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참가 2주 전에 선저 청소를 위해 혼자서 오천항 입구 슬립웨이 벽에 정박하는데 쭈꾸미 낚시 철인지 아침 일찍부터 서로 경주 하듯 수많은 낚시선과 고무보트들이 물결을 일으키며 지나간다.
같은 해양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지만 나는 낚시에 별로 관심이 없다.
아마 요트 유지관리 하는데 시간과 노고를 써야 해서 그런지 모르겠다.
오천항 입구에서 따개비를 제거하고 있는데 바다호 오선장이 온다.
제거를 혼자 할 수만 있다면 혼자서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천천히 하는 것이 좋아 굳이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자 한다.
그런데 조용히 와서 물이 빠진 짧은 시간에 대충 FRP 도색을 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좀 여유가 있으니 오천항 가서 페인트 구입해서 다시 좀 꼼꼼히 칠하는데 좋겠다고 오선장이 제안한다.
오선장 차로 오천항에 갔는데 주일이라 주인이 철물점 문을 닫아 전화해서 교회까지 찾아가 어렵게 구입해 FRF 도색작업을 마쳤다. 도와준 오선장이 고맙다.
대회 당일 늦게 도착해서 미리 이번 대회 팀원인 데루수님께 대신 스키퍼 미팅을 참가 하라고 하고 요트피아 오천 회원 두 명이 동승하여 아침 8시 가까운 시간에 도착하였다.
이번 대회 팀원은 총 8명으로 4명은 처음 아카니토를 승선하는 이들이었다.
체계적으로 요트 경기 스킬을 배우지 못해 저보다 이론과 실전에서 앞선 이들은 누구나 환영한다.
이번 대회에서 요트 이론에 박식한 데루수님이 함께 참가하고 싶다고 해서 대회를 치뤘는데, 경기중에 데루수님의 전문용어를 잘
이해 못하는 크루들이 있어 경기 운영이 그리 매끄럽지는 않았다.
분명한 것은 많은 대회에 참가하여 보이지 않은 바람을 읽고 최대한 효과적으로 바람을 이용하기 위해 대회 당일 풍향 풍속을 고려하고 조류의 방향을 고려해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반환점을 돌 때 팀웍이 이루어져 일사분란하게 재빨리 세일을 교체하여 요트의 속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경기 성적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옆에서 경쟁하는 요트가 있다면 그 요트의 풍상 쪽에서 범주하여 “더러운” 바람을 만들어 상대 요트 속도를 떨어 뜨려야 하며 스타보드택 하여 권리정으로 범주하여 상대 요트 진로를 방해도 해야 한다.
마라톤이든 요트 경기든 달리거나 요트경기를 하다보면 비슷한 속도로 달리는 사람과 요트가 있기 마련이다.
마라톤에서 20~30km이상 달리다 보면 자기페이스보다 약간 빠른 사람이 반드시 있다.
그러면 그 사람의 뒤를 바짝 뒤 따르면 바람의 저항을 훨씬 적게 받고 앞에서 멀리보고 달리는 사람보다 심적 부담도 적고 지루
하지도 않다.
이번 요트 대회에도 아카니토 범주 속도와 비슷한 요트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보령에서 함께 출전한 빅토리아호가 있었다.
인쇼어레이스에서 아카니토가 먼저 골인해역에 들어왔는데 어프쇼경기에서는 간발의 차이로 늦게 들어왔다.
대부분 선수출신들로 구성되고 지난 인천 아시안게임 요트국가 대표팀의 감독을 맡았고 현재 보령시청 요트팀의 김감독이 스키퍼를 한 빅토리아호에게 뒤졌지만 처음 만나 한번도 연습을 하지 않은 4명의 팀원이 합류한 우리팀도 선전했다고 자평한다.
스피네카가 있는데 이제까지 펼쳐 본 적이 없어 대회 당일 작은 비대칭 스피네카를 폈는데 세일이 작아 속도가 안난다.
또한 제노아(#1)도 없어 작은 짚세일을 사용해서 테이킹시 선두 그룹도 들어가지 못해 아쉽다.
다음 대회에는 경기 전 스핀세일 펴는 연습을 하여 경기에서 펴고 싶다.
그러나 어느정도 팀웍이 따라줘야 스핀 세일을 펼 수 있다.
실패와 시행착오
시행착오는 아무것도 성공하지 못 했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무엇인가를 새로이 배웠음을 의미 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의 위신이 손상된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무엇인가를 용감히 시도했음을 의미 할 뿐입니다.
시행착오는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다름 방법으로 해야 할 것을 의미 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완전한 존재가 아님을 의미 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인생을 낭비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시 출반해야 할 좋은 이유를 갖고 있음을 의미 할 뿐입니다.
만약 당신이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새로운 결심 새로운 출발의 계기로 삼는다면
당신에게 더 큰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작가미상-(원래내용은 실패이나 시행착오로 일부 수정)
전야제 공연
격포항 저녁노을
마리나 가는 길
밤은 더욱 깊어가고 배도 고프고
이번 아카니토팀 기념사진
돌아오는 길에 새만금 방조제에서
첫댓글 자주 참석해서 깨닳음을 느껴야하지만 그것도 못하고있는 사람으로서 부러움을 느낍니다.
처음에는 재미삼아 대회 참석했는데 점점 세일세팅에 관심이 가고
범주세일링에 몰입되어 가는 것 같아요!!
가까운 곳 대회는 가족끼리 혹은 지인끼리 참석하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즐거운 세일링이였습니다. 다도해컵이 기대됩니다.
나날이 발전하고있어요/ㅎㅎㅎ
화잍ㅌㅌㅌㅌㅌ팅!!!!!!!!
세일링하면서 배 멀미를 경험한
행복한 격포항 1박 2일 이었습니다.
경기 준비, 당일 느끼신 점, 시행착오 싯구 잘 읽었습니다. 아쉬어 하지 마시고, 그럼, 스핀 연습 합시다? 대회 전에 격포항 쪽이 안되면 통영에 있는 메이테이 V호로 해도 될 겁니다 :). 연락드리겠습니다.
어짜피 선수출신이 아니어서 하나씩 하나씩 배워가는 것이지요.
아카니토의 날카로운 관찰 감사합니다.,꾸뻑
아카니토 다음 시합 출전하시면 한번 불러 주십시요. 꾸벅
다도해 대회는 지원자가 많아 어렵고 통영대회는 현재 지원가능합니다.
통영대외 참가 원하시면 댓글이나 문자(헨드폰010-8319-0689)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