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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대교육(隔代敎育·grandparenting) 격대교육(隔代敎育·grandparenting)이란 조부모가 손자 손녀를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산업정보화 핵가족 시대 맞벌이 등으로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기 어려운 상황을 조부모 대에서 맡아주는 것이다. 격대교육은 사랑에 기초한 인간관계를 심어주고, 소위 옛이야기와 경험, 지혜교육을 통해 풍부한 인류의 지적 유산과 더불어 감성과 도덕성을 길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역사적으로 가문교육과 가정교육의 면에서 격대교육의 장점과 성공사례는 많다. 현대에서는 격대교육의 방법과 실천면에서 새롭게 운영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어린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다. 현대문명의 이기인 SNS, 카톡, 동영상, PPT, 영화, 이메일 등을 활용하면 원거리에서도, 또한 생일이나, 명절, 가족의 길흉상제(吉凶喪祭) 의 행사 날 등을 활용해서 지혜롭고 흥미있게, 절제 하며 하면 잔소리가 되지 않고 손자녀의 기분을 배려하면서, 손자녀와의 유대 돈독과 인성교육의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서양 속담에 “노인 한사람이 죽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불타는 것과 같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조부모 세대의 인생의 성공과 실패 경험과 직장생활과 사회생활, 인간관계에서 경험하고 쌓아온 경륜과 지혜의 보고와 광맥을 사랑하는 손자녀에게 전수해주면 그 손자녀들은 인생의 엄청난 선행학습과 지혜를 습득함으로써 나머지 험난한 인생길 에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성공적이고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조상들이 실시하고 전해준 격대교육의 무한한 효과요 장점이다. 이러한 격대교육의 장점이 있음에도 전제되는 것은 손자녀들의 조부모와 부모를 공경 하는 효사상이 있어야 가능하다. 조부모의 말씀을 수용, 경청해야 순종으로 이어지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무엇보다 부모•어른 •스승을 공경하고 어린이•청소년•제자를 사랑하는 父慈子孝의 효정신이 중요한 것이다. 인생은 60부터요, 60세 이후에는 우리 사회의 질서에 관심과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역 설한다. 그는 인생의 60대부터 90세까지는 더 값있게 살아야 할 시간이라고 하였으니, 특히 손자녀들과 청소년들, 젊은이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지혜와 경륜을 전수하는 사명 을 잘 감당하는 존경받는 어르신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유대인이 세계적으로 노벨상을 거의 독식하는 것과 각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바로 그들 선조로부터 전수되는 토라 교육과 조상의 경험과 지혜들을 묶은 탈무드 교 육을 통한 가정과 사회의 격대교육 혹은 부모교육의 덕분이라 본다. 빌 클린턴(Bill Clinton)의 경우에도, 출생 직전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사망하면서 유복자 로 태어났다. 때문에 홀어머니가 생활전선에 나서는 바람에 외조부모에 의해 양육됐다. 시골에서 가게를 운영하던 외조부모는 클린턴을 정성껏 돌보았는데 외할아버지는 피부 색에 관계없이 흑인들에게도 외상거래를 해주는 등 개방된 분이었다. 클린턴은 훗날 “난 이를 보면서 ‘평등’과 ‘인권’에 대해 깨우쳤고, 이후 새아버지가 알코 올 중독증세로 폭력을 일삼았지만 사랑으로 감싸는 외조부모의 덕에 오늘날의 내가 있 을 수 있었다”고 고백했다. 오바마(Barack Obama)는 백인인 어머니가 아프리카 출신 생부와 이혼하는 바람에 역 시 외조부모에 맡겨져 길러졌다. 제2차대전 참전 용사였던 외조부로부터 역사와 미국 중산층의 언어를 정확히 익힐 수 있었고, 근면과 교육을 강조한 외조부모의 자극에 힘입 어 열심히 노력한 끝에 미국 역사상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로 세계최대의 갑부이자 자선사업가인 빌 게이츠(Bill Gates)의 부모는 늘 바빠서 집을 비울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빌은 어린 시절을 외할머니가 키우 다시피 했다. 미국 타임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사 100인의 한 사람인 여성 방송가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 Winfrey)는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외할머니 밑에서 자라며 인 내심과 감사할 줄 아는 지혜를 배워 미국의 상위 자산가들 중 첫 번째 아프리카계 미국 인이며 세계에서 유일한 흑인 억만장자가 되었다. 2008년 8월 3일 시행에 들어간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효행에 관한 교 육의 장려)에 규정한 대로 “①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중학교·고등 학교에서 효행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영유아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평생교육기관, 군, 교도소 등에서 효행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동 법을 실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이제 시행 10주년을 맞은 즈음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단의 조처를 강구해야 한다. 부모나 조부모님들이 좋은 효・인성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심화교육을 통해 그분 들에게 현대적 개념의 하모니 효HYO의 본질과 새로운 효교육의 방법론 등을 연수시키면 될 것이다. 그리하여 2015년 7월 21일부터 시행 중인 “인성교육진흥법”에 명시된 효와 예절을 가르쳐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인성의 핵심적인 8대 가치 또는 덕목을 잘 가르침으로써, 우리의 희망인 어린이 청소년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실력 을 겸비한 훌륭한 인재로 육성, 개인과 가문이 잘되고 장수하는 효복을 누리고, 우리 사회 발전과 국가 융성의 원동력이 되어 21세기 하모니 효치(孝治)세계의 주역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펌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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