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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영산회상에서 염화미소로써 마음 법을 전수받았다. ㄴ. 수행력이 탁월하여 두타제일(頭陀第一)로 알려 졌다. ㄷ. 비구니 교단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ㄹ. 재가자들을 상대로 부처님 말씀을 해설하는데 뛰어났다. ㅁ. 부처님 입멸 후 경장(經藏)과 율장(律藏)의 결집을 선도하였다. |
① ㄱ, ㄴ, ㅁ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ㄴ, ㄷ, ㅁ
17. 7세기 초 당나라 문성공주와의 결혼동맹으로 발달된 중국문화와 함께 중국불교를 받아들인 국가는?
① 미얀마 ② 라오스 ③ 티베트 ④ 캄보디아
18. 이 사람은 1989년 세계참여불교연대를 설립해서 ‘불교의 가르침으로 세상 바꾸기’를 시도한 사람이다. ‘신자유주의 반대’와 ‘지속가능한 개발’, 그리고 ‘평화운동’
등 사회참여를 통한 불교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미얀마의 아웅산 수지 ② 태국의 슐락 시바락사
③ 베트남 출신의 틱낫한 ④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
19. “내 차라리 계(戒)를 지키고 하루를 살지언정, 계를 깨뜨리고 백년을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라고 하였을 정도로 계율을 중시하여 오늘 날, 일반인은 물론 모든 종교계 지도자의 귀감이 되고 있는 신라의 스님은 누구인가?
① 원광스님 ② 원효스님 ③ 자장스님 ④ 의상스님
20. 다음 중 1960년대 초 통합종단이 출범한 이래 지금까지 대한불교조계종 종단에서 추진 중인 3대 종책 사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역경 사업 ② 불법 홍포 ③ 도제 양성 ④ 정당 결성
21. 근대 선풍을 재건했을 뿐만 아니라 역경사업과 포교, 특히 일제 암흑기에 대각교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불교현대화에 기여한 스님은?
① 경허 스님(鏡虛, 1846~1912) ② 용성 스님(龍城, 1864~1940)
③ 만해 스님(萬海, 1879~1944) ④ 운허 스님(耘虛, 1892~1980)
22. 다음 [보기]와 같은 포교원리가 들어있는 경전은?
◦ 반야바라밀 사상을 종지로 삼고 있다. ◦ ‘응당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일으켜라’라고 강조하고 있다. ◦ 선 수행 중심의 종지종풍을 일으키는 근본경전으로, 생활 속의 불교 수행을 이끌어주는 지침서이다. |
① 『금강경』 ② 『화엄경』 ③ 『법화경』 ④ 『열반경』
23.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모든 중생들에게 사후의 두려움 없이 임종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수행하고 신행생활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는 경전이 정토삼부경이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관무량수경』 ② 『무량수경』 ③ 『아미타경』 ④ 『승만경』
24. 다음 보기에 나타난 경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설법 유형은?
“미래세에 3아승지겁을 지나 보살행을 구족하고, 대비심을 닦아 육바라밀을 성취하고 마땅히 성불하리라. 호는 만현이고, 셀 수 없는 중생을 제도할 것이다. |
① 비유법(比喩法) ② 수기법(受記法) ③ 우회법(迂廻法) ④ 반어법(反語法)
25. 다음은 종단의 신도교육체계를 설명한 것이다. 전문교육과정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대한불교조계종 종단의 신도가 되기 위한 의무교육 과정이다.
② 입학자격은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고 5계를 수지해야 한다.
③ 교육기관은 종단에서 인가받은 불교대학이어야만 한다.
④ 이수자에게는 조계종 포교원의 포교사 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26. 다음 중 불교 문화포교의 유형과 실태를 설명한 것으로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의례형 문화포교 ; 사회 구성원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와 관련된 관혼상제 의식을 개발 보급한다.
② 관람형 문화포교 ; 사찰의 각종 유형문화재와 무형의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는 시설을 정비하고 확충한다.
③ 체험형 문화포교 ; 사찰의 일상생활과 수행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등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한다.
④ 학습형 문화포교 ; 화장제, 납골당, 수목림 조성 등의 장례문화를 정착시키고, 시다림(尸茶林) 의식의 상례(喪禮)문화를 보급한다.
