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이 국회 면담 자리에서 입장을 밝혔다.
20일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여야 원내지도부를 면담한 자리에서 “한국에 남아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입장을 전했다.
앵글 사장은 이같이 말하며 “지난 1년에서 1년 반 정도 군산공장 생산 라인의 수익이 나지 않았고 GM은 변화가 필요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었다”며 “변화의 해결 방안은 신차 투자 계획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차 투자까지 이뤄지면 한국 자동차시장뿐 아니라 경제에도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며 “수십만 개 일자리 수호자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신차 계획에 대해서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이 소형차량에서 중대형차량으로 변하고 있다”, “신제품이 만들어진다면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한국지엠의 생산량이 연간 50만대 이하인데 앞으로 50만대 수준을 유지하도록 한국에 남아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앵글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GM은 지난 13일 오는 5월 말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
앵글 사장은 “수년간 20% 미만의 가동률로 일주일에 하루 정도 일하는 상황에서는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다”며 “군산공장 자체를 살리는 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22개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는 5000여명의 근무자들 중 500여명이 (공장폐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더 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앵글 사장은 한국 정부에 바라는 구체적인 지원안이나 향후 투자가 한국 정부의 지원을 전제로 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국회를 찾은 앵글 부사장은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비공개로 만난 뒤 여야 원내지도부와 면담을 가졌다.
면담에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GM 측에서는 앵글 부사장을 비롯해 맷 홉스 GM인터내셔널 대외정책부사장,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 최종 한국지엠 대외정책상무가 배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