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SUPPLY인 것 같습니다.
막강한 군사유닛을 뽑아 놓고도 제대로 된 SUPPLY(공급)이 이뤄지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고 말지요..
게임상에 서플라이 트럭, 공중급유기, 연료보급선 등등..
다양한 공급유닛이 존재하는 것은 이 같은 사실을 반영해 줍니다.
이 같은 SUPPLY는 게임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보이며,
유닛의 활동 뿐 아니라 다른 측면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UPPLY에 대해서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SUPPLY의 현황을 보기 위해서는
①②③의 순서대로 선택을 하면 ④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현재의 SUPPLY 현황을 각 국가별 다양한 색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SUPPLY 란 무엇인가?
SUPPLY(공급)란 유닛의 활동, 시설의 건축에 필요한 자원이 지상, 바다해역에 분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도상에서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 국가별로 다양한 색깔로 나타나며, SUPPLY의 활발함에 따라 농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2. SUPPLY의 역할은 무엇인가?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SUPPLY는 유닛의 활동에 필요한 자원(석유, 미사일장착등)을 보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SUPPLY가 이뤄지지 않는 곳에서 활동하는 유닛은 머지 않아 움직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SUPPLY는 공급이 이뤄지는 영역안에서만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합니다.
자국 영역안에서 모든 조건이 다 춰졌는데.. 건물이 안지어 진다구요? SUPPLY가 이뤄지지 않는 곳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SUPPLY는 또한 적국의 영토가 제대로 SUPPLY이 이뤄지지 않을 때..
유닛없이 자동으로 자국의 영토를 확장하는 기능을 가집니다.(SUPPLY가 자동으로 확장하기 때문)
3. SUPPLY의 특징은?
SUPPLY는 도시의 종류와 규모, 건물의 종류에 따라 그 크기가 다릅니다.
작은 규모의 촌도시 보단.. 메트로 폴리탄 과 같은 초거대규모 도시가 SUPPLY가 크고..
산업단지(산업건물 중앙에 위치한 연결고리)에 비해 군사단지(군사건물 중앙에 위치한 연결고리)가 SUPPLY가 큽니다.
임의로 SUPPLY를 대폭 증가 시키는 건물로는 SUPPLY DEPOT 이 있습니다.(정말 좋은 건물임)
SUPPLY는 시간에 따라 확장하며, SUPPLY의 공급원(건물)이 파괴되거나 적에게 점령당해도
기존의 그 영역이 일정기간동안 유지됩니다. (유닛으로 적의 영토를 차지해도 계속해서 적의 영토가 불어나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SUPPLY의 이러한 특징 때문입니다. - 일정시간이 지나면 역으로 자국의 영토가 확대 됩니다.)
SUPPLY의 지역을 유닛으로 점령하게 되면 적국의 해당 지역(벌집모양으로 7칸)의 SUPPLY가 사라집니다.
[사례]
사막지역에 SUPPLY DEPOT 건물을 만들고 도로로 연결하여 SUPPLY 영역을 확대 시킨 모습입니다.
다음으로는 해역에서의 SUPPLY가 이뤄지는 모습입니다.
다음으로는
SUPPLY가 이뤄지지 못하는 지역안에 갇히게 된 유닛의 사례입니다.
이상과 같이 SUPPLY는 영토가 큰 국가의 플레이, 사막지형이나 빙하지형의 플레이 시 매우 중요합니다..
SUPPLY의 특성을 이용하여 손쉽게 적의 영토를 제압하시길 바랍니다.
(ex. 네팔로 플레이시 중국 남서부 사막지대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첫댓글 정말 좋은 글이군요! !
혹시 유닛 상륙은 어떻게 하시는지 아시나요.. 아무리 뒤져봐도 나오지 않아서요 일본이나 대만을 점령하고 싶은데 안되서 고수같아 보이시는분께 여쭤봅니다 ㅠㅠ 다음엔 상륙전에 대해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