27. 사찰 건축 가운데 공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고려시대까지는 공포들이 주로 기둥 위에만 설치되는 주심포식 건물이 주류를 이룬다.
② 고려시대 말기에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에도 공포가 설치되는 다포식(多包式) 건물이 등장하여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하였다.
③ 고려시대의 주심포식 건물 가운데 대표적인 건물은 개암사 대웅보전이다.
④ 부석사 무량수전은 대표적인 주심포식 건물이다.
28. 카스트제도는 기원전 1500년경에 인더스 강 유역을 점령하였던 아리얀족이 원주민이었던 드라비다족을 노예화시키고 아리얀족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사회계급 제도이다. 다음 중 4성 계급의 배열이 틀린 것은?
① 브라만 - 왕족, 사제 계급 ② 크샤트리아 - 귀족, 무사 계급
③ 바이쉬야 - 평민 계급 ④ 슈드라 - 노예 계급
29. 다음 중 부파 불교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 소승(小乘) 불교 시대라고도 한다.
② 불교 철학의 기초가 세워진 중요한 시대이다.
③ 부파 불교 시대가 끝나고 나서 아비달마 불교 시대가 열렸다.
④ 대략 기원전 300년경부터 기원전 100년경까지를 부파 불교 시대라고 한다.
30. 다음 중 대승불교 시대에 성립한 교리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삼신불(三身佛) ② 육바라밀 ③ 팔정도(八正道) ④ 10지(地)
31. 다음은 불교사에 등장하는 상대어이다. 이 가운데 그 성격이 다른 것은?
① 대승(大乘) - 소승(小乘) ② 밀교(密敎) - 현교(顯敎)
③ 선(禪) - 교(敎) ④ 여래(如來) - 아라한(阿羅漢)
32. 기원 전후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4세기 무렵이 되어서야 전국적으로 유행하게 된다. 그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가 처음 전래되었을 때 중국 왕조가 불교를 탄압하였기 때문에 그 유행이 늦었다.
② 중국에는 이미 유교, 도교와 같은 수준 높은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이질적인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걸렸다.
③ 4세기경 불교를 신봉하던 북방민족이 중국 대륙을 점령하면서 불교의 전국적 유행이 이루어졌다.
④ 인도로부터 온 승려들의 지속적인 포교와 경전 번역으로 불교 유행의 초석이 마련되어 있었다.
33. 선원에서는 결제 때나 큰일을 치를 때에 소임과 그 소임을 맡은 스님의 법명을 적은 방(榜)을 붙여두는데, 이를 용상방(龍象榜)이라 한다. 그 소임과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조실(祖室) : 총림에서의 정신적인 최고 어른 스님
② 선덕(禪德) : 강원에서 덕망이 높은 스님
③ 유나(維那) : 선원에서 대중의 기강을 담당하는 스님
④ 원주(院主) : 행정적인 면에서 사찰의 모든 운영을 관장하는 스님
34. 서기 7세기경에 형성된 종파로서 대승적인 관념과 실천이 가장 완숙된 형태로 발전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국의 종파는?
① 계율종 ② 율종 ③ 삼론종 ④ 선종
35. 고대 인도의 여행기를 저술하여 8세기의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정치정세 이외에 사회상태를 알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기록을 남긴 스님과 저술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법현의 남해기귀전(南海奇歸傳)
② 현장의 불국기(佛國記)
③ 혜초의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④ 의정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36. 다음은 불교의 전파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인도 불교의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마우리아왕조의 아쇼카 왕이다.
② 1세기 후반 대승불교를 일으키는 데 앞장선 사람은 쿠샨왕조의 카니슈카 왕이다.
③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1세기 무렵 최초로 중국에 불교를 전래한 사람은 달마대사이다.
④ 팔리어로 경전을 번역하고 여러 주석서를 집필하여 상좌부불교의 기반을 확립한 사람은 붓다고사이다.
37. 다음은 법회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전통적으로 초하루 보름에 행해졌던 포살법회에서 유래되었다.
② 『사분율』에 의하면, 초기에는 비구들에 의하여 설법이 행해졌다.
③ 『사분율』에 의하면, 초기 법회에는 출가수행자들만이 참가하였다.
