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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엔 기존유저들 까지도 어려워하는 카드 시스템에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게 많으니 집중해서 보시고
따라해 보시는거도 괜찮아요!
※ 대충 훑어보시지 마시고 꼭 하나하나 읽어보세요 중간에 중요한 팁이나 숙지해야할 상식들
다 적어놨기 때문에 꼭 천천히 읽으면서 하시길 바래요
○단축키 K 를 눌러봅시다
아래와같이 몬스터북을 볼수있습니다.
저는 각 몬스터들을 잡아서 등록해놨지만 처음엔 아무것도 채워지지 않은 상태이고
각 몬스터를 찾아가서 잡고 도감에 등록을 해야합니다.
등록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같이 빈 도감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몬스터 이름과 위치를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대부분 200레벨 이하 몹들로 구성돼있으며 1 ~ 200 까지의 필드퀘스트를 진행하시다 보면 왠만한건 채우실수 있습니다.
빈 부분은 시간나실때 꼭 채우시길 바래요.
( ! 이유는 그 몬스터의 카드스킬이 필요없다고 하여도 조합이나 스킬을 추출하기 위함 ! )
각 몬스터에게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스킬에 대한 효과나 설명은 마우스를 올리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스킬은 최대 3까지 존재하며 무조건적으로 1보단 3이 좋습니다.
카드스킬과 효과에 대한 자세한건 아래 사진을 첨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먼저
첫번쨰 속성입니다.
속성치는 앞서 공략에 말씀드린거처럼 데미지와 피격데미지에 직접적인 관계가있기에 필수요소가 됐죠
카드의 속성은 각 속성 1레벨당 +10의 속성치를 올려줍니다. 3레벨이면 +30 이죠
두번째 속성공격 입니다.
이 카드스킬은 공격시 뜨는 데미지에 보여지지않고 ( 아래로 떨어지는 숫자들 )
아래 사진처럼 몬스터의 머리위 데미지 수치가 뜹니다. ( 위 핑크색은 강화데미지입니다 )
속성공격의 데미지는 카드스킬 1레벨당 5% 즉 3레벨일때 15%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단 화속성을 올리고 수속성 스킬을쓰면 추가데미지가 안뜹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의 속성을 아셔야해요)
이 데미지는 내 최종데미지 ( 사진의 9999처럼 몬스터에게 뜨는 데미지 ) 에서의 15%입니다.
9999이기에 1499가 뜨는거죠!
그리고 이 데미지는 내 스킬의 타격1횟수당 1방씩 들어갑니다. 즉 타격횟수가 1타인 스킬엔 1번의 추가데미지가
타격횟수가 11방인 스킬엔 11번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어마어마어마어마한 차이죠.
※ 무속성 스킬들은 속성 앰플을 먹어서 무속성 > 속성 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 지속시간 5분 )
※앰플은 무속성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이나 일부 스킬만 해당되며
속성이 존재하는 스킬을 사용한다면 앰플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앰플은 앞 공략에서 말씀드린거와 같은 , 화 수 토 풍 암 명 뢰 이렇게 있습니다
앰플은 각 마을의 마법상점에서 판매하고 1가지 종류만 판매합니다
앰플을 사려면 호감도를 올려아하고 호감도는 NPC에게 Shift + 마우스 오른쪽
을 한뒤 호감도를 눌러 아이템을 건내줘 호감도를 올려야하며 NPC마다 좋아하는
아이템이 다르기에 하나씩 줘보시고 싫어하면 더이상 주면 안됩니다.
호감도가 -1되거든요 짜증내면서!
(대부분의 npc는 만병통치약을 좋아합니다. 초보분들이 사기엔 다소 비싸기에
"포션"류나 "윙" 을 하나씩 주면서 반응체크후 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 앰플 판매위치
사파이어(수) - 나르비크
에메랄드(풍) - 라이디아
오닉스(암) - 아드셀
토파즈(토) - 클라드
라피스레즐리(뢰) - 루모리
다이아몬드(명) - 엘티보
루비(화) - 카울
※추후에 오를리 마을로 넘어가시면( 최소 레벨 265 이상 ) 1시간짜리 앰플을
판매하지만 그전까진 틈틈히 앰플을 먹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차이가 심해서
안쓰기엔 뭐해서 웬만하면 사용하세요!
세번째 착취.회복류 입니다.
카드스킬에 존재하는 착취 회복류는 총 6가지
HP.MP.SP 착취 / HP.MP.SP 회복 이렇게 존재합니다.
