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손오반 같은경우는 신콜로를 이길 수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실버건님의 글을 보니 셀2단계와 셀쥬니어가 어느정도 파워차이가 나는지 셀2단계 ㅡ> 완셀 과정에서 몇배정도의 파워업을했는지 알 수 없다면 확실히 셀전에서도 노말 오반보다 신콜로가 강하겠군요.
셀전이후로 오반이 형편없이 약해진건 사실 .
피콜로 역시 수련을 한 묘사가 없었기때문에 약해졌다는 추측은 할 수 있지만 정확하지않음.
이런 부분들을 통틀어본다면 신콜로 < 노말오반 쪽 근거보다는
노말오반 < 신콜로쪽 근거가 많아보입니다.
이 오반을 논외로 친다고 하더라도
노말 오공 지터만큼은 신콜로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쪽계왕신이나 키비토같은경우 역시 오류라고 할 수 없습니다.
피콜로가 원작에서' 나와는 차원이 다르다. ' 라는 대사는
두가지 문항으로 추측을 할 수있는데
1. 계왕신이라서 ( 즉 자신과 지위의 차이가 나서 )
2. 실제로 계왕신이 강해서
원작내에서 계왕신이라서 차원이 다르다 라고 하지 않은이상 저 2가지로 추측을 해야합니다.
이부분에서 설정이 동쪽계왕신 < 신콜로 라면 1번 계왕신이라서 차원이 다르다 라고 한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신콜로 < 동쪽계왕신 이 설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번이 맞습니다.
앞 뒤 오류도 없고 명백합니다.
노말오반 < 키비토 같은경우 역시
규칙 : 슈퍼사이어인 변신 불가
손오공 : 쉽게 이길 수 없는 상대다. ' 여기서 강적은 저 둘뿐인가? '
이대사에서 역시 추측할 수 있는 문항은 2가지
1. 실제로 오공이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해도 쉽게 이길 수 없는 상대
2.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하면 안되기때문에 쉽게 이길 수 없다고 함
여기서 설정은 ' 키비토는 노말오반이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하지않으면 어려운 상대 ' 변신하지않으면 벅찬상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공도 쉽게 이길 수 없다고 했고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하면 안된다는 제약때문에 쉽게 이길 수 없다.
그걸 설정집에선 오반이 변신하지않으면 어렵다 라고 표현
오류는 없어보입니다.
첫댓글 차원이 다른 존재에 대해서는 계왕신을 보고 대계왕님이 아니십니까 라는 질문을 통하여
파워에 대한 말이 아닌 지위에 대한 해석으로 하는 쪽으로 기울여집니다.
확실히 해석하는 즉 추측쪽이 기울여지는것이지 그것이 설정이 되는것은 아니지않습니까? 베지터도 본래 굉장한 파워를 지녔을 계왕신조차도 라고 우릴보고 놀랐다 우린 그만큼이나 강해진거야 라는걸보면 계왕신이 약하진 않다는겁니다. 오공도 쉽게 이길 수 없는 상대들이라고 하구요
전 오로지 피콜로의 대사에 관하여 말한겁니다. 피콜로가 계왕신보다 강하다는걸 말하고자 하는것이 아닙니다. 피콜로의 대사가 계왕신이 피콜로보다 파워가 강하다는 것에 대한 논거로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그 대사만으로는 계왕신이 피콜로보다 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켄신님 말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 대사를 밑받침 해주는게 설정집에서의 피콜로 < 동쪽계왕신이 아닐까요? 차원이 다르다라는 표현이 계급차이의 의미가아닌 강함을 의미한다는것을 밑받침해준다는 ㅇㅇ..
무술대회 당시 키비토 같은 경우는 오반보다 강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다만 제트스워드 당시의 오반은 어떻게봐도 키비토보다 강해보입니다.(제트스워드를 드는 것을 보면 오반과 키비토의 힘은 엄청난 격차가 있습니다. 그런데 애초에 오반의 스타일이 힘위주의 타입이 아닙니다. 셀전 당시부터도 밸런스 위주로 오공이 훈련시켰죠. 힘타입이 아닌 오반보다 현격하게 힘이 떨어진다면 더 약하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그리고 키비토를 상대하기 힘겨울 정도의 오반이 키비토보다 월등히 강해진 것은 역시 부우에게 죽기직전까지 간 이후 살아나 사이어인의 특성으로 강해졌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글쎄요? 그 z스워드만으로 강함을 표현한다면 오반이 z스워드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을때 오공보다 노말상태에서 더 강해졌다는건가요? 하루만에는 불가능해보입니다; 오공은 허우적대면서 휘두르는게 고작이였구요 하지만 생각해본다면 키비토의 설정이 오반이 슈퍼사이어인으로 변신하지않으면 어려운 상대 라는걸 보면 노말상태에서는 확실히 못이긴다는건데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잡히는군요 노말오반의 2배정도 쌔다고 봐야할까요? 슈퍼사이어인 변신해야할정도라고한다면?