④ 부처님 당시의 마가다국 왕이었던 빔비사라 왕이 부처님께 청한 데서 비롯되었다.
38. 불교 교단의 근본 분열을 전승하고 있는 남전(南傳)과 북전(北傳)의 문헌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남전 - 『디파방사』/ 북전 - 『대비바사론』
② 남전 - 『마하방사』/ 북전 - 『이부종륜론』
③ 남전 - 『담마파다』/ 북전 - 『구사론』
④ 남전 - 『숫타니파타』/ 북전 - 『순정리론』
39. 대각국사 의천이 흥왕사에 이것을 설치하여 불전(佛典)을 간행하였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간경도감(刊經都監) ② 교장도감(敎藏都監)
③ 대장도감(大藏都監) ④ 속장도감(續藏都監)
40. 조선후기에는 국가에서 공인한 종파가 없었던 대신에 선종계열의 서산 문도와 부휴 문도가 가장 큰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 두 문도는 선(禪)의 임제종 법통을 세워 그 정통성을 주장하였는데, 공통적으로 내세웠던 법통은 우리나 라의 어떤 스님으로부터 시작되는가?
① 도의국사 ② 보조지눌 ③ 태고보우 ④ 나옹혜근
41. 이것은 고려시대 거란의 침입을 불력으로 물리치고자 만들어졌으며, 고려 현종 2년(1011년)에 조성을 시작하여 선종 4년 20년(1087년)에 걸쳐 완성된 고려 최초의 대장경이다. 올해로 조성한지 1,000년을 맞이하는 이것은 무엇인가?[4점]
( 초조대장경 혹은 고려대장경 )
42. 현재 조계종의 종헌종법에 의하면, 신도(信徒)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수지해야 할 계(戒)는 무엇인지 2개 쓰시오. [각2점]
( 삼귀의계, 오계 )
43. 대한불교조계종에 소속된 사찰 중에는 삼보사찰과 5대총림이 있는데, 총림으로써 삼보사찰이 아닌 곳의 사찰이름을 각각 쓰시오.[각2점]
( 백양사, 수덕사 )
44. 불교에서 말하는 복지포교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단순한 물질적 지원만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정신적․심리적 안정을 제공해 줌으로써 두려움에서 벗어나 올바른 지혜의 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바 라는 바 없이, 준다는 생각조차 없이 베풀어준다.’는 의미의 복지포교 실천사상을 일컫는 말은? (5자로 쓰시오)[4점]
( 무주상보시 )
45. 중국 선종의 5조 홍인 이후에 북종선과 남종선으로 나뉜다. 홍인의 제자로서 북종선과 남종선을 이끌었던 사람은 스님은 누구인가?[각2점]
북종선 : ( ㉠ 신수 )
남종선 : ( ㉡ 혜능 )
제16회 포교사 자격고시 답안
2교시 정답
1-2, 2-3, 3-2, 4-2, 5-3, 6-4, 7-3, 8-1, 9-4, 10-1, 11-4, 12-3, 13-2, 14-4, 15-4, 16-1, 17-3, 18-2, 19-3, 20-4, 21-2, 22-1, 23-4, 24-2,
25-1, 26-4, 27-3, 28-1, 29-3, 30-3, 31-4, 32-1, 33-3, 34-4, 35-3,
36-3, 37-3, 38-2, 39-2, 40-3,
41-초조대장경 또는 초판고본대장경, 초장경 또는 고려대장경, 42-삼귀의계, 오계, 43-백양사, 수덕사, 44-무주상보시, 45-㉠ 신수, ㉡ 혜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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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관세음보살 ()()()
高山(225기/9관음) 포교사 지도사님
포교사고시 기출문제 22회 까지 수업생들에게 자료를 만들어 주신다구요 정말 수고 하시고 정말 고맙습니다
도반님들께서 공부하시는 전체 사진 모습사진 촬영 또한 멋이있습니다 그런데요 맨앞줄에서 열심히 공부 하시는 도반님들의 모습 사진 촬영은 어떠 하신지요 () () ()
관세음보살 ()()()
관세음보살 찬탄합니다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덕분입니다
은혜로우신 부처님들 대박 으샤으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