착취는 말그대로 공격할시 데미지의 일정%를 흡수하는거고
회복또한 말그대로 일정시간마다 일정량을 회복해줍니다.
데미지가 1만쯤 여러방 뜨기에 HP착취를 쓰면 무적일까 생각하시겠지만 너프먹고 확률이다보니 그냥 없는샘 칩시다
( 써봤는데 몇백씩 차긴하지만 타격횟수랑은 무관한거 같습니다 100횟수짜리 스킬을쓰더라도 1번찹니다.. )
HP 회복또한 5초마다 3레벨일때 150채워주므로 버립시다...
※차라리 상처재생 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MP.SP 착취는 많이들 쓰시는데 물약값 절약과 편리를 위해 많이들 사용합니다.
MP같은경우 회복보단 착취 효율이 월등히 좋습니다
SP같은경우는 무엇을 사용하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 단 지속적으로 SP를 소모하는 스킬을 쓰는 캐릭터에겐 SP회복이 SP착취보다 더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
( 265이후 오를리/신전 진입을 하면 몬스터에게 피격시 MP가 착취당해서 HP.MP물약의 쿨타임이 같이 돌기때문에 사실상 MP포션을 섭취하며 사냥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MP착취는 때문에 필수 요소가 됐죠 )
( 일부컨텐츠에서의 마나번 {MP1만드는} 등 )
네번째 추가 데미지류 입니다.
많이들 애용하는 추가데미지 스킬엔 3종류 낙뢰.서리파편.돈의힘 이있습니다.
낙뢰의경우 대략 5~7초 사이마다 주변의 몬스터에게 1레벨당 1만데미지 즉 3레벨일시 3만의 데미지를 줍니다.
범위는 은근히 넓지만 1마리만 맞기에 몰이 사냥에 특화라기엔 무리가있습니다.
단 데미지가 무지 쎈 편이라 초반 육성할때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잡기 극초반~중반 어려운 퀘스트몹이나 보스류도 낙뢰로 수월히 잡을수가 있기에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서리파편은 스킬사용시마다 일정확률%로 주변 몬스터에게 레벨당 500 즉 3레벨일시 1500의 광역피해를 줍니다.
범위도 괜찮고 발동도 꾸준히 잘 되는편이라 몰이사냥할시 아주 유용합니다. 1타만 발동되며 데미지를 더 올릴순없습니다. 이 경우도 초반사냥에 매우 유용하며 나중에서도 사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돈의힘은 스킬사용시 일정 seed를 소모하여 9%의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 시스템창에 돈의힘 발동과 소모시드가 보여집니다 )
레벨당 3% 즉 3레벨시 9%의 추가 데미지를 주며. 이 데미지는 위에서 말씀드린 속성공격과 합산되어 보여집니다.
즉 총 24%의 추가데미지가 발동하며. 돈의힘 경우 속성공격과 마찬가지로 1타당 1번의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에
가장 많은분들이 사용하시는 스킬입니다.
1차각성기준 10000의 맥스데미지에서 900이란 데미지가 추가돼고 10타의 1:1 대인기나 4타정도의 1:1 대인기에선
9천의 추가데미지 . 4천의 추가데미지가 들어가는거라서 추가데미지중에선 가장 좋다는 효율이 보여집니다.
소모 seed의 경우 얼마가 소모돼도 추가데미지%는 변동이 없고 seed가 물새듯 소모되지 않습니다. 잡템으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치입니다.
※몰입.야행성 의 경우 추가데미지%가 낮아 요즘은 사용을 안합니다.
다섯번째 방어류 입니다.
방어에 영향을 주는 카드스킬은 강철피부.마법면역.뿌리내리기 3가지가 있습니다.
강철피부는 받는 최종피격 물리 데미지( 즉 몹이 날 때릴시 내 머리위의 수치 )의 6%를 감소시켜줍니다.
마법면역은 받는 최종피격 마법 데미지 6%를 감소시켜줍니다 .
※ 추후 신전의 몬스터들에게 피격시 (물리+마법) 의 복합데미지가 최종적으로 물리피해로 들어옵니다. 그래서 마법면역의 스킬은 효과를 받지않고 . 강철피부의 스킬은 효과를 받습니다
뿌리내리기 같은경우 제자리에 서있으면 버프창에 버프가걸리며 최대 6%의 방어력을 증가시켜줍니다.