실버건님 말씀대로라면 오반은 하루만에 오공을 뛰어넘었다는겐되는데.. 오반본인도 힘이 꽤붙은거 같다고하였구요 '기'가 상승했다는 언급조차없었고 하루만에 오공을 뛰어넘을정도였다면 오공이 놀라자빠졌어야정상이 아닐까요?
단기간 수련이라고 반드시 어느정도 이상의 성과밖에 못내는 것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오공은 프리더전에서 우주선 수련 6일만에 전투력이 9배가량 증가했고 고작 한번 죽음위기를 극복한것으로 9만에서 300만으로 증가합니다. 또한 트랭,오천은 고작 일주일 수련으로 초3를 완성해 버리죠. 오반이 죽음위기에서 부활한 시점에서 이미 오공과 비등한 수준까지 올라왔고 검수련으로 더 강해졌다고 보면 큰 오류는 없어 보입니다.
또 오공과 오반의 격차는 두배를 좀 넘는다고 생각됩니다. 그 근거로는 오공이 최초로 초2로 변신했을때의 베지터의 대사를 보면 과거의오반 이상이라고 합니다. 초1때는 별말없다가 초2가 되고나서야 과거의 오반 이상이라는 대사를 한것은 오공이 과거오반보다 2배까지는 강하지 않다는 것이겠지요. 과거오반과는 두배까지의 격차는 아니지만 약해진 오반과는 2배를 좀 넘는 격차를 보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오반은 오공의 절반수준에도 못미치는 파워였지만 죽음극복으로 오공수준에 다다랐다고 보여지네요.
어쨌든 제 가설에 따르면 오반은 죽음극복 1번으로 2배를 넘는 파워향상을 가져왔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키비토가 노말오반의 1배~1.5배 파워였더라도 되살아난 오반에는 현격히 모자란 파워를 지니겠지요.
글쎄요 그것도 어떻게 보냐에 따라 다른데 오공같은경우는 중력수련으로 온몸에 과부하가 걸리는 상태에서 죽음을극복하며 엄청난 수행을 한반면 오반은 그냥 무거운것을 드는 수준으로만 수련을했죠 하루만에 훨씬약해졌던 오반이 오공을 뛰어넘거나 그 호각까지 갔다면 분명 오공이나 주변에서 확실히 '기'가 올라갔다는 언급이나 엄청나게 강해졌다는 언급을 했을텐데 그렇지도않죠
오반본인도 힘은 꽤 붙은거 같다고 하구요. 슈퍼2가 되고나서야 과거의 오반이상이라는 대사를 한것은 드래곤볼 케릭터들은 슈퍼사이어인2가 슈퍼1의 2배인지 노말의100배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슈퍼사이어인2를 함으로써 과거의 슈퍼사이어인2였던 오반보다 강하다. 라는 평가를 한것이아닐까요?
그리고 문득 드는 의문인데 오공과 베지터가 예전보다' 엄청난 파워업 '을 했다고 하는것을 보면 오반역시 엄청난 파워업에 해당될것이 분명한데 오공이나 주변에서 엄청나게 파워업 했다고 하지도 않구요. 오반이 하루만에 오공을 뛰어넘었다는건 무리수가 있는거같습니다; 제트스워드로 강함을 평가하기에도 그렇구요
완력이 1000일때 '기'역시 1000이라는 보장역시 없구요. 제트스워드를 키비토는 들지 못했는데 오반은 들 수있었다. 그렇기때문에 오반이 더 강하다. 라고 딱잘라서 말할 수 있다면 베지터와 트랭크스가 중력수련할때 트랭크스도 중력을 버텼으니 베지터와 호각이 될 수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