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 이론
뒤르켐의 이론을 미국 사회에 적용함에 있어, 쇼와 맥케이는 급속한 사회 변화에 대한
뒤르켐의 주장을 유지하였지만, 초점을 일반적인 사회에서 지역사회로 이동하였다.
로버트 머튼 또한 뒤르켐의 이론을 미국 사회에 적용하였지만, 급속한 사회 변화에서부터
벗어난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신 그는 낮은 사회 계층들에서의 높은 범죄율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에서의 전체적으로 높은 범죄율과 연관되는 어떤 비교적 안정적인
사회적 조건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머튼은 이러한 사회 조건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 구조적 긴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래서 머튼의 안내를 따랐던 어른들은
긴장 이론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뒤르켐은 인간의 자연적 욕구를 통제하는 사회의 능력에서의 붕괴로서 아노미를 분석했다.
1938년에 처음으로 출판되었던 논문에서 머튼은 많은 욕구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미국 사회의 문화 속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동시에,
미국 사회의 사회적 구조는 이러한 욕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집단의 능력을
제한한다. 결과적으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사회에서 순응적인 행동보다는 비순응적
행위를 하게 만드는 명백한 압력을 의미한다.
머튼은 어떤 사회의 문화는 추구할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어 지는 어떤 목표물을
정의한다고 지적하면서 시작하였다. 모든 사회에서는 그러한 다양한 목표들이
있고, 이러한 목표들은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아마 미국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적 목표는 부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것은 뒤르켐이 주장하였던 것처럼 자연적
열망으로 간주되어 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미국의 문화는 목표 자체가 가지고 있을지
모르는 어떤 본질적인 보상을 훨씬 넘어서도록 이런 목표를 장려한다. 부의 축적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가치와 동일시되고 높은 수준의 위신과 사회적 지위와 연관된다.
돈을 가지지 못한 자는 연륜 또는 정신적 절제력등과 같이 다른 문화에는 가치를 가지는
인간적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비하될 수도 있다.
뒤르켐은 문화는 인간들 안에 있는 이러한 열망들을 제한하는 기능을 했다고 주장한 반면
(어떤 시기에는 문화가 이러한 역할을 잘 하지는 못했지만), 머튼은 미국의 문화는 모든
인간들에게 최대한의 부를 추구하도록 장려한다고 주장하였다. 미국의 문화는 모든 사람이
부를 달성하기 위한 동일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행동주의적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비록 모든 인간들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기대되지는 않지만, 모든
인간들이 시도는 하도록 기대된다. 시도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게으름 또는 야망이
없는 인간으로서 비판적으로 특징지어질지도 모른다.
또한 문화는 모든 인간들이 문화적 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따르도록 기대되어지는
승인된 규범 또는 제도적 방법들을 명시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문화 속에서의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많은 방식들을
배제할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문화에서 일반적으로 부를 추구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제도적 방시기들은 중산층의 가치 또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로서 확인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방식들은 근면, 정직, 교육, 그리고 욕구 충족의 연기 등이다.
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인 강압과 사기는 금지되어 진다.
머튼은 모든 사람들이 문화적 목표들은 달성하도록 기대될 수는 없기 때문에, 문화는
제도화된 방법들과 그들 자신의 가치를 위해 이러한 방법들을 따를 필요성들을 강하게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문화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몇몇 본질적인
만족들을 제공해야만 한다. 이것은 비록 이기지 못하더라도 스포츠 자체가 즐거움을 제공해야 하는
운동경기의 상황과 유사하다. "그것을 당신이 경기에서 이기는지가 아니라 당신이 어떻게 경기를
치는가"라는 문구는 기본적인 만족은 목표의 달성(이기는 것)이 아니라 제도화된 방법(규칙)을
따르는 것으로부터 온다는 개념을 포현한 것이다.
*읽다 보면 맞춤법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사회학 부분의 학자라고만 알았던 뒤르켐 이론이
범죄학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 읽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