※뿌리의 경우 최종 피격데미지를 줄여주는게 아닌 . 방어력을 6%만큼 올려준다고 하여 효율이 낮다고들 사용을 안할 뿐더러 몰이사냥이나 컨텐츠에서의 컨트롤이 필요한 게임이기에 제자리 딜링 즉 말뚝딜이 거의 불가능하며 사용하기엔 2%모자란 스킬입니다.
여섯번째 보조효과 입니다.
보조효과 스킬엔 레어.이동속도.언데드.약점포착 정도가 있습니다.
레어는 레벨당5%즉 3레벨시 15%의 추가 레어확률을 올려줍니다. 이하생략
이동속도는 레벨당1 즉 3레벨시 3의 이동속도를 추가해줍니다. 이하생략
언데드는 카드장착시부터 자신을 늘 언데드 상태이상 효과로 만들어버립니다.
! 언데드 상태에선 물약과 힐종류를 받을시 회복과 반대로 그 수치만큼 HP가 감소합니다. 암속성은30증가하고 성(명)속성은30감소합니다.
언데드 상태에선 모든공격에 15%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속성공격과 같은 수치 )
단 테일즈에서 추가데미지에 3000의 제약을 걸어뒀기 때문에 잘 생각하셔야 하고. 물약을 사용못하는 패널티때문에
자칫하다간 사냥하시다가 누울수도있고 웬만한 컨텐츠는 거의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일부 보스잡이엔 사용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약점포착은 일정확률로 발동되며 뿌리내리기처럼 위의 버프창에 보여집니다 .
1레벨당 1초 즉 3레벨시 3초동안 크리율을 대폭 상승시켜주는데 거의 올크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스킬의경우 아나이스 마법인형 반탱재분이나 일부 반탱재분을 사용하여 AGI이 낮아 올크리가 안뜨는 분들이 사용합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직접 읽어보시면 충분히 알수있는 스킬들이기에 부가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메인 카드제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카드엔 현재까진 1랭크~9랭크 까지 랭크가 존재하며
랭크가 올라갈수록 카드자체의 스텟이 높습니다.
( 카드는 장착후 사냥하면 일정% 경험치를 같이받아 레벨업이 가능하며 최대 10레벨까지 존재하고 레벨업마다 특정 스텟이 상승합니다)
카드마다 CP가 존재합니다
이 CP는 해당 몹을 계속해서 잡을시 머리위로 CP+ 란 효과가 뜨면서 CP가 채워지고
CP를 가득채울시 해당 카드를 뽑을수 있습니다. 카드를 뽑을땐 일정 SEED가 소모되고 랭크가 높을수록 소모 SEED는 높아집니다.
※ 1랭 - 1천 SEED
2랭 - 1만 SEED
3랭 - 14만 SEED
4랭 - 40만 SEED
5랭 - 100만 SEED
6랭 - 240만 SEED
7랭 - 560만 SEED
8랭 - 1280만 SEED
9랭 - 2250만 SEED
랭크가 올라갈수록 CP최대치가 높아져 CP를 채우는데 시간이 좀더 걸리고
역시나 몬스터의 난이도도 다소 올라갑니다.
CP를 다채우면 카드를 뽑을수 있고 뽑는 순간 시드가 소모되며
다시 뽑을경우에도 역시나 시드가 소모됩니다.
획득을 하면 CP는 다시 0되며 만약 포기를 누르시면 시드만 소모되고 CP는 그대로 남습니다.
카드는 총 동.은.금 3개로 나뉘며
동카드는 최대 4개의 스킬
은카드는 최대 6개의 스킬
금카드는 최대 8개의 스킬들을 채울수있습니다.
↓금카드의 모습입니다.
카드에 쓰여진 각 스텟들만큼 자기 스텟창의 스텟이 올라갑니다.
이제 저 멋진 금카드를 만들어봅시다.
먼저 참고해야할 매위의 게시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쪽 게임관련 > 몬스터카드 > 공지中 몬스터카드 종합정보를 누르시면 각 정보들을 쉽게 볼수있고
가장 고 효율을 뽑는 5랭크 금카드를 뽑는 레시피와 제조 프로그램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강추)
먼저 5랭크의 금카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방금 말한거처럼 5랭크 8스킬금카 전용 레시피 제조기를 다운받습니다.
설치후 실행하면 아래창이 보여지는데요
내가 만들 카드를 선택후
필요한 스킬들을 8가지 채우신다음
발현공식포함 을 꼭 체크하신후 출력을 눌러주세요
※현재 내가 가지고있는 카드와 중첩되면 카드획득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최종재료카드나
각 카드 스킬을 추출하기 위해선 중복되는 카드가 없어야 하기에 최종재료카드도 선택해 안겹치게 바꿔주세요!
