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파(사포) 입도별 특징 알아보기
1. 사포의 용도 및 구분
사포는 목재가구를 샌딩하거나, 페인팅 녹 제거 등 샌딩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 됩니다. 사포는 재료와 입도에 따라 여러종류로 구별되며, 상황에 따라 쓰이는 종류가 다르지만, 샌딩의 기본은 입도에 따른 거칠기의 정도를 활용하여 힘이 좋지만 거친샌딩 (60~80방) → 힘은 약하지만 곱고 미세한 샌딩 (400방)으로 작업이 마무리되는 것이 모든 샌딩작업의 공통점입니다.
사포는 필름이나, 종이, 헝겁위에 거친 돌가루를 올려서 만드는데, 이 돌가루의 입자크기 즉 입도에 따라 거칠기를 구분합니다. 입도의 숫자가 작을수록 돌가루의 입자가 큰 거친 사포를 의미하며, 숫자가 클수록 입자가 미세하고 곱게 마감되는 사포를 의미합니다.
재질의 경우, 일반적으로 종이사포, 천사포(헝겊사포)가 많이쓰이며, 최근에는 수작업보다 샌딩기가 보편화 되었기 때문에 원형사포가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2. 사포의 거칠기 (Grit, 방, 번)
사포의 거칠기는 입도(Grit)라고 표기하며, 입도는 일정한 단위면적당 입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입도가 낮다는 것은 단위면적당 적은 수의 입자가 있다는 뜻이며, 반대로 말하면 적은수의 입자로 단위면적을 채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입도가 낮을수록 큰 입자의 돌가루를 사용하게 되고 표면이 보다더 거칠어지게 됩니다.
3. 사포의 입도에 따른 용도
1) 60~120방
거친 표면 및 단단한 표면을 연마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금속 / FRP등의 강도가 높은 플라스틱이나, 시멘트등 강도가 높은 재료에 사용되며, 주로 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용도로서 사용됩니다.
입도가 매우 거칠기 때문에 샌딩과정에서 사포가 손상될 우려가 있어 천 사포를 사용함을 권장합니다.
2) 180~280방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보편적인 사포입니다.
적절한 표면의 거칠기와 비교적 높은 연마력을 갖춘 사포로 다양한 재료표면의 평활도를 맞추는 용도로 주로 쓰입니다. 200방 정도의 사포또한 샌딩과정에서 손상의 우려가 있어, 천 사포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3) 320~600방
200방에 비해서는 떨어지지만,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사포입니다.
앞선 단계에서 샌딩된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연마하는 역할로 사용되며, 도색을 살짝 벗겨내는 용도에 적절합니다. 천 사포와 종이 사포 모두 사용이 편리한 입도입니다.
4) 800~2000방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아주 고운입자의 사표입니다.
귀금속의 광택이나 도색의 표면을 살짝 연마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미세한 작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 사포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입도별 사포 (1500방 ~ 60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