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삼복(三福)ㅡ초복(初福) 중복(中福) 말복(末福)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시기를 특성에 따라 셋으로 나누면
초년과 중년 그리고 말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때 각각의 시기에 누리는 복을 초복 중복 말복이라 부르고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초복(初福)은 태어나서부터 부모님 슬하를 떠나 독립할 때까지 기간의 복을 말합니다.구체적으로 부모형제와 스승 그리고 친구에 대한 복으로 셋 중에 하나를 잘 만나면 평복(平福) 둘을 잘 만나면 대복(大福) 셋 모두를 잘 만나면 홍복(洪福)이라 합니다.여기서 평복은 평범한 복을 말하고 대복은 큰 복을 홍복은 복이 너무 커 홍수처럼 쏟아진다는 걸 뜻합니다.이와 별도로 셋 모두를 잘못 만난 최악의 상황일 땐 아무런 복도 타고 난 게 없으니 무복이 되겠죠.홍복이 어려운 이유는 초년동안 내가 만난 인연이 한 명의 예외도 없이 모두 좋아야 하기 때문입니다.일례로 나를 이해해 주는 좋은 친구와 나를 헐뜯거나 배신하는 나쁜 친구가 섞여 있으면 복이라고 부르지 않듯이 말입니다.
둘째 중복은 짝을 만나 자식을 낳고 모두 출가시키는 기간 곧 중년의 복을 말합니다.초복은 제대로 누리지 못했지만 좋은 짝과 자식을 만나 중복을 크게 누리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반대로 초복은 홍복을 누렸지만 짝을 잘못 만나 중복이 나쁜 사람 또한 많은데 이는 복을 누리기만 할 뿐 나누지 않았기 때문입니다.풍선에 공기를 계속 채우면 견디지 못해 언젠가 터집니다.이를 예방하려면 어느 정도 부풀었을 때 공기를 조금씩 내보내야 합니다.복도 이와 같아 나누지 않으면 삶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섰을 때 풍선이 터져 공기가 한 번에 빠져나가듯 일순간에 삶에서 모두 빠져나가게 됩니다.이런 이치에 따라 복을 계속 누리고 싶다면 나눔이 필수라는 걸 꼭 기억하세요.
셋째 말복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인 자신의 짝과 건강하게 말년을 보내는 건복을 얘기합니다.이는 소식과 절욕 봉사하는 삶의 자세를 가질 때 가능한 것으로 봉사를 하려면 육신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므로 자연스럽게 운동이 될 뿐만 아니라 덤으로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활발해져 치매예방효과도 있어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복과 중복 말복이 모두 좋은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욕으로 인해 홍복일 때 내 삶의 둑을 높이 쌓아 복을 계속 가두다 이를 이기지 못한 둑이 중년에 이르면 일순간에 무너져 가둬둔 복이 한꺼번에 내 삶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이런 과욕을 버리고 홍복을 나눠주어 수위를 낮춘 사람은 중복과 말복을 포함한 인생 삼복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삼복을 누리는 사람은 하늘이 내린 천복을 타고 난 사람이지만 복을 준 하늘의 뜻을 거스를 때 하늘은 그 복을 모두 회수해 간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출처: 일촌 불 원문보기 글쓴이: 명봉(明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