출력하면 아래창이뜹니다.
다소 복잡하고 눈아픈 글씨들이 보일거에요
발현 " 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이제 스킬추출을 하려면 스킬을 발현해야 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일단 테디카드는 CP를채워도 저렴하니 CP를 채워 카드를 뽑아줍니다.
근데 카드엔 보고배우기와 HACK 스킬이 있지만 뽑을시 스킬이 안보입니다.
이 경우엔 카드를 장착하고 사냥하여 레벨업을 하여 추출하고싶은 스킬이 뜰때까지 레벨업을 해줘야합니다.
※왼쪽이 도감카드. 오른쪽이 카드뽑았을때 당시의 카드
즉 테디카드를 뽑고 카드를 장착한후 레벨업을 한 다음
+1 보고배우기가 떴다면 카드를 다시 빼고 하던걸 진행합니다.
+1 보고배우기가 채워져있는 테디와 스콜피노를 조합하면 플라삐가 나옵니다.
※조합의 결과물 카드 몬스터를 도감에 채워놓은 상태이여야 조합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 플라삐는 원래는 +1 보고배우기가 없는 카드임에도 불과하고 +1 보고배우기가 들어가있습니다.
이렇게 보고배우기가 들어갑니다. -1 수속성은 플라삐 카드가 가진 고유 스킬입니다.
※방금전 테디의 카드처럼 어떤 카드는 획득시 레벨업해서 발현하지 않는이상 스킬이 없는 경우가있습니다. 이것을 우린 공카드라고 칭합니다.
공카드의 장점은 곧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제 카드조합의 보고배우기 추출의 마지막줄에
아이스 젤리삐 + 젤리킹 = 이글루 잼
마지막 카드에 처음 발현해둔 -1/+1스킬이 들어갔는지 확인 후 레벨업을 하여 +3으로 바뀌게 한다.
이 말은
현제 보고배우기가 1레벨이기에 3레벨로 해줘야합니다.
하지만 플라삐나 다른카드상태에서 10레벨을 만들어줘도 보고배우기는 1렙 그대로입니다.
이유는 +3 보고배우기 를 가진 카드는 " 이글루잼 " 이기때문에
↓이런식으로!
※카드레벨업 표시
이글루잼 카드에 +1 보고배우기 카드상태에서 레벨업을 해줘서 +3이 될때까지 레벨업을 해줘야합니다.
※랭크.스킬에 따라 금방 3이될수도 카드레벨9쯤 3레벨이 될수도있으니 3레벨이 될떄까지 레벨업해주세요
※ 여기서 공카드의 장점!
하나씩 조합하면서 고랭크 몬스터까지 달성을 하셨다면 아시다시피
잡스킬이 하나씩 하나씩 붙습니다. 이건 조합결과 카드의 고유스킬이 하나씩 붙는겁니다.
이 잡스킬이 늘어가면 나중에 조합하여 카드를 뽑을때 원하는 스킬대신 모습을 비추는경우가 많습니다.
( 단 다시뽑기를 진행하며 원하는 스킬이 다시 보일때까지 누르면 상관없습니다. 스킬이 사라지진 않아요 )
그렇게 되면 다시뽑는 횟수가 많아지고 SEED소모도 그만큼 많아지고 시간도 오래걸립니다.
공카드 + 1스킬보유 = 공카드 일시 스킬은 겨우1개만 붙습니다.
공카드 + 1스킬보유 = 1스킬보유카드 일시 스킬은 2개가 붙은 상태로 나오죠. 이차이에요!
이점은 나중에 점점 카드에 대해 빠삭해지시면 장단점을 직접 느낄수 있을겁니다
○ <보고배우기 추출>
이글루 잼 + 뚜뚜 = 플라바
플라바 + 슬리피맨 = 파크만쥬
파크만쥬 + 젤리삐 = 뚜루뚜 뚜뚜
이 문구를 보시면 " 보고배우기 추출 " 이 무슨 뜻이냐면.
이 레시피는 잘 만드신분께서 쉽게 설명을 해놨기에 그대로 따르면 문제되는게 하나도 없지만
만약 레시피없이 6랭크나 7랭크 또는 다른 랭크나 나만의 카드를 혼자 만들때 알아둬야하는 카드상식 입니다.
위에 현재 이글루잼은 8랭크입니다.
+3 보고배우기스킬과 +3 자동성장 스킬을 보유한 두 몬스터는 둘다 8랭크입니다.
