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리의 운전 습관 / 정희연
광주 제2순환도로는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문흥 분기점)과 광산구 신창동(산월 나들목)을 잇는 21.81Km 도시 고속화 도로다. 기존의 대남대로, 필문대로, 서암대로, 죽봉대로를 묶은 제1순환로가 광주 시내에 위치하고 제2순환로는 광주 외곽으로 이어졌다.
그중 내가 공사에 참여한 곳은 1구간이다. 왕복 6차선 길이 5.6km, 두암 인터체인지에서 소태 인터체인지 까지다. 4개의 터널·10개의 교량·1개의 매표소·2개의 대절토·건축·전기시설로 현장직원이 43명에 이르며, 공사비는 2400억이다.
아침 여섯 시 50분이면 아침 체조(국민 체조)를 한다. 현장직원이 유일하게 얼굴을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다. 체조가 끝나면 식사를 하고 일곱 시 30분부터 공정 회의가 시작된다. 담당별, 팀별, 공구별 회의를 한다. 2개 공구 · 3개의 팀 · 19명의 담당으로 나누어지고, 여기에 품질, 안전, 공무팀이 공사를 지원한다. 나는 지산교 다리 공사를 담당했다. 착공 한지 5~6개월 지나서 투입되어 규모가 작은 곳을 맡았다.
공동 도급 방식으로 컨소시엄(consortium, 2개 이상의 업체가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구성한 연합체)을 이루어 참여하였다. 주관사는 대우 건설에서 맡았고 현장 관리도 대우 건설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다. 현장 사무실은 소태 아이씨(IC)에서 광주 시내 방향으로 200M 부근에 자리를 잡았다.
보통 100억이 넘으면 중·대형 공사에 속한다. 이천억이 넘고 다른 회사 직원이 모여 성과물을 완성해야 하므로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었다. 매일 아침 그리고 매주 협력사 직원과 공정 회의를 한다. 계획 대비 5% 미만이거나 계약 기간 내 준공에 차질이 예상되면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원활히 진행되는 현장은 무리 없이 지나가지만 그렇지 않으면 해결책이 나올 때까지 묻고 또 묻는다. 그렇지 않으면 목적물을 계약 기간 내 끝낼 수 없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75조(지체 상금률)는 천분의 0.5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만약 계약 기간 내에 준공하지 못하면 계약금액(240,000백만원) X 지체 상금률(0.5/1000) X 지체일 수(5일) 5일 늦었을 때 600억에 해당하는 금액이 된다. 만약 현장 관리 소홀로 공사가 지연되어 늦어지게 되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도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성도 검토 대상이 된다. 제2 순환도로 1구간은 도심지를 지나면서 무등산 능선을 통과해야 하므로 도로의 높이가 주변 가옥의 지붕보다 높았다. 주변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높은 곳은 보강토 옹벽을 적용했다. 구체(콘크리트 제품)를 세우고 그 뒤로 보강재를 설치하여 한층 한층 완성 면을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높이가 10m가 넘다 보니 집중 품질관리 대상이었다. 그래서였을까? 한도를 넘어 지나치게 관리하다 보니 배부름 현상이 생겼다. ‘과하면 부족한 만 못하다’란 걸 이때 배웠다.
1999년 1월 1일부터 2001년 01월 31일까지 근무했다. 동료들보다 먼저 철수했다. 업무별 직속 상관은 한솔건설 차장이었다. 문제점이 발생하면 30분 일찍 출근하여 1안, 2안, 3안으로 나누어 결재판을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이런 일은 같이 한 팀을 이루어 시작할 때부터 마감할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상사는 매우 만족감을 느끼며 자기 회사 직원보다 나를 더 아꼈다. 휴대 전화가 연결되지 않는다며 나를 그룹사인 한솔텔레콤 매장에서 휴대 전화를 사주기도 했다. 광주 시내에서 불통이라니 사주고 싶어서 그런 것 같았다. 그때 받은 전화번호 끝자리를 지금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로 아들과 생일이 같은 번호를 갖게 되었다. 공사가 끝나갈 무렵 나에게 러브콜 제의가 들어왔지만 정중히 사양했다. 나를 이끌어준 본사 임원이 마음에 걸렸기 때문이었다. 그때 이직을 했더라면 또 다른 삶이 만들어졌을 것을 상상하면 웃음이 나온다.
차선을 바꾸려면 깜빡이를 켜고 몇 초 이상의 시간을 가지며 끼어들 준비를 해야 한다. 차의 앞머리부터 밀어 넣지 않고 차체를 천천히 붙여야 한다. 옆 차선의 차가 빠르게 다가오면 그 차의 뒤로 들어가는 것이 원칙이다. 교통량이 적은 곳에서 미리 차선을 바꾸어야 쉽다. 업무도 이와 같다. 목적지를 정하고 참여자가 같은 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 앞의 상황을 살피며 여유가 있을 때 미리 앞길을 열어 두어야 한다.
영리하거나 재주가 많지 않다. 그렇다고 행동이 빠르지도 않다. 그래서 빨리 시작한다. 미리 준비한다. 여유가 있을 때 머릿속에 그려 넣는다. 이것이 정리대의 업무 운전 습관이다.
월요일 새벽 다섯시 집을 나선다.
첫댓글 일을 추진하면서 미리 준비하고 남보다 빨리 시작하는 습관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정 선생님은
늘 많은 일을 잘 할 수 있나 봐요.
많이 서투러서 교수님께 늘 꾸중 입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셨네요. 그게 성실하다는 증거입니다. 거기다 의리까지 정희연 선생님 멋져요.
여유 있는 시간을 가져본게 얼마 되지 않습니다. 습관 이제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고맙습니다.
와우, 저도 이 도로 종종 지납니다.
앞으로는 선생님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새로운 내용을 알고 갑니다.
세상 돌아가는 것을 조금 알 때라 힘들어도 즐거운 날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언니가 문흥동에 살아서 자주 다니는 그 도로가 이렇게 만들어졌군요. 여유 있을 때 원하는 차선으로 들어가듯, 미리 준비하는 업무 운전 습관, 저도 배워야겠네요.
그때는 힘들었는데 지나고 보니 소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선생님 글은 힘이 있어요
소중한 일을 하시는 선생님 노고 고맙습니다. 부지런함도 배울 몫이고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잘 봐 주셔서 고맙습니다. 선생님을 통해 많이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