과 금당
강당.탑터.회랑터 일부가 발견되었다.그외 각종 기와.전돌.그릇조각.청동의
금구.작은종.금강저 등이 출토되었다.현재 모습은 발굴결과에 의해 금당과
삼층석탑을 복원한 것이다.흥덕사터에 청주고인쇄 박물관이 건립되어 인쇄
와 관련된 변천사를 알 수가 있다.
흥덕사지 금당과 삼층석23
흥덕사 금당은 정면5칸.측면3칸의 이중처마 팔작지붕의 금당과 삼층석탑을
복원 정비하였다.현재 청주 흥덕사지는 현존 세계최고의 금속활자본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을 찍어낸 인쇄문화사적 의의가 매우 큰 사찰이다.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중무112호)(주철장 원광식 복원 2006년)24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은 통일신라시대의 종으로 1970년 운천동에서 금동불상과
징모양의 금구와 함께 출토되었다.이 종은 문양이 단순하고 종위 길이가 짧다.
종위 몸통은 전형 한국종위 형태인 역항아리 모습을 취하며 상대와 하대를 도드라
지게 표현하였고 문양이 전혀 새겨지지 않은 점이 매우독특하다.연곽에는 비천상
삼보문.당초문이 장식되었고 연곽내부는 9개의 연뢰가 연화좌 위에 돌출되어 있다.
종의 중심부에는 2구의 주악비천상(한쪽은 비파연주.다른쪽은 합장한모습) 비천상
사이에는 연화문과 넝쿨무늬로 된 2개의 당좌(종치는 자리)가 배치되었다.
용뉴(고리)는 용의 맨윗부분은 용의 모습과 음통을 가진 것이 전형적인 신라양식이다.
청주 금속활자전수교육관25
(2019.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