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을 예방하는 발효식품의 종류
온갖 매체에 하루가 멀다 하고 그 효능이 언급되는 발효식품! 청국장, 된장, 김치 등 한국음식에는 발효음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발효식품의 원리와 효능은 무엇이고,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발효식품이란
발효식품은 본래 음식을 오래 보존하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졌지만 음시의 감칠맛을 더해주어 이제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발효의 원리는, 미생물로 인해 본래 음식의 원료에는 없던 새로운 성분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고, 이로 인해 영양성분, 맛 등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발효의 종류에는 알코올발효, 젖산발효, 초산발효, 아미노산 발효 등이 있는데, 발효균과 발효조건에 따라서 생성물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콩 발효식품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콩 발효식품으로는 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낫또 등이 있습니다.
콩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미생물로 인한 효소가 콩을 잘게 분해하기 때문에 콩의 영양소가 우리 몸에 더 잘 흡수됩니다. 콩이 발효되면서 발생하는 생리활성물질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좋은 성분들은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된장을 이용해 음식을 조리해도 영양 성분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청국장을 만들 때 나는, 꺼리는 사람들이 많은 그 냄새는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암모니아 가스 냄새인데, 이 냄새가 잡균의 증식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청국장을 발효시키는 미생물은 장을 깨끗하게 만들고 콩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우리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보통 청국장을 찌개로 끓여 먹는데, 사실 청국장은 생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발효유제품
발효버터, 치즈, 사워크림, 요거트 등 서양에서는 주로 유제품을 발효시킨 제품들이 많습니다. 유제품에는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아균'이라는 유산균이 풍부한데, 이 유산균은 사람의 몸 안에서 오래 살아남기가 힘들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발효식초
술이 상온에서 공기와 접촉하면 술에 있는 초산균이 발효되는데, 이 때 생성되는 신맛을 내는 배설물이 바로 식초입니다. 식초는 과일, 곡류, 주류 등 어떤 재료를 주재료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집니다. 식초를 발효시키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는 식초는 대부분 진짜 발효식초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식초는 살균효과가 있으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침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금 절임 식품
소금으로 절여 발효시키는 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김치와 젓갈이 있습니다. 특히 김치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건강식품입니다. 김치에는 요거트의 약 1,000배에 달하는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으니 김치만 잘 먹어도 요거트를 먹을 필요가 없겠죠. 하지만 김치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위에 소개한 식품들 외에도 막걸리, 장아찌 등 우리나라 음식에는 발효식품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 발효식품인 김치와 된장, 청국장은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량이 늘어나면서 발효식품을 먹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소화도 잘 되고 몸에도 좋은 자연 발효식품을 식단에 꼭 첨가하여 식사하도록 하세요. 맛도 건강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출처] 성인병을 예방하는 발효식품의 종류|작성자 G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