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서 나이 이야기 할 때 뭐..음력 달력처럼 꼭 딸려
이야기되는 우리나라 나이 ㄱㅖ 산 법
그냥 뱃속에 기간을 1살로 쳐준다...뭐 이런식으로 대답하지 말고
우리부터 정확히 이해하고 나서 잘 ~알려줘서 한국 문화에 대해 흥미로움을
알려주면 어떨지..
아래의 글은 네이버에서 검색 후 퍼온 글인데 틀린 부분 있으면 수정해주세요
유럽이나 미국쪽의 나이 계산법은 처음 태어나서 1년후, 그니까 처음생일이 지나야 1살로 '
쳐주고, 문서에 표기하는것도 그런식의 나이 계산법으로 표시하죠. 이 계산법으로 나온 나이를 '만' 이라고 합니다.
아시아권의 경우,특히 한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쓰이는 나이는 (고3의 보편적인 나이는19) 태어나자 마자 1살을 먹고 들어갑니다.
만약 2000년 1월에 태어나던 2000년 12월에 태어나던 2001년에 되면
모두 2살이 되는거죠. 하지만, 호적상의 표기로는 이런 일반적 나이를 쓰지 않습니다. 만으로 계산 된 나이를 쓰죠.
만나이 계산법은 미국식 나이 계산법과 똑같습니다. 처음 태어나서를 0살로 잡고, 그다음해 생일(태어난지 정확히1년)후를 1살로 잡죠. 그래서 19살을 예로 들면, 지금이 2003년 5월 5일이니까, 그 이전 5월 4일까지가 생일이신분은 현재 만18세가 되는거죠. 하지만 5월 5일 이후가 생일이라면, 만 17세가 됩니다. 간단하게 계산법을 보면 님이 19살인데 생일이 지났다면, 1살적은 18이고 생일이 지나지 않았 다면, 2살적은 17살입니다. 생일지나면 만의나이는 1살적고, 않지나면 만의나이는 2살이 적게되죠.
미성년자분별과 호적상의 표기된 나이는 모두 만의 나이를 씁니다.
우리나라 나이가 태어나면서 부터 한살인것은 뱃속나이까지 계산해서가 아니라 1을 최초의 숫자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즉 기원 원년은 영년이 아니라 1년이 되는 것입니다. 년도에서 0년이란 개념은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의 나이가 훨씬 타당하다고 생각되며, 질문의 요지도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서양 년도의 기본인 예수기원인 기원 원년 또한 예수가 태어난 해를 영년이 아닌 1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그 당시 유럽사회엔 0이라는 숫자의 개념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서양에서도 0을 발견하고 인식하기 전까진 지금의 나이체계와는 다른 방법을 썼으리라 추측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0의 개념을 알고도 영살은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도에는 영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 불합리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