이 두 몬스터를 조합하면 같은 8랭크가 나오게 되어 뽑는데 SEED소모가 매우 큽니다.
그러므로 " 랭크다운 " 을 하는데요.
랭크다운에 대한건 몬스터종합 정보에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랭크가 같은몹을 조합하면 떨어지지않습니다. 올라가거나 유지가 되고
랭크가 한쪽이 낮다면 랭크가 낮은 몹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글루잼(8랭크) 몹을 뚜루뚜뚜뚜(4랭크) 몹으로 다운을 하는거에요
※ 4랭크이하로는 다운이 불가능합니다
그럼 +3 보고배우기를 가진 4랭크 뚜루뚜뚜뚜와 +3 자동성장을 가진 4랭크 레드미네를
합성해서 5랭크 두개의 스킬을 보유한 아레네가 나옵니다.
다시 이 아레네를 4랭크로 다운시켜두고 다음 진행을 하는거에요 !
이렇게 두개의 스킬을 가진 4랭크 몬스터와
다시 원하는 스킬 +3을 가진 8랭크 몬스터카드를 4랭크까지 다운시킨후에
두개의 스킬을 가진 4랭크 몬스터와 합성해서 세개의 스킬을 가진 5랭크 몬스터가 나오고 다시 4랭크로 만드는거죠.
이런식으로 하다보면
+3 네개의 스킬을 가진 4랭크몬스터 2개가 카드보관함에 있게되는거고
※꼭 4개의 스킬을 가진 카드는 동카드로 뽑아주세요 가끔 은카드나 금카드로 뽑히는데
그걸 그냥 써버리면 잡스킬이 붙는경우가 있어서 조합할수가 없습니다(자꾸 달라붙음 잡스킬이)
이제 마지막으로 이 두마리를 합성해서 여덟개의 스킬을가진 5랭크 금카드를 만드는겁니다!
※ 랭크다운 그래프는 몬스터카드 종합정보에 가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시작부터 정리하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2스킬 5랭 > 4랭으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동카드 4스킬 5랭 > 4랭크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2스킬 5랭 > 4랭으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2스킬 5랭 > 4랭으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동카드 4스킬 5랭 > 4랭크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조합 = 2스킬 5랭 > 4랭으로 다운 ┘
1스킬 α 랭 > 4랭으로다운 ┘
★☆ 필수 확인요소 ☆★
원하는 스킬이 +3인가 .
4개의 스킬을 가진 카드가 동카드 상태인가!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 이후 추가 요청사항이나 팁이나 등등 같은건 저번 글과같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볼수있게 도와주세요 ~~
크롬에서 이 사이트를 들어가시면 아주 편리한 조합기가 나옵니다.
해당 몬스터 이름을 누르면 뭐랑 뭘 조합해야 하는지도 나오고 직접 하나씩 조합해서 뭐가나오는지도 알수있고요 랭크다운도 랭크업도 이 사이트만가면 진짜 쉽습니다 !
http://cfs.tistory.com/custom/blog/48/485972/skin/images/m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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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리 잘하셨네요~~ 잘보고갑니다!^^
도감 채울때 루모리에 주웅Jr. (워프 바로위)을 통해 갈수있는 몬스터카드방? 거기 쓰는걸 추가하는게 좋겠네요
오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알았네요 ㅋㅋㅋㅋㅋ
몬카던전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네요. 220만 되도 발현하는 것보다 편하더라고요. 조합의 방 이용도 해야하고요... 5번째 슬롯에 원하는 스킬이 있을 경우엔 발현하는 게 낫다는 것도 적어주심 좋겠네요.
그리고 칭호? 퀘스트?로 몬스터카드 슬롯확장 내용도 있음 좋을거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칭호! 감사합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ㅎㅎ
한참 필요했었는데,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고생 많으셨어요~! 잘 보고 갑니다
ㄷㄷ
속성앰플 지속시간 5분아닌가용??
6000원 = 5분이라 1시간짜리나 5분짜리 12개나 같은걸로 알고있는뎅...
아 5분인가요.. 안쓴지 오래대서 감사합미다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잘찾으시네요ㅠ
님 글 지금까지 세 개 다 너무 유용한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신다니까 기쁘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하 저도 처음안 사실이네요 감사합니다 ㅠㅠ
복귀하고 너무 유용하게 참고 하고 있어요ㅎ
감사해요 ㅎㅎ
참고로 몬스터카드 스킬설명에 대해서는 제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3253
패치가 이어지면서 달라진 정보가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7.12 03:43
꿀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