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으로 인문학 하기> 박하재홍 지음, 슬로비
이런 음악가가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학교에서 국어수업시간에 활용하면 좋을 내용이다.
시가 노래에서 나온 것을 기억한다면,
활자문화의 자유시에서, 난해해진 현대시가
점점 소통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랩은 그런 점에서 살아 있는 문화로서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것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는 장르다.
아이들과 프리스타일로 랩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리고 랩을 매개로 사회와 역사, 문화 등을 폭넓게 다룰 수 있다면....
다매체를 활용해 수업할 때 랩은 퍽 좋은 수단이다.
제주도에서 활동하는 박하재홍씨를 아이들과 한번 만나봤으면 좋겠다.
= 차례 =
청소년 독자들이 남긴 글
개정판을 내며 랩으로 피어나라
하나. 랩으로 인문학을?
랩은 이런 거야!
랩은 문학, 래퍼는 작가
둘. 랩이 먼저야 힙합이 먼저야?
힙합의 고향은 흑인 동네
랩은 힙합을 뛰어넘는다
한국 힙합이 탄생하다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뿌리
21세기 힙합은 다국적 샐러드
셋. 답답하지? 외롭지? 소리쳐 봐!
: 래퍼들의 가사 살피기
․ 공부 ‘매일 아침 7시 30분 까지 우릴 조그만 교실로 몰아놓고~’
_서태지와 아이들 <교실이데아>
․ 방황 ‘1971년 12월 16일 난 대구에서 태어나~’
_ 가리온 <12월 16일>
․ 도전 ‘야 임마 정치가 장난이냐 이 머리에 피도 안 마른 녀석이~’
_ 김디지 <김디지를 국회로>
․ 불만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 잘 먹나요~’
_ DJ DOC
․ 열등감 ‘유난히 검었던 어릴 적 내 살색~’
_ 윤미래 <검은 행복>
․ 역사 ‘나의 영혼 물어다 줄 평화시장 비둘기~’
_ MC 스나이퍼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 사회 ‘여기저기 재개발 사라져 가는 내 삶의 계단~’
_리쌍 <부서진 동네>
․ 환경 ‘전설의 푸른 심장이 뛰고 있어~’
_실버라이닝 <고래의 노래>
․ 자유 ‘무소유한 영혼으로 남으라~’
_ 대거즈 <공수래공수거>
․ 순수 ‘난 아저씨를 강요당하고 있어~’
_키비 <소년을 위로해 줘>
․ 포용 ‘그를 품 안에 꼭 안고 산길로 내달려~’
_ 박하재홍 <순이 베러 블루스>
․ 관찰 ‘컵라면에 끓는 물을 넣고 난 기다려~’
_ 드렁큰타이거 <편의점>
넷. 나도 할 수 있어!
이제 써 볼까
어떻게 해야 폼 나게 읽을 수 있을까
낭독의 자세
드디어 발표회
다섯. 랩으로 여행하기
홍대에서 신촌까지 ‘인디 로드’
거리 공연, 마이크를 잡은 여행자
랩으로 무전여행
지구별 여행자의 힙합
낭만적 밥벌이를 찾아서
나가는 글 힙합은 밥이다
우리들의 랩 1318 낭독의 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