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연관검색어 노출효과와 온라인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요즘 마케팅 때문에 힘들고 매출이 없어 힘드신 분들 많으실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그런 것일까요?...네이버가 이번에 참 좋을 일을 해서 많은 분들에게 힘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네이버 연관검색어 위치가 다음과 같은 최상위 자리에 노출을 하기 시작해서 과연 이부분을 통해서 얼마만큼의 효과와 유입율이 늘어날까를 한 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이곳에 진행방식과 테스트 결과를 전부 공개하지는 못해드리지만,
항상 말씀드린 것처럼 마케팅은 무엇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마케팅을 어떻게 구축해서 진행 하는냐에 따라 매출의 차이가 납니다.
네이버 연관검색어 테스트 결과 노출키워드와 섹션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약 50곳의 업체의 로그분석 유입율 분석결과 적게는 200~250%까지 상승하고 있는 통계치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다음까지 같이 노출이 된다면 그 효과는 높을 것입니다.
이 결과는 각 업체의 로그분석을 통해서 나온 결과인지라 정확하다는 것이며, 돈 들이지 않는 마케팅을 하는 운영자분들에게 쇼핑몰로 가망고객을 많이 유입시킬 수 있는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허나, 많은 운영자분들이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진행 할 때 그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분들이 90% 이상입니다.
즉, 고객에게 나쁜 이미지를 주거나, 고객은 유입시킬 수는 있지만, 매출과 연결하는데는 모두 실패를 한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같은 홍보마케팅을 하는데 누구는 효과를 보고 누구는 보지 못하는 이유를...
그 이유는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던 우선 그 원리를 잘 파악한 후 키워드를 선택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춰서 쇼핑몰을 구성한 후 컨텐츠 등을 포탈에 거미줄을 친 후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나 이런 준비와 전략없이 단지 마케팅만 전개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마케팅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일 큰 문제는 운영자분들이 광고로 착각 너무 빨리 쉽게 결과를 얻을 려고 하는 것과 단기로 기획없이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진행하는 마케팅에 맞게 쇼핑몰을 수정하고 거미줄을 쳐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매출의 차이가 날 것입니다.
우리 쇼핑몰 온라인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요즘 밀려드는 경기불황... 이러한 경기침체 현상은 오늘 내일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불안감은 심해지고 많은 업체들이 또한 생존권을 더욱 위협받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고 있는 쇼핑몰이나 마케팅에 조금의 지출도 하지 않는 쇼핑몰이나 모두 위기 의식속에 놓여 있는 것은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돌파구를 찾으려는 쇼핑몰 운영자분들의 움직임 속에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관심도는 지대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현장에서 강의/세미나/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입니다.
1. 쇼핑몰 자체적인 온라인 마케팅 계획안을 세워보자!
쇼핑몰 운영시 대부분 계획 없이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하다 보면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 후유증으로 많은 운영자분들은 온라인마케팅은 효과 없는 마케팅이라는 단정을 내리게 되어버립니다.
일예로 모 업체에서 대행사를 통한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업체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해서 잘 몰라 대행사만 믿고 맡겼으나 비용대비 효과가 없어 보여 현재는 하지 않고 방치해 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온라인시장의 소비자나 유저들은 매우 빠른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지만 그 안에 핵심은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정보를 주고 있는가에 있으며, 그 안에 마케팅의 답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결과중심의 성과여부를 생각하기에 앞서 처음 준비한 계획안대로 실행되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2. 쇼핑몰이 지출할 수 있는 마케팅비용을 산정해 보자!
쇼핑몰을 창업한지 1년도 안된 쇼핑몰 운영자들은 해보지 않은 마케팅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것저것 마음에 들고 좋다는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연간 얼마의 비용을 쓰고 있는지 모를 때도 있으며, 지출 비용이 제대로 지출 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비용대비 효과를 검토해 보기도 전에 비용에 대한 압박으로 마케팅을 중단하게 됩니다.
쇼핑몰마다 매출규모가 다양하고 고정비의 지출 또한 다양하여 몇 퍼센트를 적정 수준으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논점을 벗어나고 있습니다. 잘 나가는 쇼핑몰의 경우 월 억대의 마케팅비용을 지출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마케팅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는 현재, 우리 쇼핑몰에 맞는 마케팅비용 산정이 필수조건이 되어가고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 마케팅 비용의 규모가 정해지면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의 범위가 정해질 것이며, 쇼핑몰 규모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툴을 적용할 수 있어 실행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3. 온라인 마케팅의 트랜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쇼핑몰 운영자들이 대부분 정보를 얻는 수단이 주변에 잘되는 경쟁업체에서 전개하는 마케팅 툴일 것입니다. 왠지 먼 나라 이야기처럼 우리
쇼핑몰의 형편과는 맞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오히려 온라인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는 쇼핑몰을 비난의 눈으로 본 적은 없는가요?
온라인 마케팅의 트랜드를 읽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생각해 보면 경쟁 쇼핑몰에서 하고 있는 마케팅만 분석을 해보아도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랜드만 읽을 수 있어도 앞서가는 마케팅을 선행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여 온라인서핑을 하다 보면 일정한 현상들이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의 확장성을 알 수 있으며, 포털사이트에서도 블로그를 하나의 다른 채널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럴마케팅과 블로그의 절묘한 만남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툴로 부각되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덧붙여 마케팅대행사를 이용하더라도 운영자는 온라인시장의 트랜드를 분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비단 전문가가 아니라도 관심만 있다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우리 쇼핑몰의 온라인 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의 가장 핵심은 소비자 중심적인 생각에서 출발하여,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요즘 소비자의 취향을 읽으려는 노력이 수반될 때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팁하나를 더 알려드릴게요
기획과 전략을 잘 세우셔서 블로슈머에서 리뷰마케팅을 진행하신 후 언론보도+연관검색어+기타 등등 함 해보세요^^
매출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혹 달랑 한 번해서 몇개 깔고 큰 효과를 기대하는 양심없는 분들이 효과없다고 하시는데...
세상에 효과없는 마케팅은 없습니다. 만약 효과가 없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할까요?
문제는 누가 어떤 전략으로 어떻게 장기적으로 꾸준히 마케팅을 진행하냐가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홍보마케팅은 키워드,배너,이벤트광고가 아닙니다.
꾸준히 어느정도 기간동안 고객들에게 정보+감성+제품정보+브랜드+신뢰도+인기도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럼 꾸준히 조금씩 매출이 오르고 신문.방송에서 패널.취재 연락도 오고 합니다.
그러나 90%이상이 범하는 실수를 하는 분들...달랑 한 번, 몇개 올리고 성공한 분들과 똑같은 효과를 볼려고 하는 분들...
이런 분들은 절대 진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절대 100% 효과 보지 못합니다. 시간+돈만 날립니다.
물론 한 번 진행해서 대박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인력+비용+마케팅이 따라 줘야 가능하지만요
자료제공: 이슈와뉴스 마케팅 전략기획실장 윤재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