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제가 선정한 사람은 수학자이자 교수인 허준이 교수입니다. 고등학생 때 발표를 위해 자료를 찾아보던 중 허준이 교수를 알게 됐는데, 수학 분야에서 엄청나게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성공 사례
허준이 교수는 필즈상을 받은 사람으로 유명한데, 왜냐하면 한국계 수학자 최초로 필즈상을 수상했기 때문입니다. 필즈상뿐만 아니라 2021년에는 제31회 삼성호암상 과학상과 사이언스 연구자상을 받았고, 2022년에는 올해의 과학자상을 받았습니다. 허준이 교수는 수학에 재능이 없다고 판단하여 고등학교 중퇴했고 검정고시 합격 후 대학에 들어갔지만 적응을 못해 3학년 때 전과목 낙제하며 6년 동안 대학을 다녔습니다. 수학에 재능이 없다고 판단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교수 자리까지 가서 “학생들이 소중한 학창 시절을 진심으로 공부하는 데 사용하는 게 아니라 잘 평가받기 위헤 사용한다“라는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자신의 이유
스스로 수학에 재능이 없다고 판단했음에도 수학에 흥미가 있어서 포기하지 않았던 점이 제가 허준이 교수를 선정했던 이유 중 제일 큰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다른 거라며 잘하는 것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도 어느정도 그런 말에 동의는 하지만, 그런 말들 때문에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는 친구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친구들을 보면서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는데, 허준이 교수를 보면서 저도 위로를 꽤 많이 받게 됐습니다. 저도 앞으로 무언가를 할 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